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제20대 대통령선거일인 9일 오후 7시30분 확진자·격리자 투표를 끝으로 투표가 마무리된 직후 개표가 시작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11분쯤 경북에서 첫 개표가 시작됐다. 이후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에서도 개표 작업이 시작됐다. 오후 8시30분 기준 이재명 더불…


9일 KBS·MBC·SBS 방송3사와 JTBC의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구조사가 발표된 가운데, ‘무난한 승리’를 예측했던 국민의힘은 애써 표정관리에 나섰다. 이날 오후 7시30분 방송3사 출구조사에 따르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48.4%를 기록해 2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

“오늘 밤샘 선거방송 봐야겠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측은 출구조사가 발표되자 “오늘 잠 다 잤다”면서 가슴 졸이는 분위기다. 최대 인구인 경기도는 이재명 후보가 앞섰다. 이재명 후보 50.8%, 윤성열 후보 45.9%였다. 4.9%p 차이다. 경기도민들은 “아무래도 경…

9일 실시된 20대 대통령선거의 지상파 방송 3사 출구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득표율 격차가 0.6%p 초박빙으로 예측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분위기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은 출구조사 결과 발표 직후 생중계로 진…

9일 실시된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각각 4050세대와 60대 이상에서 더 높은 득표를 받을 것으로 예측됐다. 이날 오후 7시 30분 투표 종료 후 발표된 KEP(KBS MBC SBS) 공동 출구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는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경기와 인천 등 전국 여섯 곳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서울과 부산 등 전국 열 곳에서 상대를 앞서는 것으로 출구조사에서 예측됐다.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KBS·MBC·SBS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후보는 Δ인천 Δ경기 Δ광주 Δ전남…

이번 대선이 유례 없는 초박빙으로 치러지면서 여야는 3·9대선 당일까지도 총력전을 펼쳤다. 공직선거법상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은 선거 전날까지지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온라인 선거운동은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전투표일에 투표를 마무리한 여야 대…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일인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역대 최다인 34만 명을 넘어섰다. 하지만 코로나19도 새로운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막을 수는 없었다. 선거인(유권자)들은 “코로나19로 불안해도 투표는 소중한 권리다. 꼭 투표해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들을 향해 “지금 바로 주소지 관할 투표소를 향해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로 국민의 헌법적 권리인 참정권이 침해받아서는 절대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9일 20대 대통령선거 판세에 대해 “투표가 종료되면 출구조사 결과를 안 봐도 대략은 짐작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평창동 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인…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9일 진행 중인 가운데, 개표 후 대통령 당선인이 확정되면 당선인은 즉시 국가원수급에 준하는 경호를 받게 된다. 9일 청와대에 따르면 대통령경호처는 새 대통령이 취임하는 오는 5월 10일까지 당선인을 경호할 전담 경호대를 편성하고, 오는 10일 투입을 위한 막…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가 대선투표 당일인 9일 성남시 수내동에 있는 투표소에서 한 표를 행사했다. 김혜경 씨는 이날 오후 5시경 자택 근처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초림초등학교에 마련된 수내1동 제2투표소를 찾아 투표를 마쳤다. 당초 김혜경 씨는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부인 김혜경씨가 대선투표 당일인 9일 오후 자택 인근인 경기 분당 초림초등학교에서 비공개로 투표를 했다. 김씨는 민주당 경선 때부터 이 후보를 뒷받침해 적극적인 유세를 도왔다. 전국 지자체 중 39곳을 순회하는 등 이 후보가 가지 못하는 지역을 구석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