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57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수석비서관 5명을 교체하는 등 대통령실 참모진 개편에 나서면서 여권의 총선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의 총선 출마설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사실상 대통령실 내 총선 도전자를 위한 개편이란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내달 초로 예상되는 개각이 진행되…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대통령실에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조직 개편 인사를 단행했다. 이관섭 대통령국정기획수석비서관이 신임 정책실장으로 임명됐다. 김은혜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신임 정책실장에 이관섭 대통령국정기획수석비서관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

윤석열 대통령 30일 초대 정책실장에 이관섭 현 국정기획수석을 임명했다. 대통령실 내에 ‘정책 컨트롤타워’를 둬 부처 장악력을 높이고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을 비롯한 거점 정책의 추진 동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산하에 정책실장직을 신설하기로 하고, …

윤석열 대통령이 범정부적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해 대통령실에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3실장-5수석 체제로의 대통령실 개편을 30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2실장(비서실+안보실) 체제에서 정책실이 신설되며, 이관섭 대통령국정기획수석비서관(사진)이 신임 정책실장에 내정됐다.…

“우리 편이라 판단했던 국가 상당수가 실제로는 경쟁 도시인 사우디아라비아 쪽으로 표심이 기울어 있었던 것이다.”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투표에서 경쟁 도시인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119 대 29’라는 큰 표 차로 패배한 원인에 대해 정부 고위 관계자는 29일 이…

윤석열 대통령이 범정부적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해 대통령실에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3실장-5수석 체제의 대통령실 개편을 30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2실장(비서실+안보실) 체제에서 정책실이 신설되며, 이관섭 대통령국정기획수석비서관이 신임 정책실장에 내정됐다. 신임 이…

윤석열 대통령이 굵직한 정상외교 일정을 마무리함에 따라 다음 주부터 대대적인 대통령실 개편과 부처 개각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과 이관섭 국정기획수석비서관을 제외한 고위 참모진이 교체돼 ‘대통령실 2기 체제’가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 10명 안팎의 장관 교체가 …

대통령실은 28일 윤석열 대통령 공약이었던 공무원·교원 노동조합 근무시간 면제제도(타임오프)가 본격 시행된다고 강조했다. 이도운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공무원·교원노조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21년…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김규현 전 국가정보원장을 경질한 가운데 대통령실은 늦어도 연내에는 후임 국정원장을 지명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일단 홍장원 1차장의 원장 직무대행 체제 속에서 국정원이 본연의 정보 업무 기능을 복원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정원은 그동안 진행해온…

대통령실은 27일 야당 단독으로 처리된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과 방송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과 관련해 “조금 더 신중하게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대통령실은 국정원장 경질에 따른 공백에 야당의 공세에 대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이 국정원장 공백을 방치하고 있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한 입장을 묻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여러 …

대통령실은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투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것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그리고 정부는 그동안 부산엑스포 유치에 최선을 다했다”며 “남은 하루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2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27일 ‘나눔과 봉사의 국민 대통합 김장행사’에 참석해 직접 김치를 담근 뒤 기부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킨텍스에서 열린 행사에서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며 “사회 통합과 나눔을 위해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우리나라를 해외 연구자들이 와서 연구하고 싶은 ‘글로벌 과학기술허브’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 영국 순방에서 참석한 왕립학회의 ‘한-영 과학자들과의 …

윤석열 대통령이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를 임명했다.26일 대통령실과 합참에 따르면 국회가 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인 전날까지 응하지 않으면서 윤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없이 김 후보자를 임명했다.지난 15일 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진행하던 중 야당은 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