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4·13총선을 한 달 앞둔 14일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인기 가수 설현을 모델로 한 ‘사전투표’ 홍보물을 국회 일대에 설치하고 있다. 사전투표는 부재자투표와 달리 사전신고 없이도 신분증만 있으면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여야가 4·13총선에서 내건 ‘대표 정책’ 중에는 뜬구름 잡는 얘기거나 구체적인 대안이 없는 공약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야가 모두 내부 전투에 매몰되면서 그나마 내놓은 공약마저 ‘맹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4일 공개한 여야의 ‘4·13총…
최연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60)이 임기를 6개월여 남겨 두고 총선 출마를 위해 물러났다. 최 사장은 4·13 국회의원 총선거에 나서기 위해 새누리당 비례대표를 신청했다. 14일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에 따르면 최근 사표를 제출한 최 사장이 이날 퇴임식을 열었다. 최 사장은 공…
새누리당이 이번 주 경제 전문가 등 외부 인사를 영입해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뒤 본격적인 4·13총선 체제에 돌입한다.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15일 최고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중앙선대위 구성의 얼개…
4·13총선 공천에서 배제된 여야 현역 의원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무소속 출마’에 나서고 있다. 당내 공천 과정이 투명하지 않았다며 총선 무대에서 심판받겠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박대동 의원(초선·울산 북)은 12일 컷오프(공천 배제) 대상이 된 뒤 14일 기자회견에서 “재심(을 …

여야는 지난달 공천기구를 띄울 때 “현역 의원이라도 저(低)성과자는 공천 배제하겠다”(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 “국민의 지탄을 받는 후보는 안 된다”(더불어민주당 홍창선 공천관리위원장)며 현역 의원 물갈이에 대한 각오를 다졌다. 그러나 4·13총선 후보등록(24, 25일)을 …

야권 연대를 요구하며 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직을 사퇴한 국민의당 김한길 의원이 14일 “사사로운 야망이 아니라, 대의에 따라야 한다”며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안 대표가 내년 대권 도전에 얽매여 연대에 응하지 않고 있다는 뉘앙스다. 일각에선 야권 연대가 무산되면 김 의…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 조응천 전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54)이 경기 남양주갑에 전략공천됐다. 조 전 비서관은 문재인 전 대표의 마지막 인재 영입 인사다. 남양주갑은 문 전 대표의 측근인 최재성 의원의 지역구다. 최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했다. 당 관계자는 14일 “조 전 비서관의 남양…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칼끝’이 결국 친노(친노무현) 진영 핵심인 이해찬 의원(6선·세종)을 정조준했다. 1988년 13대 국회의원을 시작으로 교육부 장관, 국무총리를 지낸 이 의원은 정치 인생 최대의 고비를 맞게 됐다. 더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4일 이 의원…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5일 대구 지역을 어떻게 ‘교통정리’할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한 공관위원은 1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아직 서너 군데가 정리되지 않았지만 대강의 가닥은 잡혔다”고 말했다. 김상훈(서) 윤재옥(달서을) 조원진 의원(달서병)의 지역구는 경선을 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4일 대구지역 현역 의원 4명을 컷오프(공천 배제)시킴으로써 여권 내 공천 내전이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갈등 폭발의 분수령은 유승민 전 원내대표(대구 동을)의 공천 탈락 여부다. 그를 공천에서 배제한다면 비박(비박근혜)계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침묵…
대구의 3선 의원인 새누리당 서상기(북을) 주호영 의원(수성을)이 14일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또 초선인 권은희(북갑) 홍지만 의원(달서갑)도 공천 탈락해 ‘대구발 물갈이 태풍’이 시작됐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5일 유승민 전 원내대표(대구 동을) 등 나머지 대구 지역 의원…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어제 오후 유승민 의원(대구 동을)과 윤상현 의원(인천 남을) 지역구를 빼고 6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텃밭인 대구에서 권은희(북갑), 홍지만(달서갑), 서상기(북을), 주호영(수성을) 의원 등 현역 4명을 탈락시켰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더불어민…
더불어민주당이 어제 친노(친노무현) 좌장인 6선의 이해찬 의원을 공천에서 떨어뜨렸다. 불출마를 권유했으나 거부하자 컷오프시킨 것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정무적 판단”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실세 총리를 지냈고 지금도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김…

새누리당의 20대 총선 공천 심사가 막바지로 향한 가운데 ‘대구 물갈이’도 시작됐다.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제6차 공천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발표했다. 공천 결과 비박계 새누리당 권은희(대구 북구갑), 홍지만(대구 달서갑)의원이 컷오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