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도시바, 오늘 상장폐지…74년 상장 역사 마무리
일본의 대표적인 대기업 도시바가 20일 도쿄증권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됐다. 1949년부터 약 74년 상장 역사가 막을 내렸다. 현지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투자 펀드 ‘일본산업파트너스(JIP)’로 인수되는 도시바는 전날을 마지막으로 상장 폐지됐다. 도시바의 …
- 2023-12-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의 대표적인 대기업 도시바가 20일 도쿄증권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됐다. 1949년부터 약 74년 상장 역사가 막을 내렸다. 현지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투자 펀드 ‘일본산업파트너스(JIP)’로 인수되는 도시바는 전날을 마지막으로 상장 폐지됐다. 도시바의 …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신임 주중 일본대사는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로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금수 조치를 취하고 있는 데 대해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했다. 20일 일본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

한미일 3국의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warning data) 실시간 공유 체계가 19일 가동에 들어갔다. 지난해 11월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이 실시간 공유에 합의한 지 1년 1개월 만이다. 허태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은 이날 “북한이 쏘는 미사일의 비행 제원과 기종 등을 보다 빠르…

산업 부흥기인 20세기 미국의 자존심이었던 철강업체 US스틸이 일본제철로 넘어간다. 미국과 일본 산업화의 상징인 양 사가 손잡으면서 세계 3위 철강업체로 발돋움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미국에서는 “핵심 기업을 외국에 빼앗겼다”는 반발이 일고 있어 인수 작업이 마무리되기까진 난항이 예상…

기하라 미노루(木原防) 일본 방위상은 19일 한미일이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체계 가동을 시작한 데 대해 “3국 방위 협력에 새로운 한 페이지를 새기게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현지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기하라 방위상은 이날 “3국 연계는 지…
북한이 18일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지난 4월13일과 7월12일 발사한 것과 같은 3단식 고체 연료 추진 방식이라고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이 밝혔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하야시 관방장관은 19일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며 “액체 연료와 비교해 (고체 연료는) 보…

일본 도쿄지방검찰청 특별수사부가 집권 자민당 내 파벌들이 수십억대 불법 정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아베파(세이와정책연구회)와 니카이파(시스이카이) 사무소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아사히신문은 특수부가 아베파·니카이파 두 파벌 모두 입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19일 …

일본 집권 자민당 파벌 정치자금 문제를 수사하고 있는 도쿄지검 특수부가 19일 파벌 아베파(99명) ‘세이와(?和)정책연구회’·니카이파(40명) ‘시스이카이(志帥?)’ 사무소를 압수수색할 방침이라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관계자를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특수부는 아베파, 니…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데 대해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굳건하게 유지하고,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활용해 한미일의 공동 대응을 적극 추진하라”고 밝혔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한미일 3국이 탄도미사일 …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 원전 오염수의 4차 해양 방류를 내년 2월 시작한다. 후쿠시마 중앙TV에 따르면 이날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2023년 회계연도(2024년 3월까지) 마지막 방출을 오는 2월 말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차 방류를 시작으로…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8일부터 이틀 간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시작했다. 일본은행이 완화 출구전략으로 움직일지 주목되고 있다. 18일 현지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이번 회의 최대 초점은 2016년 1월 도입한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 여부다. 우에…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힙지로’(힙한 을지로) 골목에 일본식으로 꾸며진 중화요리 식당이 등장하자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 14일 엑스(X·전 트위터) 이용자 A씨는 을지로 3가에 있는 일본식 중화요리 전문 이자카야에 방문한 후기를 남겼다. A씨는 “큰 기대 안 하고…

한미일 안보실장이 18일 오후 한미·한일 연속 협의를 통해 이날 오전 이뤄진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오후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연속해 유선 협의를 …

일본 집권 자민당의 최대 파벌 ‘아베파’에 대한 정치자금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도쿄지검이 이주 안에 아베파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18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도쿄지검은 정치자금 모금 행사인 이른바 ‘파티’의 수입 일부가 정치자금 수지보고서에 미기재된 이…

정부는 18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용어 변경 문제 관련, “어민 피해 부분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큰 우려사항이 없다보니 ‘처리수’ 변경을 요청하는 목소리는 조금 많이 소강상태인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도쿄지검의 일본 집권 자민당 파벌 정치자금 수사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을 강타하면서, 일부 여론조사에서 내각 지지율이 10%로 곤두박질쳤다. 기시다 총리가 조기에 총리직을 그만둬야 한다는 응답률도 60%에 육박했다. 18일 아사히신문이 발표한 여론조사(16~17일) 결과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8일, 아세안 관련 회의 중에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일 뿐 아니라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비난한다”고 말했다. FNN 뉴스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어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총리직을 사퇴하길 희망하는 유권자는 58%에 달한 반면 총리직을 유지하길 희망하는 유권자는 28%에 그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이달 16~17일 양일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기시다 내각에 대한 지지율은 23%, 부정 평가는 66%로 2…
팬데믹 이후 한국인 관광객들이 일본 홋카이도로 몰려들면서 현지에서 예상치 못한 수요 폭발에 인력 부족 우려가 나오고 있다. 18일 마아니치신문에 따르면 올여름에 홋카이도 신치토세공항 국제선을 이용한 한국인은 한일 관계가 악화되기 직전인 2019년 여름 인원을 웃돌았다. 구체적으…

일본 방위성은 18일 오전 8시24분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북동쪽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했다.현지 공영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방위성은 오전 9시3분께 이 같이 발표했다. 방위성은 일본에 대한 영향이 없는지 정보 수집을 진행하고 있다.방위성은 현재 비행 중인 미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