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단독]“김용, 유동규에 ‘1억 - 5억 - 1억 - 1억4700만원’ 4차례 걸쳐 받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19/116020686.1.jp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로부터 불법 대선자금 8억47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2일 오전 0시 45분경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21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및 로비 의혹 사건 공판에 출석하며 검찰의 회유 의혹과 관련해 “최소한 뭐에 회유되진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0시경 구속기한 만료로 석방된 지 하루 만이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로부터 불법 대선자금 8억47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2일 오전 0시 45분경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구속기한 만료로 풀려난 지 하루 만인 21일 대장동 재판에 출석했다. 유 전 직무대리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 공판에 피고인 신분…

국민의힘은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한 특검 추진을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공식 제안한 데 대해 “절대 받을 수 없다”며 즉각 거부했다. 국민의힘은 그러면서 이 대표에게 당과 직책을 방패로 숨지 …

대통령실은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한 ‘특별검사’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 국민의힘의 입장으로 갈음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면에는 불쾌감이 짙게 깔려 있는 모습이다.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

성지용 서울중앙지방법원장은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관련 혐의로 추가 기소했으나 재판부가 대장동 사건과 병합하지 않기로 한 것과 관련해 “대장동과 위례는 완전 별개의 사건”이라고 21일 밝혔다.성 법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고…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군의 총 책임자였던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이날 오후에는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해경의 지휘 책임자였던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과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불법 대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화전대유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특검을 수용하라”고 했다. 이 대표는 특검의 규모 등에 대해선 “구체적 내용은 여야 협상에 따를 것”이라며 “공정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방식으로 (특검을)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특검’ 추진을 제안한 데 대해 “속 보이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이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주 원내대표는 “특검은 수사가 제대로 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사탕 하나도 받지 않았다”며 특검을 요구했다.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당 대표 회의실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파도 파도 나오는 것이 없자 이제 윤석열 검찰은 조작까지 감행하는 모양”이라며 “거듭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 이…

여야가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 있는 민주연구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와 관련해 대치 정국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 “거짓으로 흥한 자 거짓으로 망한다”며 공세를 펼쳤고,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언급하며 …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가 21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 등과 공모해 지난해 4~8월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남욱 …
![[단독]김용, ‘대장동 보도’ 나오자 유동규에 1억 돌려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19/116020686.1.jp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지난해 9월경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관련 보도가 나오자, 대선자금 명목으로 받은 돈 중 1억 원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에게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유 전 직무대리가 ‘배달사고’를 내며 1억여…

지난해 10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으로 구속 기소됐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20일 0시 석방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석방을 빌미로 유 전 직무대리를 회유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관련 진술을 받아낸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검찰은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