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지금 시간은 다 지났다. 그래서 제가 결렬 선언했다”고 일축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결렬 선언했을 때는 이…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4일 야권 대선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이미 끝난 상태라고 본다. 이뤄지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여론조사 경선을 통한 단…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4일 야권 후보 단일화와 관련해 사실상 끝난 상태라고 평가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야권 후보 단일화 철회 성명을 유심히 봤다고 밝힌 후 “행간을 읽어볼 것 같으면 단일화는 …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2주 앞두고 서울 곳곳에서 벽보와 현수막을 훼손하는 일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충동적인 행동이라도 현행법상 처벌 대상인 만큼 경각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23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은평경찰서는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벽보를 손으…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을 14일 앞둔 23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몸이 불편해 투표소에 갈 수 없는 거소투표자들에게 보낼 투표용지를 검수하고 있다. 거소투표는 도착일 기준으로 3월 9일까지 우편으로 하면 된다. 이번 대선에서 사전투표는 3월 4, 5일 진행…

“제가 충청의 사위 이 서방인데, 이 서방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이런 거 안 들고 다닙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부터 시작한 1박 2일 충청 유세에서 ‘충청의 아들’을 자처하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맞서 ‘충청의 사위’를 꺼내 들었다. 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나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편들어 주러 나온 사람이 아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23일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 유세에서 “(심 후보는) 민주당에는 가혹하고, 국민의힘에는 관대하다”는 이 후보의 발언에 이같이 말했다. 심 후보는 “(TV토론에서) 이 후보…

“저나 국민의힘은 지금 ‘이재명의 민주당’보다 더 김대중 정신에 가깝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3일 또다시 김대중 전 대통령(DJ)을 소환했다. 이틀째 충남·호남 지역을 도는 ‘서해안 유세’를 이어간 윤 후보는 이날 DJ 생가를 찾았다. 전남 목포역 앞 유세에서는 DJ의…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가담 의혹에 대해 총공세를 펼쳤다. 반면 국민의힘은 김 씨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조직적,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에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반발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우상호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선거 공보물에 기재된 ‘검사 사칭’ 전과 기록에 대해 ‘방송PD가 물어서 알려준 것’이라고 소명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은 23일 “허위사실로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2002년 시민단체에서 경기 성남시 분당 특혜 분양 사건을…

3·9대선 재외투표 첫날인 23일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에 마련된 주일본 한국대사관 재외투표소에서 한 유권자가 투표함에 투표지가 든 봉투를 넣고 있다. 재외투표는 28일까지 진행된다.
야권 후보 단일화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향한 더불어민주당의 구애가 계속되고 있다. 설령 이재명 후보와 안 후보 간 단일화가 성사되지 않더라도, 안 후보와의 정치적 연대를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견제하겠다는 포석이다. 이 후보는 23일 MBC 라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책과 부정선거 논란 사전 차단. 3·9대선을 앞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 쓰는 두 가지 키워드다. 중앙선관위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치러낸 2020년 21대 총선과 지난해 4·7재·보궐선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대선…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간 야권 단일화가 원점으로 돌아간 뒤 양측 간 벌여온 신경전이 23일 급기야 그간의 물밑 협상 내용에 대한 폭로전으로 번졌다. 3·9대선이 2주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서로의 불신이 고스란히 드러나면서 당 안팎에선 초박빙 판세 속에 자칫 …

배우 고두심(71)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지지한다는 내용의 사진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에서 퍼지며 논란이 되고 있는 데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23일 밝혔다. 논란의 사진은 “제주도를 사랑하고 대한민국을 사랑한다면 이재명입니다” 문구로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