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카이치, 트럼프 방일 앞두고 “방위비 조기 증액”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신임 일본 총리가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방위비 조기 인상’ 방침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신문이 22일 전했다. 동맹에 방위비 인상을 강하게 요구해 온 트럼프 행정부의 방침을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미일 동맹 강화에 …
- 2025-10-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신임 일본 총리가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방위비 조기 인상’ 방침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신문이 22일 전했다. 동맹에 방위비 인상을 강하게 요구해 온 트럼프 행정부의 방침을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미일 동맹 강화에 …

친딸이 중학생일 때부터 수년 간 지속적으로 성폭행을 한 일본의 50대 아버지에게 현지 법원이 징역 8년의 실형을 선고했다.22일 일본 지지통신과 MBS뉴스에 따르면 도야마지방법원은 준강간 혐의를 받는 다이몬 히로지(54)에게 징역 8년을 선고했다.다이몬은 자신의 친딸 후쿠야마 리호(2…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21일 일본을 방문해 다카이치 사나에 신임 일본 총리의 측근들을 만나 한일 관계를 논의했다. 전임 이시바 시게루 총리에 이어 다카이치 정부에서도 셔틀외교를 이어가겠다는 이재명 대통령의 의지로 풀이된다.대통령실은 22일 “위 실장이 일본 다카이치 내각 출범…

미국 달러를 대신해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 중인 중국이 한국, 일본과 3자 통화 스와프 체결을 추진 중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2일 전했다.SCMP에 따르면 판궁성(潘功勝) 런민은행 총재는 최근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기간 …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신임 일본 총리가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방위비 조기 인상’ 방침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신문이 22일 전했다. 동맹에 방위비 인상을 강하게 요구해 온 트럼프 행정부의 방침을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미일 동맹 강화에 …

일본 최초의 여성 총리에 오른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 총리가 과거 공식석상에서 파란색 옷과 진주 목걸이를 자주 착용한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 전 영국 총리를 본따 푸른 옷과 진주 목걸이를 즐겨 한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푸른색은 영국 보수당의 상징색이며 대처 전 총리 또한 …

유명 인플루언서이자 일본 시의원 아내인 여성이 나라(奈良)현 사슴공원에서 주운 쓰레기 사진을 올리며 외국인을 비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그는 한국 과자가 버려져 있었다며 ‘이기적인 외국인’을 언급했지만, 일본 현지에서도 “근거 없는 혐오”라는 비판이 거세다.● “한국 과자 버렸다”…외…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 일본 총리가 22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미사일 경계 데이터 실시간 공유 등을 포함해 한미일이 긴밀히 협력해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이날 오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현지 기자…

‘강한 일본’을 재건하겠다고 강조해 온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신임 일본 총리의 목표가 새로 발표된 안보 정책을 통해 뚜렷해지고 있다. 집권 자민당과 연립여당 일본유신회는 20일 새 연정 합의서를 통해 주요 정책을 공개하고 “차세대 추진력을 갖춘 VLS(수직발사장치) 탑재 잠수함 …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신임 일본 총리가 21일 선출된 직후 18명의 신임 내각 명단을 발표했다. 이번 내각은 다카이치 총리가 나루히토(徳仁) 일왕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정식으로 출범했다. 18명 중 10명(약 55.5%)은 초임 각료다. 다카이치 총리는 방위상 시절 야스쿠니 …
빈집을 커피 한 잔보다 싼 상징적 가격에 팔거나 적지 않은 보조금을 지급해 인구를 유입하려는 정책은 이탈리아 무소멜리 외에도 곳곳에서 시행되고 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하나같이 인구 감소와 소멸 위기를 겪는 곳들이다. 이탈리아 남서부의 사르데냐섬 역시 인구 3000명 미만의 작은…

21일 일본 최초의 여성 총리에 오른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신임 총리가 중국 견제를 위해 ‘차세대 추진력’을 갖춘 신형 잠수함을 보유한다는 국방 정책을 수립했다. 핵추진 잠수함 보유를 염두에 둔 행보일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27일 일본을 방문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
![다카이치와 두 번 결혼한 일본 첫 ‘퍼스트 젠틀맨’[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1/132609552.1.jpg)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스텔스 남편’이 되겠다.”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 일본 총리의 남편이자 전 중의원(하원) 의원인 야마모토 다쿠(山本拓·73·사진)는 21일 아사히신문과의 통화에서 “정치인 부부로서 말하지 않아도 통하는 게 있다”며 그림자 내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고 싶다. 이재명 대통령과의 회담도 희망하고 있다.”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21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한국은 일본에 중요한 이웃”이라고 이렇게 말했다. 그는 “(한국은) 국제사회의 다양한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신임 일본 총리가 21일 선출 직후 18명의 신임 내각 명단을 발표했다. 이달 4일 집권 자민당의 총재 선거에서 맞붙었던 경쟁자들을 대거 기용해 국정 안정을 우선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18명 중 10명(약 55.5%)는 초임 각료다. 다만 일본 최초의 여성 …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스텔스 남편’이 되겠다.”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 일본 총리의 남편이자 전 중의원(하원) 의원인 야마모토 타쿠(山本拓·73)는 21일 아사히신문과의 통화에서 “정치인 부부로서 말하지 않아도 통하는 게 있다”며 그림자 내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 선출에 대해 축하 메시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다카이치 총리를 향해 “셔틀 외교를 토대로 양국 정상이 자주 만나 소통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취임을 축하합니다’라며 “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 자민당 총재가 21일 일본의 제104대 총리로 선출됐다. 일본 역사상 첫 여성 총리의 탄생이다.일본NHK방송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재가 이날 오후 임시국회에서 실시된 총리 지명선거에서 중의원 의석 465석 가운데 237표를 얻었다. 과반인 233석을 넘으…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총재가 총리 취임 후 기하라 미노루 전 방위상을 내각의 핵심인 관방장관에 기용하기로 했다. 이번 총재 선거에서 경쟁했던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과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수산상은 각각 총무상과 방위상에 앉히는 방향을 조율 중이다.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중의원 6선인…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사진) 자민당 총재가 21일 일본의 제104대 총리에 오른다. 일본 역사상 첫 여성 총리의 탄생이다. 자민당과 일본유신회는 국회 총리 지명 선거 전날인 20일 연립정부 구성에 최종 합의하고, 총리 선거에서 다카이치 총재에게 투표하기로 했다. 자민당(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