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0일 당선이 되면 “3월10일이 되면 불필요한 과잉 방역을 중단하고, 부스터샷까지 맞으신 분들을 상대로는 밤 12시까지 자유롭게 영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 수원 만석공원 제2야외음악당에서 “이제 방역도 유연하고 스마…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0일 “이제부터 저의 길을 가겠다”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게 단일화 제안을 철회했다.안 후보는 이날 오후 1시 30분경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더 이상 무의미한 과정과 시간을 정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안 후보는 “지난 13일 대통령 후보등…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0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화 관련 입장을 밝힌다. 국민의당은 안 후보가 이날 오후 1시30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연다고 공지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단일화 관련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안 후보는 지난 13일 윤석열 국…
![윤석열 42.9% 이재명 38.7%…尹, 오차범위 밖 앞서[리얼미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2/20/111939830.3.jpg)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게 오차 범위 밖에서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0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를 받아 지난 13~18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3043명 대상으로 ‘대선 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윤 후보의 지지율이 전주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대선을 2주 가량 앞둔 20일 비상체제로 전환해 총력전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격차는 위기감을 느낀 지지층의 결집으로 초경합 상태라고 밝혔다. 우상호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

가수 이은미의 신곡 ‘스물 여덟’이 지난 18일 공개된 가운데 작사가란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이름이 올라 화제다. 20일 SBS 보도에 따르면 이 후보와 평소 친분이 있던 작곡가 윤일상의 제안으로 이은미의 ‘스물 여덟’의 가사가 이 후보로부터 작성됐다고 한다. 이 후보…

이번 대선에 출마한 주요 후보 네 명은 모두 ‘권력구조 개혁’이라는 대의에 동의하는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및 청와대 권력 축소, 국회 권한 강화, 책임총리제 내지 책임장관제 실시를 강조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지난 대선 때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월 13일 야권 후보 단일화 제안을 했다. 안 후보는 “완주한다고 계속 이야기해도 집요하게 단일화 꼬리만 붙이려고 하니 차라리 선제적으로 제안해 국민 판단과 평가에 모든 것을 맡기고 내 길을 굳건하게 가는 것이 안철수 이름으로 정권교체를 하는 것이라 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제 마스크 없이 시원시원하게 말씀드리겠다”며 마스크를 벗어 던졌다. 송 대표는 19일 오후 SNS를 통해 “방영당국으로부터 ‘실외에서는 거리가 2m미터 이상일 경우 마스크를 벗는 것이 가능하다’는 지침을 받았다”며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방역지침을 준…

제20대 대통령선거가 17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선 후보들의 각기 다른 행보가 눈길을 끌고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이틀째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 유세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별도의 유세 없이 오는 21일 예정된 TV토론회 준비에 집중할 계획이다.이 후보…

3·9 대통령 선거를 17일 앞둔 2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 유세 이틀째를 맞아 ‘경기도 출신 첫 번째 대통령, 민생 실용 대통령’을 강조하며 표심 공략에 나선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별도의 유세 없이 방송광고 촬영과 오는 21일로 …

제20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가 17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주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안철수 국민의당·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들의 불꽃 공방을 TV에서 최소 2차례 볼 수 있을 전망이다. 2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중앙선관위 산하 중앙…

20일로 제20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 6일째를 맞은 가운데 선거 초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표정이 엇갈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가며 기선제압에 성공한 윤 후보 측은 상승세를 이어가 ‘굳히기’를 노리는 모습이다. 반면 이 후보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9일 자신에게 주어진 ‘국민의힘 대선 후보’라는 자리를 소중히 여기고 이 무게를 끝까지 견뎌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뤄내겠다고 언급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 후보 2 윤석열’이라고 쓰인 옷을 입고 유세를 하고 있는 듯한 모습…

영남 방문 이틀째를 맞이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9일 울산-양산-김해-거제-통영-진주-창원 등 울산·경남 지역 7개 도시를 종횡무진하며 ‘보수 텃밭’ 표심잡기에 전력 투구했다. 윤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대장동 의혹’과 ‘친여(親與) 매체’를 직격하며 정권심판론을 부각시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