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퀴어 퍼레이드’가 촉발한 여야 후보들의 성소수자 논쟁[정치의 속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2/21/105509598.2.jpg)
4·7 보궐선거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이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서울시장에 출마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지난 18일 성 소수자들의 거리 축제 행사인 ‘퀴어 퍼레이드’를 두고 “거부할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뒤, 여야 정치인들의 갑론을박이 벌어진 것.…

4·7재보궐선거에 출마한 우상호·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21일 최종 후보를 선출하는 경선이 임박한 가운데 당심 몰이에 열을 올렸다. 각각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일화를 들어 적자임을 내세웠다. 우상호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4·7재보궐선거 서울시장 후…
![야권은 ‘강북’, 여당은 ‘경선’…서울시장 후보들의 휴일 잰걸음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2/21/105540312.3.jpg)
4.7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40여 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은 하루하루가 천금같을 텐데요, 일요일인 21일에도 분주히 움직이며 총력전을 펼쳤습니다. 여야 모두 경선 레이스 반환점을 돌아 결승선을 향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오세훈 안철수 등 야권 후보들은 주로 강북…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의 경쟁이 막바지로 접어들었다. 박영선·우상호 예비후보는 오는 26일부터 진행되는 경선 투표를 앞두고 금주에 세 차례의 토론회를 이어가며 표심 확보에 나선다. 박 후보가 우세를 이어갈지, 우 후보가 추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여·야 예비후보들의 공약이 비슷하거나 실현 가능한지를 두고 물음표가 붙고 있다. 공약 차별성이 희미하다 보니 유권자들이 후보 인지도나 호감을 바탕으로 투표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1일 기준으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여·야 예비후보들이 내놓은 …

보수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첫 관문인 국민의힘과 제3지대의 토론회 일정이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다. 남은 한 주 동안의 토론회가 마무리되면 각 후보 확정을 위한 여론조사에 돌입한다. 21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본경선에 오른 나경원·오세훈·오신환·조은희 예비후보는 오는 23일 오후 2…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낸 박영선·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21일 서울시장 선출 합동연설회에서 다시 한번 맞붙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4시30분 서울 성동구 레이어57에서 서울시장 선출 경선 대회 합동연설회를 진행한다. 이날 토론회에서 우상호 후보는…

오는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가 오는 22일 정책대담회에서 각각 자신의 공약인 ‘주 4.5일제’와 ‘주 4일제’에 대해 논의한다. 박 예비후보 측은 21일 “오는 22일 오후 7시 서울 여의도에서 조 후보와 정책대담을 한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서울이 세계의 표준도시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중 한명이 서울시장을 맡으면 시민과 함께 최고의 서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민주당 서울시당이 주최한 우상호·박영선 예비후보 ‘함께 그리는 넥스트 서울!…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에서 맞붙은 박영선, 우상호 예비후보가 날 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지지층 결집을 위해 상대 후보에 대한 비판도 쏟아내 ‘우·박 남매’로 불리기까지 한 경선 초반 화기애애한 분위기도 사라지는 모양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민주당…

“역동성과 생동감 넘치는 후보들의 모습이 열기를 더욱 뜨겁게 만들고 있다.”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은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 후보들의 ‘맞수 토론’과 관련해 이 같이 평가했다. 19일 2차 맞수토론이 끝난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롭게 도입한 맞수토론 방식이 정책…

“당시 서울시장 출마를 결정해야 하는 선택의 순간이었지만, 백신 주사기의 미국 FDA(식품의약국)승인 때문에 차일피일 출마 발표가 늦어졌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19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특화된 ‘최소잔량형 주사기’를 개발한 풍림파마텍 조미희 부사장과 …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한 달 보름여 앞두고 국민의힘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의 지지율이 상승세를 탄 데다 보수 야권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관심이 안철수 국민의당 예비후보에게 쏠리면서다. 여기에 반전을 일으킬 확실한 흥행요소도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당의 고…

“나경원 후보가 독할지는 몰라도, 섬세하지는 않다.”(조은희 후보) “(조 후보가) 숫자를 잘 아시는데, 세세한 것은 실무자들이 알면 된다.”(나경원 후보) 19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들의 ‘일대일 맞수토론’에서 조 후보는 맞상대인 나 후보…
“마치 달도, 해도 선거에 맞춰서 뜨고 진다는 이야기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해 “4월 보궐선거용”이라는 야당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 대표는 1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나온 사찰 정보들은 모두 법원의 판결에 따라 공개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