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피해 얼마나… 부품-인건-물류비만 1조원 넘을듯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잘못 알면서 은폐’ 드러나면 천문학적 ‘징벌적 배상’ 가능
신뢰 추락 등 계산도 어려워
WSJ “전자부품화 문제 대두”… 他모델도 급발진 의혹 제기

사상 최악의 리콜 사태로 도요타가 볼 피해액이 최소 1조 원을 넘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도요타는 리콜로 발생할 구체적인 피해 규모를 밝히고 있지 않으나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도요타가 발표한 리콜 계획이 벌써 800만 대를 넘었으며, 국내 자동차 전문가들은 이에 따른 부품 값과 인건비, 물류비에만 1조 원 이상이 들 것으로 내다봤다.

○책임 소재 등이 주요 변수

1일 일본 산케이신문은 “도요타는 현 단계에서 리콜 비용이 1000억 엔(약 1조2800억 원) 미만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리콜에 드는 돈은 보통 자동차회사와 부품업체 양측이 부담하는 경우가 많으며 원인에 따라 부담 비율이 바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 수치는 단순히 기존 고객들에게 무상 수리를 해주는 데 드는 기계적인 비용에 불과하다고 국내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단순 리콜 비용도 부품의 납품 단가나 교체 또는 수리에 걸리는 시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가 ‘현재진행형’이라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모른다는 것이 문제다. 생산 중단과 브랜드 이미지 추락으로 인한 시장 점유율 감소, 예전 수준의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 들여야 할 마케팅 비용 등은 어림짐작도 어려운 상태다.

현재 도요타와 미국의 부품업체인 CTS는 문제가 된 가속페달의 결함 원인을 놓고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도요타는 CTS의 제조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CTS 측은 도요타의 설계 자체가 잘못이라는 의견이다. 어느 쪽이든 도요타는 1차적인 책임을 지고 리콜 비용에다 급가속 사고 관련 소송의 손해배상까지 떠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리콜 모델 이외에도 급발진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도요타 차량의 급발진과 관련해 최소 3건의 집단소송이 제기된 상태이며, 집단소송 전문 로펌들이 피해 사례를 수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손해배상 소송에선 도요타가 가속페달 결함 사실을 언제 처음 알았는지도 중요 변수다. 도요타가 자신의 잘못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이를 은폐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천문학적인 규모의 ‘징벌적 배상’을 당할 수도 있다. 반면 “원인을 파악할 때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안전에 문제가 있다면 1000만 대를 다 바꿔주겠다”는 도요타의 태도에 소비자 여론이 ‘역시 도요타’라는 호응 쪽으로 돌아설 수 있다는 분석도 일부 나온다.

한편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판은 도요타의 가속페달 결함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자동차 부품의 전자제품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자동차회사들이 가속페달과 제동장치, 운전장치 등 주요 기능을 기계적인 방식에서 점점 전자제품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있으나 이에 대한 기술적 검증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에서는 13개 리콜 대상 이외의 도요타 모델도 급발진이나 급가속 현상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이번 도요타 사태가 어떻게 결말이 날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