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대통령실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중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갑자기 귀국해 한미 정상회담은 어렵게 됐다”고 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첫 정상회동이 불발된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가장 빠른 계기를 찾아 다시 주선을 하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간 첫 정상회동이 불발될 가능성이 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캐나다에서 조기에 귀국하기로 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원래 18일(현지시간)로 예정돼 있었고, 사실상 시간까지 확정된 상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캐나다를 방문 중인 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부인 김혜경 여사와 함께 다니엘 스미스 앨버타주지사 주재 환영 리셉션과 메리 사이먼 캐나다 총독 주재 환영 만찬에 참석했다. 이 자리는 김 여사의 영부인 외교 데뷔전이기도 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G7 열리는 캐나다 도착한 李대통령 ‘첫 순방’ 돌입[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7/131820107.1.jpg)
이재명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정오쯤 캐나다 캘거리에 도착하며 첫 해외 순방 일정에 돌입했다. 지난 4일 취임 이후 12일 만의 해외 일정이다.이날 이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는 성남 서울공항에서 출발한 공군 1호기를 타고 캘거리국제공항에 도착했다. 현지시간 오후 12시 28분쯤 공군…
![李대통령, 기내 깜짝 기자간담회[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7/131820137.1.jpg)
이재명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캐나다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하는 전용기 내에서 예정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갖고 외교 전략, 국정 운영 기조, 국내 현안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약 30분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외교, 지지율, 추경, 인선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정치자금 의혹 등에 대해 “청문회 과정에서 충분히 설명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한주 국정기획위원장의 투기성 부동산 투자 의혹 등에 대해서도 “(본인이)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고 하니까 설명을 또 들어보도록…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관국 자격으로 참가한 이재명 대통령과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가 16일(현지시간) 캐나다 앨버타주 캘거리의 한 호텔에서 한-호주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호주가 6·25전쟁에 참전했던 것을 고리로 우애를 다졌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마타멜라 …

이재명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해 소득 지원 정책과 소비 진작 정책 등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해 “일단 두가지를 섞어하는 것이 어떻겠나,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여권에선 민생 회복 효과 등을 고려해 일부 소득에 따른 차등을 두더라도 보편 …

“어려운 질문이네요.”이재명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캐나다로 향하는 전용기 내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하자 순간 다들 웃음을 터뜨렸다. 이 대통령의 첫 국정 지지율 조사에서 긍정 평가가 58.6%를 기록했는데, 이 수치에 만족하느…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정상외교 무대가 캐나다에서 시작됐다. 이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오후 12시 30분 경 주요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캐나다 카나나스카스에 도착했다. 이 대통령은 도착 이후 호주, 인도, 멕시코,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우크라이나 등 이번 G7에…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15일(현지 시간) 캐나다 캐내내스키스에서 개막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 복귀한 뒤 처음으로 참석하는 다자외교무대다. 이스라엘과 이란의 무력 충돌로 국제 유가와 환율이 출렁이는 등 글로벌 복합위기 속에 열리는 G7 정상회의는 글로벌 관세…
이재명 정부가 16일 대북전단 살포를 차단하고 처벌을 강화하기 위해 접경 지역에 경찰 기동대를 배치하기로 했다. 또 8·15 광복절 전까지 대북전단 살포를 금지할 수 있도록 남북관계발전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헌법재판소가 위헌 결정을 내린 조항을 개정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강경 대…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 기념 행사 참석차 방한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의 핵심 측근이 16일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양국 간 과거사 문제 대응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정상 통화에 이어 핵심 측근들이 과거사 문제가 한일 경제·안보 협력에 장애물이 되지 …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앞으로 한일관계의 안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발전이 이뤄지길 소망한다”며 “두 손을 맞잡고 더 나은 미래로 함께 나아가자”고 밝혔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이날 출국한 이 대통령은 주한 일본대사관 주최로 서울 …
![[단독]대통령실, 민생지원금 ‘전국민 지급’ 급부상… 19일 국무회의 심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7/131819314.4.jpg)
대통령실이 20조 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19일 국무회의에 상정해 심의하는 가운데, 추경에 포함된 민생회복 지원금과 관련해 전 국민에게 일정 금액을 모두 지급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올해 세수 부족 등을 이유로 소득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