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9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1발을 발사했다. 다음주 시작되는 연례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프리덤실드)에 대한 반발성 무력 도발인 것으로 보인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오후 6시20분쯤 북한 남포 일대에서 서해 방향으로 발사된 SRBM 1발을 포착…
북한이 9일 서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북한은 6일 미 전략폭력기가 참여한 가운데 서해 상공에서 진행한 한·미 연합공중훈련에 반발해 무력시위를 재개한 것으로 보인다.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후 6시 20분경 북한 남포 일대에서 서해 방향으로 발사된 단…

미국 국가정보국장실(ODNI)은 8일(현지 시간) ‘2023 정보기관 연례 위협평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핵을 포기할 의지가 없다”며 “미국과 동맹국에 중대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정보당국이 공식적으로 북한이 핵 포기 의지가 없다고 평가한 것은 처음이다. …

북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의 확장억제(핵우산) 제공 절차에 한국이 얼마나 실효적으로 참여할지, 미국 반도체과학법(반도체법) 및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관련 한국 기업들의 피해를 얼마나 해소할 수 있을지가 다음 달 26일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미의 성패를 가를 안보-경제 분야 양…

국가정보원(국정원)은 7일 북한이 한미훈련 및 정상회담이 예정된 3~4월에 핵(核)과 재래식을 결합한 대규모 훈련을 전개하고 특히 신형 고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윤건영 의원은 이날 정보위에서 국정원으로부…

북한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가 핵실험 준비가 돼 있으며 평안남도 영변 핵단지의 원자로 등에서도 활동이 감지됐다고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6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의 7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스트리아…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외교장관들은 3일 성명을 발표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핵 위협을 비판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수브라함 자이샨카르 인도 외무장관, 페니 웡 호주 외무장관은 회의에서…

미 공군 정찰기 ‘코브라볼(RC-135S)’이 1일 동해상에 출격했다. 대북 밀착 감시와 탄도미사일 비행 궤적 추적 등 임무 수행이 가능한 정찰기가 동해상에 뜨면서 북한의 미사일 추가 도발이 임박한 징후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날 항공기 추적 사이트 ‘에어크래프트 스팟’…

북한은 이달 중순 예정된 한미의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FS) 연합연습 등을 겨냥해 “사탄의 무리들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대외선전매체 려명은 지난달 28일 조선종교인협의회 허일룡의 기고문을 통해 “(한미가) 대대적인 반공화국 전쟁연습을 줄…

북한이 사이버 공격 요원의 국적을 속여 미국과 일본 등 정보기술(IT) 기업에 기술자로 잠입시키고 있다고 28일 일본 산케이 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효고(兵庫)현에서는 지난해 중국에 거주하는 북한 국적의 남성이, 방재 애플리케이션 수정 업무 등을 하청받은 사실이 경찰…

3월부터 올해 한미 연합군사연습이 본격화되면서 북한이 이를 명분으로 삼은 ‘맞대응’ 무력도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북한이 단거리탄도미사일은 물론 고체연료를 사용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로 한미를 압박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28일 군 당국에 따르면 한…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이 본격화되는 시기에 맞춰 연일 이를 비난하는 선전전을 고조하고 있다. 대외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7일 ‘실천단계에 들어선 새 전쟁 도발 기도’라는 조국통일연구원 연구사 김근일 명의의 글에서 “올해에 강행되게 될 미국과 남조선 괴뢰들의 군사연습들이 바로 …

‘끓는 물속 개구리’ 이야기가 한때 널리 회자됐다. 변온동물인 개구리는 외부 온도에 맞춰 체온을 조절할 수 있기에 물이 서서히 뜨거워지면 위기를 모른 채 죽는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서 증명된 것처럼 이는 낭설이다. 만에 하나 고온의 물에 들어가더라도 개구리는 어떻게든 살기…

북한이 23일 새벽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4발을 시험발사했다고 24일 주장했다. 북한은 이번 미사일 발사 관련해 “공화국 핵억제력의 중요 구성 부분”이라고 밝혀 이번 도발 목적이 ‘핵투발 수단 다양화’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우리 군은 이날 북한 발표에 대해 “한미 정찰자산이 …

일본 정부는 23일 새벽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한 순항 미사일은 자국 내 배타적경제수역(EEZ)으로 날아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24일 일본 총리 관저가 홈페이지에 게재한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의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 영상에 따르면, 그는 북한의 순항 미사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