공유하기




국민의힘이 ‘험지 중 험지’ 경기도 수원에 정치 신인을 대거 출격하는 승부수를 띄웠다. 전체 인구수 120만명의 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전체 5개 의석을 전부 독식한 도시다. 전국 최다 의석이 걸린 경기도 중에서도 ‘정치 1번지’로 꼽히는 수원을 탈환해 수도권 판세를 주도할 수 있을지 …
![‘구로을 출마’ 태영호 “윤건영, 안보로 프레임 건다면 오히려 땡큐”[중립기어 라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2/15/123534497.1.png)
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구로을 후보로 단수 공천이 확정된 태영호 의원이 지역구 현역 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과 ‘안보’로 대결하게 될 경우 “오히려 호재”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태 의원은 16일 동아일보 중립기어에 출연해 “윤건영 의원 쪽에서 현재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이라…

김무성 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대표는 15일 “이번 총선 공천신청을 철회한다”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승리를 위해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주겠다”며 이같이 밝혔다.앞서 김 전 대표는 부산 중·영도 지역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당 공천관리위…

여당이 4·10 총선의 승부처인 ‘한강·수원 벨트’ 공천에 속도를 내면서 지난 총선의 결과를 뒤집기 위한 총력전을 예고했다. 야당도 맞불을 놓으면서 조금씩 대진표 윤곽이 드러나는 중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5일 경기·인천·전북 지역에 출마할 25명의 단수 추천 후보자를 발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주도하는 가칭 조국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이 15일 열렸다. 조 전 장관은 이날 동작구 아트나인&잇나인에서 열린 출범식에 참석해 “이번 총선의 시대정신은 검찰독재정권 심판”이라며 “전국의 모든 지역구에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이냐, 지지냐를 두고 1…

국민의힘은 15일 원외 당협위원장 하위 10%에 대해 공천 배제(컷오프)하고 하위 10~30%에 대해선 득표율 20% 감산하기로 결정했다. 컷오프 대상자는 7명, 득표율 20% 감산 대상자는 15명이다.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국민의힘은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천 개입 의혹 등 총선을 둘러싼 당 안팎의 논란을 정조준하고, 파상공세를 펼쳤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엮어 ‘대장동식 공천’이라는 강도 높은 비판이 나왔고, “범죄자들이 줄줄이 출마하고 있다”는 원색적인 비난도 이어졌다. 한동훈 비…

국민의힘은 15일 현역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직전 원외 당협위원장을 상대로도 교체지수를 적용해 컷오프(공천배제) 하기로 결정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공천관리위원 전원 의견에 따라 직전 원외 당협위원장…

나경원 전 의원은 15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서울 동작을 출마할 가능성에 대해 “안 올 것 같다”고 내다봤다. 나 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 인터뷰에서 “추 전 장관이 오면 아무래도 오래 정치를 하신 분이니 대한민국 미래에 대한 담론도 한번 같이 논해볼 …

더불어민주당이 고민정·홍익표·김두관 의원 등을 단수 공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단수 공천 10곳, 경선 지역 14곳을 담은 3차 공천 심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단수 공천 지역구 10곳은 서울 광진을(고민정), 서울 서초을(홍익표), 부산 사하갑(최인호), 부산 연제(이성문), 경기…
![[단독] 이재명, 심야회의서 노웅래-기동민 등 ‘현역 컷오프’ 논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2/15/123518803.8.jp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밤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비공개 지도부 회의를 열고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 배제)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뇌물수수 의혹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4선 노웅래 의원이 컷오프 대상으로 유력하게 거론됐고 ‘라임 금품수수 의혹’으로 재판 중인…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저금리 대환대출 예산을 현행 5000억 원에서 1조 원 규모로 확대하겠다고 14일 공약했다. 최대 250만 원인 폐업 지원금도 1000만 원으로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민주당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소상공…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14일 4·10총선 서울 지역 49개 지역구 중 절반에 가까운 19곳에 대한 단수공천 명단을 발표했다. 권영세(용산), 배현진(송파을), 조은희(서초갑) 등 지역구 현역 의원 3명을 포함해 나경원(동작을), 이용호(서대문갑), 태영호(구로을) 등의 공천이 확정…
국민의힘이 14일 전국 최다 의석이 걸린 경기 지역(59석)에서 1차로 36개 지역구의 공천 면접을 진행했다. 여당은 경기 지역이 더불어민주당의 강세 지역임을 감안해 빠른 공천 확정으로 본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수원벨트’ 탈환을 목적으로 내세운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수원병)…
국민의힘 장동혁 사무총장이 14일 비례 위성정당 ‘국민의미래’(가칭) 창당과 관련해 “창당을 위한 행정 절차는 사실상 준비가 다 끝났지만, 지도부도 구성해야 하고 현역 의원들을 어떻게 배치할지 등 실질적인 문제가 남아 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선 4년 전 꼼수로 비판받았던 ‘의원 꿔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