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이 배임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대표가 당헌상 직무정지 규정 예외 사례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불구속 기소가 정치 탄압에 해당해 당헌 80조 미적용 대상이라는 것이 이유다. 이에 따라 이 대표는 당 대표직을 유지하게 됐다.민주당은 22일 당무위원회…

검찰이 대장동 의혹 수사 약 1년6개월 만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재판에 넘겼지만, 관련 혐의 중에서 핵심으로 꼽힌 일명 ‘428억원 약정’ 의혹은 기소 범위에서 빠졌다. 이 대표가 성남시에 손해를 끼치면서까지 대장동 일당에게 특혜를 준 동기를 설명하려면 뇌물 정황이 증명돼야 할…

검찰은 22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관련 배임 등 혐의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재판에 넘긴데 대해 “대장동 의혹은 막대한 개발이익을 민간업자들이 독식하도록 한 사건”이라며 “이 대표는 사업 전반을 보고받고 승인한 것을 넘어 사업을 직접 설계하고 시행하도록 한 최종 책임자로 확인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오후 5시 당무위를 열어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대장동·위례신도시 특혜 의혹 및 성남FC 후원금 혐의로 기소된 데 대한 당헌 80조 적용 여부를 판단키로 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당헌 2…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2일 검찰이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기소한 것과 관련해 “전에도 수차례 말씀드렸듯 ’답정(답이 정해진) 기소’이기 때문에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


검찰은 22일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사진)를 불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도 이 대표의 배임 혐의 공범으로 추가 기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 기소한 ‘대장동 일당’의 …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을 받고있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공판에 관련 법정 증인신문 조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재된 것에 대해 검찰이 ‘부적절’ 하다고 지적했다.수원지법 제11형사부(부장판사 신진우)는 21일 특정경제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

성남도시개발공사(공사) 전략사업실장을 지낸 정민용 변호사가 지난 2021년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 유동규 전 공사 사장 직무대리에게 건넨 1억 원이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사무실을 다녀간 뒤 사라졌다고 21일 증언했다. 정 변호사는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조병구…
![[단독]감사원, ‘위법 의심’ 성남시 내부 문건 확보… 이재명 직권남용 수사의뢰 검토[법조 Zoom In]](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3/21/118445239.1.jpg)
감사원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된 1공단 공원화 및 법조단지 조성 추진 과정에서 당시 성남시 내부에서조차 위법성 소지가 있다는 내부 문건을 확보해 감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원은 당시 성남시장이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견이 있는 외부 법률자문 내용을 의도적으로 …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22일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등과 관련해 불구속 기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22일 이 대…

검찰이 대장동 및 위례 개발사업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사진)를 이번주 불구속 기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특혜 의…

검찰이 대장동 및 위례 개발사업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이번주 중 불구속 기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특혜 의혹과 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시장 재직 시절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몰랐다고 발언한 것의 진위를 두고 이 대표 측과 검찰의 법정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처장의 사망 전 시점 그의 휴대전화에서 발신인이 ‘이재명’으로 된 문자메시지 기록을 발견했다고 밝혔…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2차 공판에서 검찰과 이 대표 측은 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공사) 개발사업1처장에 대해 이 대표가 “제가 시장 재직 때는 몰랐고요. 하위 직원이었으니까요”라고 한 발언이 허위 사실인지를 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