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100엔숍서 첨단공장까지…‘일본이 온다’

  • 입력 2005년 6월 21일 03시 14분


코멘트
일본 도레이는 경북 구미4단지에 IT 및 환경관련 소재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고 최근 착공식을 가졌다.
일본 도레이는 경북 구미4단지에 IT 및 환경관련 소재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고 최근 착공식을 가졌다.
10년간의 장기 불황에서 깨어나고 있는 일본 기업이 한국으로 몰려오고 있다.

일본 기업은 그동안 한일(韓日) 간 정치관계에 크게 개의치 않고 투자액을 늘려 왔다.

특히 올해로 한국과 일본이 수교(修交)를 맺은 지 40년이 됐기 때문에 이를 계기로 양국 간 투자 논의가 더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일본의 투자분야는 정보기술(IT) 분야가 주류를 이뤘으나 점차 자동차 유통 등의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이 IT 강국으로 발전하고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투자수익이 눈에 보이기 때문. 한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일본 기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 것도 크게 작용했다.


KOTRA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에서는 한국투자 설명회 참석자가 100명을 넘지 못하지만 일본은 300명이 넘을 정도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만큼 한국 투자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지만 한국 기업들은 일본 기업과 직접 경쟁해야 하는 부담이 커졌다는 측면도 있다.

○늘어나는 일본의 한국투자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일본의 대한(對韓) 직접투자액은 2002년 14억 달러에서 2003년 5억5200만 달러로 줄었다가 2004년 22억4900만 달러로 크게 늘었다.

미국은 2002년 45억달러에서 2004년 47억2500만 달러로 증가하는 데 그쳤다.

분야는 전자 및 소재 분야가 압도적으로 많다. 일본은 전자산업의 전통적인 강국이고 특히 정밀기술이 요구되는 부품산업의 경쟁력이 탁월하다. 따라서 한국의 IT산업이 크면서 동시에 일본에서 부품수입 금액도 급증했다.

일본 기업들은 일본에서 물건을 만들어 운송하는 것보다 한국에서 직접 만들면 제조원가를 줄일 수 있고 제품 판매도 더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 현지 투자를 선택한 것. 아울러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커지면서 가전제품과 자동차 등을 직접 판매하는 규모도 급증하고 있다.

○분야별로 활발한 진출

소니는 작년 4월 삼성전자와 함께 자본금 2조1000억 원의 ‘S-LCD’를 설립했다. 삼성전자가 50%+1주, 소니가 50%―1주를 갖고 경영은 삼성전자가 맡았다. S-LCD는 현재까지는 가장 앞선 7세대 액정표시장치(LCD) 생산라인을 구축했으며 5월 말부터 대량생산에 들어갔다.

도레이도 한국 내 자회사인 도레이새한을 통해 2009년까지 1억 달러를 추가 투자해 경북 구미4단지에 IT 및 환경 관련 소재 생산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생산량의 일부는 수출하지만 주된 타깃은 한국이다.

아사히 글래스도 구미시에 2억4000만 달러를 투자해 LCD 유리기판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생활용품을 파격적인 값에 파는 일본의 ‘100엔숍’ 운영회사 다이소산업도 한국 내 사업 확장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회사는 한국 합작사와 함께 현재의 소형 매장들을 300평 이상의 대형 매장으로 넓혀 유통시장을 파고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밖에 도요타와 혼다 등 자동차 회사들도 한국 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투자유인책이 많다

대표적인 것이 세금과 임대료 감면 혜택이다.

작년까지는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지정되면 국세와 지방세를 7년간 100%, 3년간 50%를 면제해줬다. 초기에는 공장을 짓고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데 돈을 많이 써야 하기 때문에 세금 부분에서 혜택을 준 것.

조세감면 혜택은 올해부터 5년간 100%, 2년간 50%로 기간이 3년 줄었다.

또 외국 기업이 공장을 짓는 지역이 외국 투자지역으로 지정받거나 외국인 전용공단에 입주하면 50년간 임대료가 면제된다. 한 번은 연장할 수 있어 총 100년 동안 공장부지에 대한 임대료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외국 기업은 그만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

S-LCD, 도레이새한 등 대형 투자기업은 모두 이 조항을 적용받았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경제 발전과 실업률 해소를 위해 외국 기업 투자 유치에 매우 적극적이다. 단체장이 선거를 통해 결정되기 때문에 과거처럼 정치적 견해로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가 주된 판단기준으로 바뀐 것도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김두영 기자 nirvana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