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단독]김만배 “언론이 뒤에 있어야 방어… 재단 만들려 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08/121081437.2.jpg)
허위 인터뷰로 대선 개입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2021년 4월경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하자 “언론이 뒤에 있어야 방어가 된다”며 여론전을 준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 등과 관련해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9일 검찰 조사가 조서 날인 없이 끝나면서 추가 조사를 놓고 검찰과 이 대표 측이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피의자 신문조서에 서명하지 않은 채 11시간 만에 조사실을 박차고 나가 국회 본청 단식장…

국민의힘은 10일 단식투쟁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날 건강상의 이유로 검찰 조사를 중단한 것을 두고 “사실상의 수사 방해”라고 밝혔다.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명분 없는 단식 쇼를 벌이고 건강 이상설을 흘리며 8시간 만에 제멋대로 조사를 중단시키는 것…

● 포탄 들고 불구덩이 속으로 들어가려는 ‘北 1호 영업사원’ 미국 정부 관계자는 4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13일 동방경제포럼(EEF)이 열리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이른바 ‘대장동 로비 의혹’으로 구속기소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재판이 이번 주 시작된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는 특정경제가중처벌법 위반(수재 등)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박 전 특검의 첫 공판기일을 오는 14일 오전 10시 진행…

검찰이 지난해 대선 직전 JTBC와 뉴스타파 등이 보도한 대장동 의혹 관련 기사가 조작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집중 수사 중인 것으로 8일 알려졌다. 대장동 대출 브로커 조우형 씨의 말을 정반대로 보도하거나, 김만배 씨의 인터뷰 발언을 짜깁기한 정황을 포착하고 경위와 배후까지 수사를…

여야는 대정부질문 마지막날인 8일 김만배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의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을 두고 가짜뉴스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이날 오후 국회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야당이 여론조작을 통해 대선 결과를 바꾸려고 했다며 공세를 폈다. 반면 야…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대장동 일당의 청탁을 들어주며 받기로 한 금액이 50억원으로 줄어든 이유가 “대장동 사업에 문제가 있고 그 배경에 박영수가 있다”는 내용의 투서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다. 9일 뉴스1이 입수한 박 전 특검 공소장에 따르면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 재직 시…

대장동 일당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사건 공판준비절차가 종결됐다. 법원은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심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는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등 대장동 일당 5명의 5차 공판준…

대장동 개발 ‘본류’ 사건과 병합된 이해충돌방지법 혐의 재판이 모든 준비절차를 마쳤다. 법원은 9월18일 본격적인 공판 절차에 들어간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는 8일 오전 공직자의이해충돌방지법위반 혐의를 받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으로 구속됐다가 6개월 만에 석방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8일 대장동 일당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 공판준비기일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9시 45분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모습을 드러낸 김 씨는 ‘(대검찰청 직원이 조우형 씨에게)…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허위 인터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김 씨에게 명예훼손 혐의를 추가로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허위 인터뷰를 통해 대선 결과에 영향을 주려 했다는 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더 명확하지만 선거법 공소시효(6개월)가 이미 지났기 …
![[단독]“‘신학림 인터뷰 형 작품이냐’ 묻자, 김만배 ‘뭘 그런걸 묻냐’고 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08/121076908.1.jpg)
검찰이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이뤄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허위 인터뷰 의혹을 전담 수사하는 ‘대선 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을 구성하고 고강도 수사에 착수했다. 7일 구속 기간 만료로 출소한 김 씨는 윤석열 대통령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수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9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다. 지난해 대선 이후 5번째 검찰 조사다. 검찰이 다음 주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추석 연휴 전 이 대표에 대한 두 번째 체포동의안 표결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

인터넷 매체 뉴스타파의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의 허위 인터뷰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허위 인터뷰가) 단순히 1회성으로 이뤄졌다고 보기 어렵다”며 배후세력를 밝혀내는데 수사를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7일 “(대선 직전 보도가 이뤄진) 시점의 민감성에 비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