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검찰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윗선으로 지목되는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대해 이번 주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서 전 실장을 두 차례 불러 조사한 검찰은 서 전 실장이 고(故) 이대준씨의 자진 월북 판단과 관련 첩보 삭제 지시 등을 총괄했고, 혐의도 모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이틀째 불러 조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25일 오전 서 전 실장을 불러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 씨(사망 당시 47세) 북한군 피살 전후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을 집중 조사하…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월북몰이’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훈 전 국가안보실 실장을 전날에 이어 이틀째 소환했다. 서 전 실장은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라인 최고 책임자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이날 오전 서 전 실장을 피고발인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불러 조사했다. 유족과 국가정보원의 고발로 수사가 시작된 지 약 4개월 만에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사령탑’이었던 서 전 실장 조사에 이른 것이다.○ 정점에 이른 서해 공무원 수사동아일보 취재를 종합…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오전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처음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검찰 수사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안보라인 최고 책임자까지 이어진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이날 오전부터 서 전 실장을 불러 조사 중이다. 서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월북몰이’ 의혹과 관련, 당시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라인 최고위급 인사였던 서훈 전 국가안보실 실장이 23일 알려진 것과 달리 검찰에 출석하지 않는다. 서 전 실장 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오늘 검찰에 출석할 계획이 없다”며 “향후 일정에 대해선 확인해드…

북한의 인권 침해를 규탄하는 결의안이 16일(현지 시간) 유엔 제3위원회에서 채택됐다. 한국 정부가 2018년 이후 4년 만에 공동제안국에 참여한 이번 결의안에는 2020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2019년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에 대한 지적이 추가됐다. 그러자 북한은 지난달 이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사건을 ‘월북몰이’로 결론 낸 감사원 조사 결과에 증거능력을 부여하기 위한 압수수색 절차에 돌입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감사원이 발표한 조사 자료를 확보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해당 …
![[단독]檢, ‘서해 피살’ 서주석 前 靑안보실 1차장 조사](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2/11/17/116515294.1.jpg)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16일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사진)을 불러 조사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 안보라인 핵심 관계자가 출석해 조사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이날 오전 …
![[단독]檢, ‘서해 피살’ 관련 서주석 전 靑안보실 1차장 소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1/16/116498710.1.jpg)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15일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 안보라인 핵심 관계자가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5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당시 수사 총책임자로 충분한 근거없이 월북을 발표한 혐의를 받은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구속 후 20일만인 11일 석방됐다. 김 전 청장은 이날 오후 3시9분쯤 굳은 표정으로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나온 뒤 준비된 차량에 탑승해 귀가했다. 김 전 청장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지난달 22일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11일 석방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3부(부장판사 정덕수)는 전날 김 전 청장의 구속적부심을 진행한 후 김 전 청장을 석방하라고 명령했다. 구속적부심은 체포되거나…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 은폐 및 ‘월북몰이’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보증금 1억원을 납입하는 조건으로 석방된다. 지난달 구속된 지 20일 만이다.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3부(부장판사 원정숙·정덕수·최병률)는 김 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월북몰이’ 가담 의혹으로 구속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의 구속적부심사가 약 1시간 만에 종료됐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3부(부장판사 정덕수·최병률·원정숙)는 이날 오후 2시40분께부터 3시48분께까지 김 전 청장에 대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