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 억만장자 “제재 심한 압박…내년 재정 바닥날 수도”
러시아 에너지 및 금속 재벌 올레그 데리파스카는 2일(현지시간) 서방 제재가 심각한 압박이 되고 있다며 정부가 외국 투자를 확보하지 못하면 내년에 재정이 바닥날 수 있다고 밝혔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한 때 러시아 최고 부자였던 데리파스카는 이날 시베리아에서 열린 투자 행사에…
- 2023-03-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러시아 에너지 및 금속 재벌 올레그 데리파스카는 2일(현지시간) 서방 제재가 심각한 압박이 되고 있다며 정부가 외국 투자를 확보하지 못하면 내년에 재정이 바닥날 수 있다고 밝혔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한 때 러시아 최고 부자였던 데리파스카는 이날 시베리아에서 열린 투자 행사에…

러시아군은 동해에서 잠수함이 순항 미사일을 발사하는 훈련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NHK와 타스 통신 등이 3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태평양 함대 소속 디젤 잠수함 페트로파블롭스크 캄차츠키가 순항 미사일 칼리브르를 쏘아 1000km 떨어진 하바롭스크 지역의 훈…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화상 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국제 중재에 참여하겠다고 거듭 제안했다. 3일 룰라 대통령은 트위터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은 누구에게도 득이 되지 않는다”며 “브라질은 평화를 향한 그 어…

극단적 민족주의를 기반으로 한 러시아의 10대 갱단이 러시아에서 대규모 난동을 벌인 데 이어 우크라이나 도시를 어지럽히고 있다. 이 갱단은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일본 만화 ‘헌터x헌터’에 등장하는 범죄조직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2일(현지시간) CNN과 뉴스위크 등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는 2일(현지시간) 러시아 본토 내 목표물에 대한 정보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러시아 측의 관련 주장을 부인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어떤 작전을 수행했는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일(현지시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짧은 대화를 나눴다. AFP통신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회의가 열리는 인도 뉴델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는 (라브로프) 장관에게 지난 주 유엔에서 많이 나온…

우크라이나 전쟁이 2년째로 접어든 가운데 2일 러시아군이 발사한 미사일이 우크라이나 남동부 자포리자의 5층짜리 아파트 건물을 강타해 3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했다고 현지 경찰이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사일에 맞아 아파트 건물 몇개 층이 파괴됐다고 밝혔다…

서방의 제재 이후 음성적으로 러시아의 원유를 실어 나르는 ‘그림자 선단’의 규모가 600척에 이르며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일(현지시간) CNN은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그림자 선단의 규모가 전 세계 대형 유조선 수의 약 10%인 약 600척에 달한다고 추정했다.…

러시아가 자국 군대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범죄로 규정하는 전시 검열법을 강화한다. 1일(현지시간) 카타르 알자지라방송에 따르면 러시아는 전시 검열법을 위반한 이들에 대한 최대 형량을 기존 5년에서 15년으로 늘리는 개정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개정안은 러시아 연방군 뿐 …

우크라이나와 1년 넘게 전쟁 중인 러시아에서 한 초등학생이 미술 시간에 전쟁을 반대하는 그림을 그렸다가 아버지가 체포돼 고아원에 보내졌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241㎞ 떨어진 툴라주의 한 마을 예프레모프에 거주하…
러시아가 미국의 침략 가능성을 고려해 핵무기를 사용하는 새로운 유형의 군사 작전을 개발 중이라고 리아 노보스티가 러시아 군사 잡지 ‘보에나야 마이슬’을 인용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에나야 마이슬(Military Think) 잡지는 미국이 세계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할 것을 우…

러시아가 미국에 핵 군축 조약 참여 중단을 선언하는 공식 문서를 전달했다고 양측이 확인했다. 미국 CNN과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1일(현지시간) 러시아에게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 공식 문서를 전달 받았다. 기존에 러시아가 밝힌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1년을 넘긴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동부 돈바스의 거점 도시 바흐무트에서 고전하고 있다.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사병(私兵)’으로 불리는 민간 군사기업 ‘바그너그룹’이 바흐무트에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어 우크라이나군의 바흐무트 철수 가능성도 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러시아 영내를 겨냥한 드론 공격이 잇따르는 가운데 우크라이나와 서방에 대한 방첩활동을 강화하라고 명령했다. AFP 통신과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연방보안국(FSB)에 대해 우크라이나와 서방 각국이 러시아에 대해 스파이 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 액션 배우 스티븐 시걸에게 국가 우호 훈장을 수여하는 법령에 서명했다고 미국 CNN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법령은 시걸이 “국제 문화적, 인도적 협력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고 명시했다. 푸틴의 오랜 친구임을 자처하는 시걸은 201…

미국 국무부가 러시아의 크림반도 침공 9년을 맞아 26일 “크림반도는 우크라이나 영토”라고 선언했다.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의 탈환을 넘어 크림반도의 수복까지 추진하는 우크라이나를 지지할 뜻을 강조한 것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또한 같은 날 “크름(…

러시아는 한국 정부가 최근 발표한 수출금지 품목 확대 조치에 대해 양국 관계와 한반도 안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27일(현지시간) 타스 통신에 따르면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양국 관계 뿐만 아니라 한반도 안정을 위한 협력에도 영향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드미트리 메드베테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핵무기 사용 가능성과 관련해 “러시아 존망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된다면 이는 우크라이나 전선뿐 아니라 인류 문명의 존망에 대한 사안과 함께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언론 스푸트…
러시아가 몰도바의 친러 분리주의 지역을 우크라이나가 점령하려 한다는 소문을 퍼뜨려 몰도바 정부가 진화에 나섰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몰도바 정부는 “러시아 국방부가 유포한 정보는 사실이 아니다”며 국민들에게 침착함을 유지하라고 밝혔다. 몰도…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에선 샤오미 등 중국 브랜드들이 삼성과 아이폰 등 기존 판매 상위 제품들의 자리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는 기존에 러시아에서 삼성과 아이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