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세계정치학회 서울총회 개막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개막연설에서 “‘민주주의가 밥 먹여 주냐’라는 말이 있다. 우리는 이를 증명해 내야 한다”며 “그래야 성장의 탈을 쓴 반민주 세력이 불평등과 빈곤의 …

이재명 정부의 첫 세법 개정안이 이르면 이달 말 발표되는 가운데 ‘배당소득 분리과세’가 최우선 과제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코스피 5,000 시대’를 주요 공약으로 내건 만큼 주식 관련 세법 개정이 주요 키워드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13일 관…

이재명 정부가 금융 정책과 감독 기능의 분리 여부를 고심하면서 금융당국 인선도 지연되고 있다. 주요 수장 인선이 지연되는 사이 유관기관의 ‘밥그릇 싸움’도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한국은행은 은행 검사권을 되찾기 위해 물밑 작업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계부채 후속 대책이나 가상화폐 …

이재명 대통령이 유럽연합(EU), 프랑스, 영국, 인도에 대통령 특사단을 파견한다.대통령실은 13일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에 민주 대한민국의 복귀를 알리고, 새 정부의 국정철학 및 대외정책을 설명하기 위해 주요국에 대통령 특사단을 파견키로 하고, 그간 파견 대상국과 관련 협의를 진행하…

이진숙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준비단이 국회에 학위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일일이 대응하지 않고 청문회 때 소명 한다’는 대통령실 방침에 따라 묵묵부답이었던 이 후보자 측에서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13일 이 후보자 인사청문준비단이 국회에 …

이재명 대통령은 13일 11개 부처 차관급 12명에 대한 인선을 단행했다.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차관급 인선에 대해 발표했다. 교육부 차관에는 최은옥 전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에 구혁채 과기부 기획조정실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정규재 전 한국경제신문 주필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정규재TV’를 통해 이 대통령과의 오찬 회동에서 들은 내용이라며 이 같은 발언을 언급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전날 용산 …

이재명 대통령이 12일 “골목이 살아야 경제가 산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골목상권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가까운 식당을 찾아 외식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오는 21일부터 시행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내수 소비를 촉진해 침체된 골목상권에 …

대통령실은 11일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합의한 데 대해 “17년 만에 표결 없이 합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10일 최저임금위는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290원 오른 1만320원으로 결정했다. 근로자와 사용자, 공익위원 합의로 최저임금이…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저녁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대통령과 외식합니다, 골목 경제를 살리는 한 끼’ 행사로 대통령실 직원들과 ‘소맥 건배’를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이 대통령이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앞두고 소비 심리를 촉진하기 위해 제안해 마련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네이버 출신 최휘영 놀유니버스 대표,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을 각각 지명했다. 이날 인선으로 이 대통령은 취임 37일 만에 새 정부 19개 부처에 대한 첫 조각(組閣)을 마무리했다.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

감사위원 분리 선출 확대와 집중투표제를 포함한 더 강력한 상법 개정안을 검토하기 위한 공청회가 1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이 제출한 상법 개정안에는 주주총회에서 다른 이사들과 분리 선출하는 감사위원을 1명에서 2명으로 확대하고 회사 이사를 선임할 때 주식 1주당…

한미일 3국이 11일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재확인하고 한미일 안보 협력을 확대해 가기로 했다. 이재명 정부 출범 후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린 것은 처음이다. 외교부는 이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에서 박윤주 외교부 1차관이 마코 루…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서울의 한 식당에서 깜짝 외식 행사를 갖기로 했다. 오는 21일 민생 회복을 위한 소비쿠폰 지급을 앞두고 내수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한 식당에서 외식을 할 예정이다…

이재명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이끌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이 발탁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는 NHN(네이버) 대표 출신인 최휘영 놀유니버스 대표가 임명됐다.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인선 관련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강 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