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혁신… 그리고 도약
은행을 중심으로 한 전통 금융사들이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대형 기술기업)와 핀테크(금융 기술기업)의 진격에 맞서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영역 간 경계가 허물어진 빅블러(Big Blur) 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주요 금융그룹들은 일제히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 2022-04-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은행을 중심으로 한 전통 금융사들이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대형 기술기업)와 핀테크(금융 기술기업)의 진격에 맞서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영역 간 경계가 허물어진 빅블러(Big Blur) 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주요 금융그룹들은 일제히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19금 부부 토크쇼 ‘다시 뜨거워지고 싶은 애로부부’(이하 ‘애로부부’)가 돌아가신 아버지의 납골당을 찾아뵙는다던 아내의 수상한 행적을 다룬 ‘애로드라마’, 그리고 결별을 선언하는 남편과 눈물 흘리는 아내의 ‘속터뷰’를 공개한다. 4월2일 오후 방송될 SKY채널, 채널A ‘애로부부’…

방송인 박찬민이 SBS를 퇴사한 이유가 퇴직금 이었다고 솔직하게 밝혔다. 지난 30일 방송된 MBC에브리원 예능 ‘대한외국인’에 출연한 박찬민은 프리랜서로 전향하게 된 계기를 언급했다. 이날 MC 김용만은 박찬민을 소개하며 “박민하 아빠 박찬민이다. 오늘 출연자들 중에서 가장 최근…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격한 필적학자 구본진 변호사가 유재석의 필체를 분석했다. 30일 오후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에서는 국내 1호 필적학자 구본진 변호사가 유퀴저로 함께했다. 구본진은 필적학에 대해 글씨의 여러 특징을 관찰해서…

가수 겸 뮤지컬 배우 김준수가 럭셔리한 싱글 라이프 생활을 공개했다. 지난 30일 방송된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 신랑수업’에서는 김준수의 한강 변 하우스가 공개됐다. 김준수는 잠에서 깨자마자 틀어놨던 ASMR을 껐다. 의문의 소리에 궁금하던 출연자들에게 그는 “백색소음이라고 하…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4월 초 동유럽 국가를 순방한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발생한 우크라이나 난민 문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유엔 주재 미국대표부는 3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토머스-그린필드 대사가 오는 4월2~4일 몰도바와 루마니아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를 점령했던 러시아군 대다수가 철수했다고 우크라이나 측이 31일(현지시간) 밝혔다. 우크라이나 국영 원전업체 에네르고아톰은 체르노빌 원전을 점거한 러시아군이 이 곳을 떠나 벨라루스 접경으로 이동했다고 밝혔다고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들이 전했다. 에네르…

미국 재무부가 러시아의 기술 및 우주·해양·전자 분야를 상대로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러시아 최대 반도체 제조업체도 포함됐다. 재무부는 31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해외자산통제실(OFAC)을 통해 러시아 내 기술 기업을 포함해 조달 등 분야를 상대로 추가 제재를 부과한다고 밝혔…

러시아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난민이 405만 명에 달한다는 유엔 통계가 나왔다. 유엔난민기구(UNHCR)는 3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달 24일 러시아의 침공 개시 이후 전날인 30일까지 우크라이나에서 총 405만9100여 명의 난민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발…

반도체 업계가 네온 가스에 이어 또다시 ‘원재료’ 수급난에 처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3월8일부터 플랑드르주 즈빈드레비치에 위치한 3M 반도체용 쿨런트(Coolant) 생산라인이 가동을 전면 중단했다. 벨기에 정부가 최근 PFAS(과불화화합물) 배출에 대한 환경기준을 강화한 데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유럽이 러시아 제재 일환으로 러시아산 다이아몬드 수입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AP, AFP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벨기에 의회 화상 연설을 통해 다이아몬드 무역 중심지인 벨기에 앤트워프 항구에서 러시아산 다이…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의전 관련 업무를 전반적으로 돕는 인사에 김 여사 지인의 딸이 채용돼 청와대에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청와대는 ‘김 여사가 단골로 옷을 맞춰 입었던 유명 디자이너 A씨의 딸이 청와대 직원으로 채용돼 대통령 부부 의상을 담당하고 있다’는 …

일본 혼슈(本州) 중부에서 31일 규모 4 지진이 연달아 일어났다고 NHK과 닛케이 신문 등이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일본 기상청은 이날 오후 11시34분께 교토부 남부에서 규모 4.3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진원 깊이는 20km다. 기상청은 오후 8시52분에는 지바현 북서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치솟고 있는 유가를 잡기 위해 향후 6개월간 미국의 전략비축유에서 일일 평균 100만 배럴의 석유 방출을 발표한다. 백악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협의한 뒤 (바이든) 대통령은 향후 6개월간 …
![[사설]6·1지방선거, 지역 비전 없는 ‘非호감 대선 연장전’ 안 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3/31/112640342.1.jpg)
6·1지방선거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모두 서서히 공천 경쟁에 돌입하는 양상이다. 민주당과 합당키로 한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어제 차례로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서울에선 국민의힘 오세훈 시장에 맞서 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등의 차출론이 나오고…
![[사설]“규제개혁 2년 내 승부 보라” 경영·경제·사회·정치학회의 충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3/30/112600335.2.jpg)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제학회, 한국사회학회, 한국정치학회에 소속된 학자 1086명이 차기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좋은 일자리 창출’을 꼽고 첫 2년 동안 규제개혁에 승부를 걸라고 제언했다. 이는 이들 4개 학회가 어제 개최한 공동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설문조사 결과다. 제조업 중심의 민간 …
![[사설]정권 바뀌니 수사도 바뀌어… 수사 안 한 책임 묻고 수사해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3/25/112537634.2.jpg)
검찰이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사건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3년 전 고발한 이 사건을 그동안 뭉개고 있다가 대선이 끝난 다음에 관련 기관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다운 수사를 시작했다. 교육부 등 다른 부처 산하 기관장에 대한 사퇴 압박 관련 수사로의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