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尹 “北 방사포 발사, 9·19 군사합의 위반” “3축체제 여전히 유효…심리·사회적 억제수단” 北 동시다발 도발에 “일치된 대적관·헌법수호정신 갖는게 중요”

정부는 14일 최근 북한이 우리를 대상으로 전술핵 사용을 상정하며 전례 없는 빈도로 일련의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및 대북 제재 회피에 기여한 북한 개인 15명 및 기관 16개를 독자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하기로 했다. 정부의 이번 대북 …

북한은 전날인 13일 밤부터 14일 새벽까지 감행한 공군의 위력 시위 도발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1발 발사가 우리 군의 포사격에 대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날 ‘발표’를 통해 “남조선 군은 13일 아군의 5군단 전방지역에서 무려 10시간에 걸쳐 포사…
일본 방위성은 북한이 14일 오전 1시47분쯤 평양 근교에서 최소 1발의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은 이날 새벽 취재진과 만나 미사일이 약 650㎞를 날아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참관하에 장거리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하며 도발을 이어갔다. 북한은 이 미사일이 전술핵 운용부대에 실전 배치된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확장억제의 획기적 강화를 위한 모든 수단과 방안을 협의하고, 논의하고,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하에 평안남도 개천에서 서해상으로 쏜 장거리순항미사일은 비행거리(2000km)와 비행시간(2시간 50분 34초)에서 이번까지 3차례 발사 중 가장 길게 비행했다. 2021년 9월 1차(1500km·2시간 6분 20초), 올 1월 2차(1800km·2…

합동참모본부는 “13일 오후 10시30분경부터 14일 오전 0시20경까지 북한 군용기 항적 10여 개를 식별해 대응 조치했다”고 밝혔다.합참에 따르면 북한 군용기는 전술조치선(TAL) 이남의 서부내륙지역에서 9·19 군사합의에 따라 설정한 비행금지구역 북방 5㎞(군사분계선 북방 25k…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13일(현지 시간) 발표한 국가안보전략(NSS)에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미사일 위협에 맞서 확장억제(extended deterrence)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에 전술핵 재배치 등 실질적인 핵 균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한국 내에서 전술핵 재배치 논의가 불붙은 가운데 미국 전문가 다수는 효율적이지도 않고, 오히려 한미동맹을 해칠 수 있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2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이 쉽게 공격할 수 없는 곳에 (핵)무기들을 두는 것이 낫다”며 …

국방과학연구소(ADD)는 북한이 12일 발사한 이른바 ‘장거리 전략 순항미사일’에 대해 “연료통을 늘려 멀리 보낸 것 같지만, 엔진 자체 수준은 아직 크게 좋다고 평가하기 이르다”고 밝혔다. 박종승 ADD 소장은 1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진행된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북한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12일(현지시간) 북한과 외교를 추구하는 한편 북한의 위협에 대응해 억제력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첫 국가안보전략(NSS)를 공개했다. 12일(현지시간) 백악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48페이지 분량의 NSS를 공개했다. NSS는 미국의 대내외 전략 방침이 …

북한이 지난달 25일 ‘서북부 저수지수중발사장’에서 시험발사했다고 밝힌 미사일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이 아니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이라는 분석이 13일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웹페이지인 ‘분단을 넘…

군 당국은 북한이 지난 12일 발사한 장거리 순항미사일 2발의 발사 상황에 대해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13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북한은 어제(12일) 새벽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순항미사일 2발을 서해상으로 발사했다”면서 이처럼 전했다. 그는 …
![[단독]한국軍이 쏜 에이태큼스, 2발 중 1발 추적 실패…현무 낙탄 직후 또 ‘구멍’](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13/115929781.1.jpg)
북한의 4일 ‘화성-12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 대응 차원에서 5일 새벽 우리 군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에이태큼스(ATACMS) 전술지대지미사일 2발 중 1발이 비행 도중 추적 신호가 끊긴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적으로 미사일이 표적에 명중했는지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

북한이 선제타격을 포함한 핵무력 법제화에 이어 전술핵 운용 부대의 실전훈련까지 하며 대남 도발 수위를 높여가자 여권에서 전술핵 재배치론이 부상하고 있다. 핵에는 핵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공포의 균형(balance of terror)’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