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한미일 3국 외교차관들이 반복되고 있는 북한의 불법적 탄도미사일 발사를 한목소리로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8일 열린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제10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뒤 채택한 …

북한이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제7차 핵실험을 강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미 당국은 외교안보라인을 중심으로 소통을 강화하며 “어떤 상황에도 충분한 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7차 핵실험을 수행할 준비를 마쳤다는 미국 측 평가가 나왔다. 언제든지 실험을 감행할 수 있다는 게 미국 측 분석이다.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7일(현지시간) 전화 브리핑에서 목전으로 평가되는 북한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 “잠재적인 핵실험의 정확…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가 북한이 제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신속하고도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7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조현동 제1차관과의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 핵실험에 어떻게 대응하겠느냐’는 질문에 …

북한의 올해 연이은 무력도발에 따른 한미 군 당국의 대응 수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한미 양국 군은 북한의 지난 5일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 8발 ‘일제 발사’에 따른 대응 및 경고 차원에서 6일 연합 지대지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실시한 데 이어, 7일엔 연합 전투기 편대를 동원한 …
![[영상]한미, F-35A 등 20대 무력시위…‘미사일 8발 맞불’ 이어 北압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6/07/113824169.1.jpg)
한미, 北미사일 도발에 F-35A 등 20대 공중 무력시위< 동아닷컴 >

통일부가 북한의 지난 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연쇄 도발에 대해 강력 규탄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입장을 공유하면서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7일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NSC 상임위원회를 개…
유엔은 6일(현지시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역내 긴장만 고조시킨다며 외교적 관여를 강조했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보도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5일 북한이 8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한국과 미국이 대응 사격에 나선 것과 관련해 “…

미국 국무부가 향후 며칠 내 북한의 7차 핵실험 재개 가능성을 경고했다.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이 향후 며칠 이내에 7차 핵실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여전히 우려한다”라며 “이는 우리가 얼마간 경고해 온 우려”라고 말했다.그는 이어 “…
![[단독]8발엔 8발… 北도발 다음날 한미 ‘미사일 맞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6/07/113813401.1.jpg)
한미 군 당국이 6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8발을 집중 발사했다. 전날(5일) 북한이 4곳에서 8발의 SRBM을 쏘며 도발하자 ‘강 대 강’으로 맞불을 놓은 것. 한미는 이르면 7일 전투기 등 공중 전력까지 동원해 연합훈련을 실시한 뒤 이를 공개해 강력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내는…

북한이 5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8발을 발사한 가운데 일본 정부는 이같은 무더기 발사는 ‘전례가 없다’며 경계태세를 강화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일본 후지뉴스네트워크(FNN)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6일(현지시간) “적어도 3곳에서의 단시간에의 매우 많…

중국 외교부는 북한의 최근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가 발사와 관련,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재차 강조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홈페이지 게재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지난 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가 도발과 관련, “중국의 입장은 매우 명확하다”라며 “한반도의 평화·안…

주한미군은 6일 한미 연합 미사일 사격에 대해 위기 대응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서였다고 밝혔다. 주한미군은 이날 오전 보도자료에서 “한미연합군의 위기 대응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주한미군과 한국군은 연합 실사격 연습을 했다”고 밝혔다. 주한미군은 “이번 연습에는 주한 미 육군 미사일 …
![北 8발 도발 다음날…한미, 지대지미사일 ‘8발’ 응수[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6/06/113803131.3.jpg)
한·미 군 당국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해 미사일 8발을 사격했습니다.합동참모본부는 6일 새벽 4시 45분부터 10여 분 동안, 한미 연합으로 지대지미사일 에이태킴스(ATACMS) 8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발사된 미사일은 한국군 측에서 7발, 미국군 측에서 1발…

주일미군과 일본 자위대가 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따른 연합 대응훈련을 실시했다.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이날 성명에서 “오늘 미군과 일본 자위대는 미일동맹의 준비태세를 시현하기 위한 양자 간 탄도미사일 방어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사령부는 “이번 훈련은 강력한 미일동맹을 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