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벼랑 끝 전술’에 디폴트 위기…‘신용강등에 폭락장’ 2011년 재현?

  • 뉴스1
  • 입력 2023년 5월 25일 15시 28분


코멘트
미국 워싱턴 정가가 벼랑끝 전술로 12년 만에 다시 국가부도 위기를 키우고 있다. 미국은 법으로 국가부채 한도를 정해 놓는데 증액하려면 의회 승인이 필요하다.

하지만 당파 싸움으로 한도증액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연방정부가 채무불이행(디폴트), 다시 말해서 국가부도 위험에 빠진 것이다.

재무부가 예고한 디폴트 시한은 6월 1일. 당장 오는 29일 현충일 연휴가 포함된 다음주가 되면 세계 최대 경제국 미국이 망할 위험에 빠졌지만 정치권은 갈 때까지 가보자는 식으로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다.

◇“은행 파산 불씨 남은 美 금융시스템 신뢰 타격”

지난 2011년처럼 극적 타결 가능성도 있지만 합의가 이뤄져도 금융시장이 안도 랠리를 펼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된다는 전문가들의 경고가 잇따랐다. 협상이 타결되도 주식을 비롯한 금융시장의 정상화까지는 수 개월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2011년의 경우 디폴트가 발생하기 몇 시간 전에 의회가 부채한도 증액에 극적으로 합의했지만 이틀 후 국제신용평가업체 스탠다드앤푸어스(S&P)는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의 신용을 강등했다.

당시 신용 강등으로 뉴욕 증시는 광적인 매도세에 휩싸였고 손실을 회복하는 데 2달이 걸렸다고 CNN방송은 전했다.

키프라이빗뱅크의 조지 마테요 최고투자책임자는 CNN에 “2011년 패턴이 반복되도 놀랄 일이 아니다”라며 “현재 교착 상태가 은행파산 불안이 잔존하는 미국 금융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크게 떨어 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오안다증권의 에드 모야 수석 시장분석가는 ABC뉴스에 “금융시장이 엉망이 될 것”이라며 “주말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모두가 촉각을 곤두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합의가 불발되면 하원 의원들은 현충일 연휴 주말 동안 지역구로 돌아갈 수 있다. 하지만 의회는 긴급한 현안의 표결을 위해 다시 워싱턴으로 돌아올 준비를 하라고 의원들에게 알렸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전했다.

◇“법안 검토에 72시간 필요…증시 20% 빠질 수도”

특히 미국인들의 연금계좌는 뉴욕 증시의 간판지수 S&P500과 연동하는 경우가 많아 증시가 급락하면 많은 미국인들의 은퇴 자금이 크게 불안해질 수 있다.

또 이미 높은 금리 압박을 받는 금융 시장이 혼란에 빠지면 경제 활동에 부담을 더하며 경기 침체가 발생할 위험도 커진다.

오안다증권의 모야 분석가는 “증시가 1% 하락하기 시작하면 그 폭은 2% 혹은 3%로 커질 수 있고 디폴트가 불가피해지면 즉각적으로 가격은 20% 약세장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공화당의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하원이 표결 전에 법안을 검토하는 데 72시간이 필요하며, 그 이후에는 상원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상원 지도자들이 법안을 신속히 처리하려고 노력할 수는 있지만, 디폴트 가능성이 가장 높은 6월 1일까지 법안을 제정할 가능성은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전망했다.

싱크탱크 브루킹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부채한도를 둘러싼 정치권 대치가 장기화하면서 시장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비용도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6월 만기 도래 부채에 대한 프리미엄(보험료)가 이미 올랐고 결국 모든 만기의 부채로 확대되면 연방부채를 조달하기 위한 이자 비용은 4조달러 이상 늘어날 수 있다.

2011년 역사가 2023년에도 똑같이 반복되지 않을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정치권 면면이 다른데다 시장의 반응 역시 전혀 다른 경제상황 속에서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