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1일 낮 12시경 자신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의 3차 공천 발표를 TV 생중계로 지켜봤다. 김 대표의 감회는 남달랐을 것이다. 정확히 4년 전인 2012년 3월 11일 김 대표는 컷오프(공천 배제)가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탈당 후 무소…

11일에도 공천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7명 중 관심은 단연 이해찬 의원(6선·세종)에게 집중되고 있다. 당내에선 “친노(친노무현) 핵심인 이 의원이 위기에 봉착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이날 “(이 의원 지역구인) 세종시 공천 문제…

더불어민주당이 11일 발표한 3차 컷오프(공천 배제)에서도 현역 의원은 2명에 그쳤다. 당 안팎에선 “결국 친노(친노무현) 핵심은 건드리지 못하고, 범(汎)친노로 분류되는 ‘정세균계’만 학살됐다”는 얘기가 나왔다. ○ 정세균계 격앙, 전병헌 “공천 탄압” 정세균 의원과 가까운 3…
![[토요판 커버스토리]여야 ‘저승사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3/12/76952452.1.jpg)
누구도 이들을 막을 수 없다. 4·13총선의 공천 칼자루를 쥔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71)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76), 국민의당 전윤철 공천관리위원장(77) 등 백전노장 3인방의 ‘무한질주’에 여의도가 떨고 있다. 이들의 손끝에 향후 4년간 대한민국 국회의 미래가 달렸…
야권 연대로 촉발된 국민의당 내부 갈등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국민의당 김한길 의원은 11일 “(연대는) 집권당의 압승을 막아내는 동시에 야권과 우리 당의 의석수를 최대한 늘리기 위함이었으나 안철수 공동대표의 강고한 반대를 넘지 못했다”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직에서 물러났다. 전날 수도…

국민의당 내홍이 점입가경이다. 야권연대를 주장해온 김한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11일 직을 내놨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성명서를 내고 “수도권에서의 야권연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간곡하게 설명드렸다. 집권세력의 개헌선 확보 등 압승을 막아내는 동시에 야권과 우리당의 의석수…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원내대표와 최고위원을 지낸 3선 전병헌 의원(서울 동작갑)과 역시 최고위원을 지낸 3선 오영식 의원(서울 강북갑)을 공천 배제했다. 더민주당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두 의원 지역을 전략공천검토 지역으로 선정한 것을 비롯해 107개 지역의 공천 결과를 …


홍창선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11일 전날 2차 컷오프 명단에 포함돼 공천에서 배제된 정청래 의원을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에 비유했다. 홍창선 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정청래 의원은 이미 어떤 유명인사 못지않게 알려졌…

4·13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여야가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갈등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인 황진하 사무총장과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은 10일 ‘활동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들은 “이한구 공관위원장이 독단적으로 공관위를 운영하고 있다”…

연일 ‘난타전’을 벌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10일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김종필 증언록’ 출판기념회에서 어색한 만남을 가졌다.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두 사람은 2시간 가까이 나란히 앉아 있었지만 거의 눈길조차 마…
국민의당 안철수 천정배 공동대표, 김한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측 간 ‘한 지붕 세 가족’ 사이의 갈등이 폭발 직전으로 치닫고 있다. 천 대표는 10일 오후 안 대표, 김 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11일까지 연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탈당하겠다”고 ‘최후통첩’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대포’를 자처했던 더불어민주당 내 친노(친노무현) 강경파 정청래 의원(사진)이 결국 ‘편집’됐다. 더민주당은 10일 정 의원의 지역구(서울 마포을)를 전략공천 지역으로 결정해 정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했다. 정 의원은 국민의당이 ‘심판 대상’으로 지목한 직후 페이스북에 “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