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서 훔쳐온 통일신라 佛像 돌려준다
한국 4인조 절도범이 2012년 일본 쓰시마(對馬) 섬에서 훔쳐온 통일신라시대 불상 동조여래입상(銅造如來立像·사진)이 일본으로 돌려보내진다. 절도 당시 점유자가 요청하면 국내법에 따라 돌려줘야 하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공판송무부(부장 유상범 검사장)는 동조여래입상이 한반도에서 불법…
- 2015-07-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 4인조 절도범이 2012년 일본 쓰시마(對馬) 섬에서 훔쳐온 통일신라시대 불상 동조여래입상(銅造如來立像·사진)이 일본으로 돌려보내진다. 절도 당시 점유자가 요청하면 국내법에 따라 돌려줘야 하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공판송무부(부장 유상범 검사장)는 동조여래입상이 한반도에서 불법…

빈민문제를 호소하기 위해 남미 3개국 순방 중인 교황 프란치스코가 신속한 변신을 위해 햄버거 매장을 이용했다. 교황은 지난 9일(현지시간) 남미 3개 순방국 중 2번째 방문지인 볼리비아의 산타크루즈에 있는 예수상 광장에서 집전할 미사를 위해 예복을 갖춰 입을 장소가 필요했…

미국 대법원이 26일 동성 커플은 미국 어느 곳에서나 결혼할 권리를 갖는다고 판결했다. 미국은 현재 36개 주와 컬럼비아 특별구에서 동성 커플이 결혼을 할 수 있지만 대법원의 이날 판결로 남부와 중서부 나머지 14개 주도 동성 결혼이 법적으로 허용된다. 이에 따라 미 50개 주 전역에…
무인(無人)역을 지키는 고양이 역장(驛長)으로 일본 국민의 사랑을 받던 고양이 ‘다마’가 세상을 떠나 아쉬움을 사고 있다. 와카야마 전철은 규슈 와카야마(和歌山) 현 기시(貴志) 역장인 다마가 22일 세상을 떠났다고 24일 밝혔다. 다마는 원래 역 매점에서 키우던 고양이인데 20…

MHD는 미군이 패한 전쟁도 기록하고 있다. 비록 졌다만, 다시는 같은 패배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공식적인 군사(軍史)로 남기고 있는 것이다. 3편에서 다루고 있는 ‘스맥작전(Operation SMACK)’은 6·25전쟁에서 미군이 패한 대표적인 전투다. 스맥작전은 1953년 1월…

6·25전쟁 중이던 1950년 10월 창설돼 1955년 3월까지 활동한 미국 극동군사령부 소속 8개 군사파견대(MHD)는 전쟁 현장의 사관(史官)이었다. 총 38편에 걸친 미 육군 MHD의 ‘6·25전쟁 연구 분석 프로젝트’ 자료는 동계 전투를 비롯해 고지전, 보급과 수송, 병력의 적…
美 軍史파견대 작성 문건 입수 미군은 6·25전쟁에서 처음으로 병력과 환자 수송을 위해 헬기를 활용했고 연대 이하 부대에 의무중대를 고정적으로 편성했다. 군견은 제2차 세계대전에 처음 활용했지만 체계적으로 군견병을 두고 운용한 것도 6·25전쟁이 최초였다. 6·25전쟁 당시 미군…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16일 식품업체들이 가공식품 제조에 사용해 온 인공 트랜스지방을 퇴출시키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트랜스지방을 말하는 부분경화유(PHO)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되는(GRAS)’ 식품 목록에서 제외됐으며 미국 식품업체들은 3년 뒤인 2018년 6월…
일본 인기만화 ‘원피스’가 3억 부 이상 팔려 단일 저자에 의한 단행본 발행 부수에서 15일 기네스북에 올랐다. 이날 도쿄(東京)에서 열린 기념행사에서는 저자인 오다 에이치로(尾田榮一郞)를 대신해 이 만화를 연재 중인 주간 소년점프 편집장이 기네스 세계기록 인증서를 받았다. …
성적 소수자가 많이 모여 사는 ‘게이버후드(gayborhood·gay+neighborhood)’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집값 오름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부동산 정보 웹사이트 트룰리아가 2012∼2015년 동성 커플 밀집 지역의 집값(1제곱피트·0.0929m²당) 상승률을 조사한…

‘하버드대 등 미국 인기 명문대들은 1970년대부터 입학 사정(査定)에서 소수인종 배려를 해오고 있다. 그 때문에 성적이 월등히 뛰어난 아시아계 학생들이 차별받고 있다.’ 미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14일 이같이 보도하고 “20세기에는 하버드대 입학생 중 유대인이 상대적으로 너무 많…

《 아시아 음식을 꼽으라면 일본의 스시(초밥)나 태국·베트남의 쌀국수를 먼저 떠올리던 외국인들의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다. 유럽 곳곳에서 김치와 비빔밥, 삼겹살 등 한식이 새로운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다…
“외국인들이 김치를 먹어보기 위해 30분 이상 줄을 서고 있었다. 과연 그럴만한 가치가 있을까. 대답은 예스!”(이탈리아 일간지 ‘코리에레 델라 세라’ 5월 14일자) 5월 1일부터 열리고 있는 밀라노 엑스포에서 한국관이 제공하는 한식이 관람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달항아리 모…

영국에서 총, 살인자의 담석, 사형수의 안면상, 교수형 밧줄 등 범죄 관련 유물이 일반에 공개된다. 영국 런던 경시청 내에 마련된 범죄 박물관은 100년 넘게 경시청 직원과 초대 손님에게만 공개되고 있다. 런던 박물관이 오는 10월부터 시작하는 전시회에 처음으로 범죄 박…

“한국이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을 설득한 이후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 위원국들은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한쪽을) 선택하지 않도록 해 달라’며 양국이 타협안을 만들라고 요청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사진)…
육아휴직, 유연근무제와 같은 워킹맘 우대 정책이 당초 의도와 달리 여성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6일 분석했다. 기업에서 자녀가 있는 기혼 여성의 고용을 꺼리거나 승진 불이익을 주는 관행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국가로 스페인과 칠레가 꼽혔다…
중국의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관련 문서가 ‘국가급 기록문헌 유산’으로 승격됐다. 25일 셴다이콰이(現代快)보 등에 따르면 국가기록국은 최근 29건의 문서를 중국 기록 문헌 유산으로 공포하면서 중앙당안관(기록관)을 비롯해 난징(南京) 지린(吉林) 랴오닝(遼寧) 당안관 등 전국 9개…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의 관광명소로 꼽히는 사자머리산(Lion‘s Head Mountain)이 포르노 영화 촬영지로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현지시각) 채널24 등 남아공 현지 매체에 따르면,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케이프타운의 명소 사자머리산에서 …
25.59 캐럿짜리 미얀마산 루비 반지가 역대 최고가인 3033만 달러(약 333억 원)에 낙찰됐다. 13일 영국 일간 텔레그레프에 따르면 전날 스위스 제네바 소더비 경매에서 짙은 붉은 색의 ‘해돋이 루비(The Sunrise Ruby)’가 치열한 경합을 거쳐 익명 인사에게 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