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 확산이냐 진정이냐…유로존 ‘운명의 1주일’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11일 EU정상 ‘재정회복’ 대책 논의
그리스 ‘IMF 구제금융’ 격론 벌일듯
10일 공공노조 파업 예고 ‘변수’로

“그리스의 재정이 파산한다면 유로존의 문제다. 그러나 경제 규모가 훨씬 큰 스페인이 부도난다면 그것은 재앙이다.”(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

세계 금융시장을 뒤흔든 PIIGS(포르투갈 이탈리아 아일랜드 그리스 스페인) 국가 등 유럽발(發) 금융위기가 확산될지 진정될지는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스 증시는 지난주(2월 1∼5일) 8.27%나 빠졌고, 스페인과 포르투갈도 7%대 하락률을 기록했으며 이탈리아는 5% 가까이 하락했다. 또한 국가부도 위험도를 가늠하는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급등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5일 포르투갈의 CDS 프리미엄은 32bp(1bp는 0.01%포인트) 오른 226bp를 기록했다. 스페인의 CDS 프리미엄도 17bp 상승한 164bp를 기록했으며 그리스의 경우 24bp 오른 41bp를 나타냈다.

이 때문에 1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럽연합(EU) 특별정상회의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12월 리스본조약 발효와 함께 취임한 헤르만 판롬파위 유럽연합 상임위원장은 자신이 주재하는 첫 번째 정상회의에서 PIIGS 국가들의 재정악화와 유로존 위기 해소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회의에서는 PIIGS 국가들이 자력으로 재정건전성을 회복할 수 있는지, EU 회원국이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 금융시장의 불안을 해소할 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특히 그리스에 대한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을 놓고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IMF의 구제금융은 유로존에 대한 IMF의 개입을 낳을 수 있어 EU가 반대하지만, EU 국가들이 그리스의 자구책을 불신하며 선뜻 지원에 나서지 못하는 가운데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리스 공공노조연맹(ADEDY)이 10일 예고한 총파업도 유럽발 금융위기의 향배에 커다란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EU 정상회의 직전에 노동자들의 총파업이 실제로 진행된다면 그리스의 재정적자 감축방안의 신뢰도는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스페인과 포르투갈, 이탈리아는 그리스와 한 묶음으로 재정 위험 국가로 분류되지 않으려고 분투하고 있다. 호세 마누엘 캄파 스페인 경제장관은 7일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스페인 공공재정은 건전하고 튼튼하다”라며 “다른 나라의 도움은 필요없다”고 강조했다. 이탈리아 은행 우니크레디트는 6일 보고서를 통해 “이탈리아는 민간 저축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공공 재정을 잘 운영한 덕분에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에 비해 훨씬 체질이 강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유로존에 드리운 먹구름은 더욱 짙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6일 “유럽발 금융위기는 단순한 재정난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EU체제에 내재된 결함 또는 부조화에 따른 ‘정치적 위기’일 수 있다”며 “이번 재정위기는 유로화의 위기에 대한 EU의 대처능력을 시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