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56
구독




내년 4·10 총선 출마자의 공직자 사퇴시한(내년 1월11일)을 보름 앞두고 마지막까지 용산 대통령실을 지키던 참모진들도 잇달아 사의를 표했다. 검사 출신인 주진우 법률비서관과 이원모 인사비서관은 이르면 이번 주 사임할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주 비서관은 부산 수영, 이 비서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메시지를 담당했던 최진웅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메시지비서관을 맡게 된다. 2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신임 국정기획비서관과 국정메시지비서관이 이르면 이날 결정된다. 신임 국정기획비서관으로 김동조 국정메시지비서관이 수평이동하고, 최진웅 전 …

대통령실이 25일 여권 일각에서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해 ‘문제 조항 제거 뒤 총선 뒤 특검 추진’ 등 야당과 협상론이 나온 데 대해 “검토조차 하지 않았다”며 강경한 태도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지명된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이 “법 앞에 예외가 없다”고 …
![[단독]김대기, ‘기업인사 개입설’ 정보지 수사 의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2/24/122762408.2.jpg)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사진)이 자신의 ‘기업 인사 개입설’이 사설정보지(지라시) 형태로 유포되는 것과 관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24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최근 김 실장 측이 “지라시 최초 작성자와 유포자를 찾아달라”며 수사 의뢰한 사건을 접…
![[단독]김대기, ‘기업 인사 개입설’ 지라시에 경찰 수사 의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2/24/122459634.2.jpg)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자신의 ‘기업 인사 개입설’이 사설정보지(지라시) 형태로 유포되는 것과 관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24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최근 김 실장 측이 “지라시 최초 작성자와 유포자를 찾아달라”며 수사 의뢰한 사건을 접수하고 정식 …

이관섭 대통령정책실장은 더불어민주당이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강행 처리를 예고한 ‘김건희 특검법’과 관련해 “내년 총선을 겨냥해 흠집 내기를 위한 의도로 만든 법안”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참모가 공개적으로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것은 처음이다.이 실장…

이관섭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24일 “건전 기조 재정을 통해서 물가를 안정시키면 우리 경제를 선순환으로 돌릴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방향으로 앞으로 계속 매진해 나갈 것”이라며 내년에도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이 실장은 이날 오전 KBS 1TV 일요진단 인터뷰에서 …

이관섭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24일 “건전 기조 재정을 통해서 물가를 안정시키면 우리 경제를 선순환으로 돌릴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방향으로 앞으로 계속 매진해 나갈 것”이라며 내년에도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실장은 이날 오전 KBS 1TV 일요진단 인터뷰에…

대통령실은 22일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공공데이터 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도운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OECD 공공데이터 평가 결과보고서 내용을 소개했다.이 수석은 “정부가 바이오·인공지능(AI) 산업을 육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공공데이터 평가에서 한국이 4회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2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OECD가 이날 발표한 ‘공공데이터 평가 결과보고서’에서 우리나라는 종합 0.91점(1점 만점)으로 40개 국가 중 1위를 기록했다. 2015년과 2017년, 2019년에…

윤석열 대통령이 크리스마스를 앞둔 22일 나라를 위해 일하다가 순직한 ‘제복 영웅’ 유가족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여러분의 아버지, 아빠를 기억하고 여러분의 가족을 잊지 않는 국가가 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주시기 바…

치매 환자 실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본인과 보호자 정보를 담은 인식표가 단추 형태로 제작돼 보급될 예정이다. 또 폭우시 지하차도 진입을 막는 자동 차단장치가 제품화돼 설치될 전망이다. 대통령실 국민공감비서관실은 22일 국민의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고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초 청와대에서 열리는 신년 인사회에 참석한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21일 “이 대표가 오는 1월 3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리는 신년 인사회에 참석한다”며 “조금 전 대통령실에서 초청장이 왔고, 이 대표가 보고를 받자마자 수락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전 서울시 중랑구의 한 다세대 주택 현장을 방문해 독거 어르신을 만났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다세대 주택에 거주 중인 독거 어르신을 만나 소외계층을 위한 한파 대비 보호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는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2월 1…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인 ‘모아타운’ 현장을 찾아 국민들과 만나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도심 내 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해 재개발·재건축 사업절차 등에 대한 원점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랑구 중화2동 모아타운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