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日本 대지진]후쿠시마 2호기 방사성물질 줄줄… 냉각수 그냥 빼내면 ‘재앙’

  • Array
  • 입력 2011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난제 ① ‘고농도 오염’ 냉각수 처리 어떻게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2호기 터빈실 지하에 고여 있는 물웅덩이 표면에서 1000mSv(밀리시버트)의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 이 물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놓고 일본 정부의 고민이 크다.

원자로 노심을 냉각시키기 위해 주입한 냉각액은 바로 외부로 빼내지 않고 정화 절차를 거친다.

이은철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린 뒤 정상 시 냉각수를 처리하는 방식을 거쳐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원자로 내부의 냉각수는 폐냉각수 저장소(탱크)로 옮긴다. 저장소에 저장한 오염수는 양이 많기 때문에 바로 매립 처리하기 힘들다. 따라서 저장소 내 기화장치를 이용해 서서히 증기로 만든다. 이 증기 역시 방사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고성능 필터를 통해 정화된 증기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방식으로 오염된 물의 양을 줄인다.

필터를 통해서 나오는 증기는 현재 후쿠시마 원전 1∼3호기에서 강제 배출된 증기와는 달리 방사성 물질이 남지 않는다.

오염 냉각수를 증기 처리하고 남은 고농도의 방사성 물질 냉각수는 ‘드럼통’으로 옮겨 담은 뒤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에서 매장 처리된다.

한편 도쿄전력은 25일부터 1∼3호기의 원자로 냉각수를 바닷물 대신 민물로 바꿨다. 원자로 노심이 과열돼 연료봉이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바닷물을 주입했으나 소금기가 쌓이면 냉각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도쿄=김창원 특파원 changkim@donga.com
김규태 동아사이언스 기자 kyoutae@donga.com@@@
▼ 난제 ② 해양오염, 수산물 영향 어디까지 ▼
북태평양 다랑어까지 오염될 수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인근 바닷물에서 법정 한도를 1850배 초과하는 방사성 물질이 나왔다는 발표로 해양오염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바닷물에 섞여든 방사성 물질은 확산과 해류를 통해 이동한다. 확산은 고인 물에 잉크 한 방울을 떨어뜨리면 가만히 놔둬도 전체로 퍼지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해류는 시속 1∼3km 속도로 흐른다.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에는 구로시오 해류가 서남쪽에서 동쪽으로 흐르고 있다. 방사성 물질은 이를 따라 태평양까지 이동하게 된다.

확산이나 해류로 바다의 방사성 물질이 한반도로 올 가능성은 없지만 일본 동북 해역에서 잡힌 수산물은 주의해야 한다. 방사성 물질이 체내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북태평양에서 잡은 다랑어도 방사성 물질이 있는지 검사할 필요가 있다. 다랑어는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 육식성 어류다. 다랑어의 먹이 중에는 후쿠시마 앞바다를 돌아다니는 고등어나 정어리도 포함된다. 김광표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원전 앞바다가 ‘현재 얼마나 오염됐는가’보다 ‘방사성 물질이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며 “수산물을 수입할 때 방사성 물질을 측정하는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동혁 동아사이언스 기자 jermes@donga.com@@@
▼ 난제 ③ 후쿠시마 토양오염 ‘죽음의 땅’ 만들까 ▼
원전 반경 30km 이상도 안심 못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30km 떨어진 지점에서 일반인의 연간 방사선 노출치인 1mSv(밀리시버트)를 웃도는 누적방사선량이 측정돼 주민들이 동요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원전 반경 20km 이내에 완전 대피명령을 내렸지만 20∼30km 지점에는 자발적 피난을 지시해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려는 게 아니냐는 비난도 나오고 있다. 원전을 중심으로 한 방대한 지역이 결국 버려진 땅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6일 문부과학성에 따르면 23∼25일 후쿠시마 원전에서 30km 경계에 있는 지역의 누적방사선량을 조사한 결과 원전의 서북쪽에 있는 이타테(飯館) 마을과 나미에(浪江) 마을 4곳에서 1.323∼2.829mSv의 방사선량이 검출됐다. 이타테 마을은 최근 방사능 오염 농작물이 검출된 곳으로 최근 50시간 동안의 누적방사선량이 1.727mSv에 달했다. 또 나미에 마을 3곳도 50시간 누적치가 각각 2.829mSv, 1.323mSv에 달했고 47시간 누적치가 1.386mSv인 곳도 있었다. 4곳 가운데 3곳은 모두 반경 30km를 벗어난 지역이어서 대피지역이 30km 밖으로 확산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일본 정부는 앞서 25일 원전 반경 20∼30km 주민에게 물자 부족으로 인한 생활의 어려움을 이유로 자발적 피난을 권고한 바 있다. 그러나 해당 자치단체는 “애매모호한 지시로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피난지시를 내리면 후에 법적인 보상 문제가 있어 이를 피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쿄=김창원 특파원 chang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