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살아있다]한류 붐, 예전에 없었던 구조 변동

  • 입력 2008년 1월 29일 16시 25분


역사는 살아있다 동아시아 150년 시리즈
지식인 20명에 듣는다--동아시아 근현대사의 10 대 사건은? (13)

미타니 히로시(三谷 博) 도쿄(東京)대학 교수

한류 붐, 예전에 없었던 구조 변동

역사의 ‘분기점’에 주목했다. 처음 4가지는 우리의 시선이 어떤 영향 하에 놓여있었는지를 생각해 보았다. 또한, 동아시아는 근대화를 강제 당했다는 특징이 있다. 각 국의 근대화가 시작되었던 시기가 다르다는 것이 큰 문제를 일으켰다. 일본에 의한 이웃 국가의 침략은 근대화의 시간적 차이를 동시에 생각하지 않고서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첫 번째로 ‘동아시아의 인적 교류가 급진전’한 것과 ‘냉전 종결’을 들고자 한다. 1990년대 이래, 동아시아에서는 사람들의 상호 방문이 급격하게 진행되었다. 한류 붐과 같이, 많은 서민들이 이웃 나라를 직접 알게 된 것은 동아시아가 시작된 이래의 구조 변동이다. 또한, 냉전 종결은 국가 간 뿐만이 아니라, 각 국의 내부의 벽을 허물어 버렸다. 그것은 새로운 인적 관계의 가능성을 여는 한편, 냉전 하에서 억압되었던 좋지 않은 기억들을 떠올리게도 하였다.

3번째로는 1880년대 전반의 ‘동아시아 3국의 협조’를 지적하고 싶다. 동아시아의 역사는 대립한 측면 만이 이야기되기 쉽상이지만, 그렇지 않은 시대도 있었다.

도쿄(東京)의 중국 공사관에 있었던 황쭌씨엔(黄遵憲)이 쓴“조선 책략”이라는 팜플렛에서는, 조선의 자강(自強)을 위해서는 중국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며, 일본과 제휴하고, 더 나아가 미국과도 국교를 열 것을 주장했다. 원래는 일본의 외무경(오늘날의 외무장관)인 데라시마 무네노리(寺島 宗則)의 생각으로, 조선 국왕은 이를 채용하여 2년 후에 미국과 조약을 맺고 국내 개혁을 시작하였다.

4번째로는 ‘대일본제국의 붕괴’이다. 일본인은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에 점령되었다. 끊임없이 전쟁을 하는 체제로부터는 해방되었지만, 그 정신적 트라우마는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근린 사정에도 눈을 돌려야 할 필요가 있다. 일본군은 없어졌지만, 중국에서는 국공 내전이 격화되고, 조선반도(한반도)도 남북으로 분단되어 전쟁이 시작되었다. 일본은 평화를 찾았지만, 이웃 나라들은 그 후에도 전쟁에 시달렸다. 우리 일본인들은 이 사실을 알아 두는 것이 좋다.

5, 6번째로는 ‘아편 전쟁과 페리 내항’이다. 중국은 서양과 전쟁을 했지만 본격적 개혁에는 손을 대지 않았다. 일본은 전쟁을 피하면서 연이어 국내 개혁에 관심을 집중했다. 희박한 국제 관계 속에서 자고 있던 나라가, 갑자기 아주 활동적이고, 게다가 팽창적인 존재로 급변해 갔다.

7번째는 ‘청일 전쟁’이다. 일본에서는 러일 전쟁이 자주 ‘위대한 전쟁’으로서 상기되지만, 후세의 사람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분기점으로서는 청일 전쟁이 결정적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인들이 ‘근린으로의 팽창은 가능한 것이고, 일단 손에 넣은 식민지는 놓칠 수 없다’고 굳게 마음먹고 시작한 것이 청일 전쟁이었다.

8번째와 9번째는 ‘대한제국과 신해 혁명’이다. 일본에 이어 조선에서, 그리고 중국에서 내셔널리즘에 의한 개혁과 혁명이 일어났다. 이 내셔널리즘을 다수파의 일본인이 인정하려 하지 않았던 것이 새로운 불행을 가져왔다.

10번째는 ‘중일 전쟁’이다. 중일 전쟁에서 일본이 자멸의 길을 헤맸기 때문에 만주(満州)국은 사라지고, 조선도 독립할 수 있었다. 역설적이지만, 중일 전쟁이 없었더라면 조선은 독립을 위해서 상당한 희생을 치루었을 것이다. 또한, 중국 서민들 속에 내셔널리즘이 침투한 것은 항일 전쟁의 와중이었다고 한다.

인터뷰:사토 가즈오(佐藤和雄)

【약력】

1950 년 생. 일본 근대사가 전문이지만 교과서 문제에도 정통하다. 리우 지에(劉傑) 와세다 대학 교수를 비롯한 학자들과 함께 “국경을 넘는 역사 인식 일중 대화의 시도”를 일본과 중국에서 동시에 출판했다.

【리스트】

① ②동아시아에서의 인적 교류의 급진전과 냉전 종결

③ 1880년대 전반의 동아시아 3국의 협조

④ 대일본제국의 붕괴

⑤ ⑥아편 전쟁과 페리 내항

⑦ 청일 전쟁

⑧ ⑨대한제국과 신해 혁명

⑩ 중일 전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