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일문일답]남북정상 친서 교환 시기는? 靑 “한 달 이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9/25/103112307.2.jpg)
청와대는 최근 한 달 사이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친서를 교환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날 북한 군의 우리 해양수산부 공무원 총살 사건에 대한 청와대 차원에서 강력 규탄한지 하루만에 남북정상 간 친서 교환 사실을 공개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남측 공무원 A씨가 사살 당한 사건에 대해 25일 “불법침입자 단속 과정에서 발생한 불상사”라고 설명하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A씨가 월북을 시도했었다는 당초 군 당국의 판단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이번 사건과 관련…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가 북측에 총살된 사건과 관련해 우리 군이 정보자산을 통해 ‘북측이 상부의 지시로 A씨를 총격했다’고 전한데 대해 북측이 25일 ‘경비선 정장의 결정’이었다고 반박했다. 군 관계자는 전날인 24일 A씨가 실종 이튿날인 “22일 오후 3시30분쯤 북한 수산…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이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질의에 출석해 “북한 최고지도자가 대한민국 국민과 대통령에 대해서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한 적이 있는가”라는…

‘원조 친노’로 분류되다 보수진영으로 옮긴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국민보다 북한을 선택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자신이 없다면 그만 물러나시라”고 밝혔다. 5선인 조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많은 국민들께서 경험하셨지만 너무 분하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화해·통일위원회(위원장 허원배 목사)는 25일 ‘공무원 피격사건’ 유가족에게 애도를 표하며 “한국 정부와 군 당국은 피격사건에 대한 진상을 공개해 국민들의 의혹을 해소해달라”고 밝혔다. 교회협 화해·통일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지난 22일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내용의 통지문을 청와대로 보내온 것에 대해 “진정한 사과의 의미를 느낄 수 없는 통지문”, “가해자의 해명에 안도감을 느껴선 안 된다” 등 공세를 펼쳤다.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통지문 브리…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5일 북한에 의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한 야당발 문재인 대통령 책임론 공세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노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북측의 우리 공무원 사살 만행은 규탄 받아 마땅한 문제다. 그런데 야당은 또다시 이 비극적 사태를 정…


문재인 정부의 3기 통일·국방부장관이 이렇다 할 성과를 낼 틈도 없이 북한군이 남측 민간인을 총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만행에 ‘위기상황’을 맞게 됐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 7월 24일 취임했다. 북한이 지난 6월 16일 북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해 남북관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우리 국민을 사살한 뒤 시신을 불 태운 북한군 행위를 ‘화장’(火葬)이라고 표현한 방송인 김어준씨에 대해 화장이라는 단어의 뜻은 그 것이 아니라며 헛소리 그만 하라고 요구했다. 전 전 교수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씨가 방송 중 한 말과 관련해 “‘화장…
![“한국판 웜비어 사건”…北 만행에 국제사회도 격앙[김정안 기자의 우아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9/25/103109755.1.jpg)
“한국판 웜비어 사건이다.” 북한이 지난 22일 바다에서 우리 국민을 심문하고 총살한 뒤 시신을 훼손한 이번 ‘만행’에 대해 미국은 물론 국제사회도 격앙된 분위깁니다. 특히 지난 2017년 북한에 갔다 구금된 뒤 고문 받다 혼수상태로 돌아와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를 상기…

북한의 한국 공무원 사살 및 시신 훼손 사건에 대해 국제 인권단체와 워싱턴 전문가들의 비판이 터져 나오고 있다. 북한 정권의 잔혹성 뿐 아니라 한국에 대한 경멸을 보여주는 사례로, 한국 정부가 유엔 등에 진상조사를 요청하는 것은 물론 대북 정책도 수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 북한이 서해에서 실종된 남측 공무원을 사살한 사건과 관련해 평화적 접근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미국 뉴욕 아시아 소사이어티가 주최하는 화상 세미나에서 대니엘 러셀 아시아소사이어티 정책연구소 부소장과 대담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5일 오후 2시 북한이 우리 어업지도 공무원을 사살한 뒤 불태운 사건에 대해 긴급 현안질의를 한다. 외통위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의 도발에 대한 질답을 진행하기로 했다. 여야 외통위 간사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