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44
구독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사건을 ‘월북몰이’로 결론 낸 감사원 조사 결과에 증거능력을 부여하기 위한 압수수색 절차에 돌입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감사원이 발표한 조사 자료를 확보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해당 …
![[단독]檢, ‘서해 피살’ 서주석 前 靑안보실 1차장 조사](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2/11/17/116515294.1.jpg)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16일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사진)을 불러 조사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 안보라인 핵심 관계자가 출석해 조사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이날 오전 …
![[단독]檢, ‘서해 피살’ 관련 서주석 전 靑안보실 1차장 소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1/16/116498710.1.jpg)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15일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 안보라인 핵심 관계자가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5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당시 수사 총책임자로 충분한 근거없이 월북을 발표한 혐의를 받은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구속 후 20일만인 11일 석방됐다. 김 전 청장은 이날 오후 3시9분쯤 굳은 표정으로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나온 뒤 준비된 차량에 탑승해 귀가했다. 김 전 청장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지난달 22일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11일 석방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3부(부장판사 정덕수)는 전날 김 전 청장의 구속적부심을 진행한 후 김 전 청장을 석방하라고 명령했다. 구속적부심은 체포되거나…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 은폐 및 ‘월북몰이’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보증금 1억원을 납입하는 조건으로 석방된다. 지난달 구속된 지 20일 만이다.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3부(부장판사 원정숙·정덕수·최병률)는 김 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월북몰이’ 가담 의혹으로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의 구속적부심사가 약 1시간 만에 종료됐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3부(부장판사 정덕수·최병률·원정숙)는 이날 오후 2시40분께부터 3시48분께까지 김 전 청장에 대한 구…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월북몰이’ 가담 의혹으로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법원에 구속이 합당한지를 판단해달라며 재심사를 청구했다. 김 전 청장과 함께 구속된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은 앞선 구속적부심에서 인용 결정이 나며 석방됐다.김 전 청장의 구속적부심사는 10일 오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 은폐 및 ‘월북몰이’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구속적부심을 청구했다.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오는 10일 오후 2시40분부터 김 전 청장의 구속적부심사를 진행한다.구속적부심은 수사 단계에서 구속영장이 발부된 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기밀을 삭제한 혐의로 구속된 서욱 전 국방부 장관(사진)이 구속 17일 만인 8일 석방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2부(부장판사 원정숙 정덕수 최병률)는 이날 서 전 장관의 구속적부심을 진행한 후 인용 결정을 내렸다. 구속적부심은 구속의 적법성을 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됐던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 8일 구치소에서 풀려났다. 지난달 22일 구속 후 17일 만이다. 서 전 장관은 이날 오후 4시10분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나온 뒤 준비된 흰색 SUV 차량에 탑승해 귀가했다. 서 전 장…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으로 구속된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 8일 석방된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2부는 전날 서 전 장관의 구속적부심을 진행한 뒤 이날 인용 결정을 내렸다. 구속적부심은 구속된 피의자가 구속의 적법성을 다시 판단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하는 절차다.서 전 장관은 고(故)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 은폐, ‘월북몰이’ 등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부친상으로 구속집행이 정지됐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전날 직권남용·허위공문서작성·사자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김 전 청장의 구속집행을 수일간 정지하기로 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구속된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 구속적부심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친상을 당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은 일시 석방됐다.구속적부심은 피의자 구속의 적법성과 필요성을 법원이 다시 한번 따지는 절차다. 심문이 끝난 뒤 …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된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을 이번 주 기소할 예정이다. 검찰은 서 전 장관과 김 전 청장이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윗선’의 지시를 받아 사건 관련 첩보를 삭제했을 것으로 보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