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키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선거에 나섰을 당시 “정진상·김용과 이 대표를 ‘주군’으로 모시기로 결의했었다”고 기억했다. 23일 유 전 본부장은 유튜브 채널 ‘유재일’에 출연해 2010년 지방선거 당시 …
![[단독]이재명, ‘정자동 호텔 사업권 민간업자끼리 양도’ 특약 승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23/118046281.1.jpg)
최근 특혜 논란이 일고 있는 경기 성남시 정자동 모 호텔과 관련해 토지 임대계약을 체결할 때 성남시가 ‘민간업자 간 사업권 양도가 가능하다’는 특약 조항을 승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공공사업권을 민간끼리 주고받을 수 있게 계약을 설계한 것이다. 당시 성남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였…

“국가 권력을 가지고 장난하면 그게 깡패지 대통령인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윤석열 대통령을 “깡패”, “폭력배”에 비유하며 거칠게 비판했다. 체포동의안 표결(27일)을 5일 앞두고 연일 발언의 수위가 고조되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23일 검찰 수사를 겨냥한 ‘맞불 기자…

국민의힘은 2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깡패지 대통령이냐’는 발언에 대해 “당대표직으로 민주당을 사유화해 방탄막이로 삼고 장난하면 명백한 범죄 혐의자이지 대표냐”고 맞받았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을 향해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막말을 쏟…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의 대장동 범죄수익 은닉에 협력한 김씨의 대학 동창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22일 오전 박모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박씨는 김씨의 지시를 받아 지난해 12월 법원의 추징보전명령에…

더불어민주당이 2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부결에 “총의를 모았다”면서도 부결을 당론으로 채택하지 않고 “의원 자율투표에 부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명(비이재명)계도 이날 의총에서 “똘똘 뭉쳐 부결하자”며 ‘압도적 부결’ 목표에 힘을 보탠 데다 당론 채택…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첫 만남에 대해 “알라딘 램프의 요정 ‘지니’처럼 문지르지도 않았는데 나타났다”고 밝혔다.유 전 직무대리는 21일 보수 성향으로 알려진 유재일 정치평론가가 운영하는 유튜…

더불어민주당이 2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부결에 “총의를 모았다”면서도 부결을 당론으로 채택하지 않고 “의원 자율투표에 부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명(비이재명)계도 이날 의총에서 “똘똘 뭉쳐 부결하자”며 ‘압도적 부결’ 목표에 힘을 보탠 데다 당론 채택…
![‘대마불사는 없다’는 검찰…이재명 사법리스크 운명은?[중립기어 라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21/118010557.1.jpg)
21일 동아일보 유튜브를 통해 방송된 시사 라이브 <중립기어> 2부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청구를 둘러싼 검찰 안팎의 분위기 그리고 체포동의안 관련 전망을 살펴봤습니다. 동아일보 정원수 부국장은 “검찰의 입장은 ‘대마불사는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책 한 권 분…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유튜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대장동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보수성향 유튜브 채널 ‘유재일’을 운영 중인 유재일 씨는 21일 오후 6시 ‘유동규의 실록’ 1화를 게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요구서를 재가했다.대통령실 대변인실은 21일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은 어제 접수돼 대통령 재가가 이뤄졌고 국회로 송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지…

대통령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 재가가 이뤄졌다고 21일 밝혔다. 대통령실은 대변인실 공지를 통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은 어제 접수돼 대통령 재가가 이뤄졌고, 국회로 송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오는 24일 국회 본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의 국회 제출을 앞두고 여야가 본격적인 표 대결의 한 주를 맞아 총력전에 나섰다. 법무부는 대통령 재가를 거쳐 늦어도 21일 중으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당 의석수 169석을 상회하는 ‘압도적 부결’…
![李체포안 표결 앞두고 원외인사들 “불체포 특권 포기하라”…비명계는 ‘한시적 침묵’[정치 인&아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20/117993350.1.jp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본회의 표결이 27일로 다가온 가운데 원외 인사들이 연일 이 대표와 민주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당 지도부가 ‘압도적 부결’을 공개적으로 표방하는 가운데 현역 의원들은 비명(비이재명)계 마저 상당수 침묵을 이어가는 반면, 원외 인사들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