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해도 남편 성 따르기 싫어’…日국민 59% “선택적 부부별성제 찬성”
일본 국민 10명 중 6명은 부부가 결혼 전 성을 그대로 쓸 수 있는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NHK는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 도입에 찬성하는 응답자가 59%로 과반이었고, 반대는 24%, ‘모르겠다’ 및 무응답은 17%로 집계됐다고 9일 보도했다.현재 일본에…
- 2024-07-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 국민 10명 중 6명은 부부가 결혼 전 성을 그대로 쓸 수 있는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NHK는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 도입에 찬성하는 응답자가 59%로 과반이었고, 반대는 24%, ‘모르겠다’ 및 무응답은 17%로 집계됐다고 9일 보도했다.현재 일본에…
![‘도쿄도지사 선거 깜짝 2위’ 42세 흙수저 “다음엔 기시다에 도전”[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4/07/09/125835273.1.jpg)
“(국회의원 출마는) 당연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지역구?” 7일 치러진 도쿄도지사 선거에서 야권 거물 후보 렌호(蓮舫) 전 의원을 꺾고 2위에 오른 이시마루 신지(石丸伸二·42·사진) 후보의 말에 지지자들은 박수를 보냈다. 예상을 깬 선전에 일본 언…

일본 교토에서 지적 장애를 가진 직장 동료를 대형 세탁기에 밀어 넣고 돌린 30대 남성들이 경찰에 체포됐다. 7일 마이니치신문, 재팬타임스 등에 따르면 일본 교토 시모교구에 있는 한 청소 회사 직원 A 씨(37)와 B 씨(37)는 최근 상해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이들은 지난 3…

일본 수도 도쿄도(東京)에서 지난 7일 치러진 도쿄도의원보궐선거에서 집권 자민당이 참패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 강판’ 목소리가 강해질 수 있다고 현지 언론은 분석했다. 8일 현지 공영 NHK,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전날 9개 선거구에서 도쿄도의원 보궐 선거가 투·개…

일본 수도 도쿄의 수장을 뽑는 도쿄도지사 선거에서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72·사진) 현 지사의 3선이 확실하다고 공영 NHK방송 출구조사(7일 오후 8시 기준)에서 나타났다. 파벌 비자금 조성 논란 등 악재가 쌓이며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와 당의 동반 지지율 하락에 고전하던…

“북한과 러시아가 맺은 새 조약의 본질은 종이(서명문) 밖에 있다. 러시아는 탄약을 제공받는 것 외에 북한에서 얻을 이익이 없어 실질적인 동맹이 되지 못할 것이다.”일본의 러시아 군사 안보 전문가인 고이즈미 유(小泉悠·42) 도쿄대 첨단과학기술연구센터 교수(국제관계학)는 4일 도쿄대 …

람 이매뉴얼 주일 미국 대사가 오키나와 주둔 미군의 성폭행 사건에 유감을 표했다고 7일 AP가 보도했다. AP에 따르면 이매뉴얼 대사는 전날 일본 북동부 후쿠시마를 방문한 자리에서 주일미군의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에 일어난 일에 대해 깊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

일본 정부는 중국 해양조사선이 지난달 자국 최남단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 북쪽에 위치한 대륙붕 시코쿠(四?) 해분 해역에 부표를 설치한 것이 확인됐다며 유감이라는 입장을 5일 밝혔다. 일본 공영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

일본의 유튜버 부부가 차에 갇혀 우는 딸을 구조하지 않고 영상으로 찍어 올려 논란이다. 3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구독자 5만8000여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raunano_family’를 운영하는 일본인 부부는 지난 5월 24일 ‘불타는 태양 아래…

일본 총무성이 라인야후가 최근 제출한 행정지도 보고서와 관련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네이버와 자본관계 재검토를 단기적으로는 추진하기 어렵다는 라인야후 입장에 대해서는 자본관계 재검토 자체가 행정지도 목적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5일 닛케이신문 등 일본 외신에 따르면 마쓰모토 타케…

중국 해경이 일본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인근에서 일본 어선들을 몰아냈다고 4일 밝혔다. 류더쥔 중국 해경 대변인은 이날 중국 소셜미디어(SNS)인 위챗의 해경 공식 계정을 통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일본의 츠루마루(鶴丸)호·젠코마루(善幸丸)…

4일 일본 도쿄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상승 마감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현지 공영 NHK 등에 따르면 닛케이평균주가(닛케이지수)는 이날 전 거래일 대비 332.89포인트(0.82%) 오른 4만913.65에 장을 마감했다. 닛케이지수는 지난 3월 22일 기록했던 사상 최고치(4만888)을…

일본 수도권 지바현에서 규모 5.4 지진이 발생했다. 4일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시12분께 지바현 동편 해역에서 규모 5.4 지진이 관측됐다. 진앙은 북위 35.2도 동경 140.5도로 깊이는 50㎞다. 해당 지진은 최대 진도 4로 지바현 일부 지역에서 최고치가 집…

미국 국방부는 3일(현지시각) 일본에 최신예 전투기 ‘F-15EX’를 배치한다고 발표했다. 인도·태평양 억지력 강화 목적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지통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미국 국방부는 100억 달러(약 13조8000억 원) 이상 투입해 수년에 걸쳐 이 같은 태세를 갖추…

일본의 한 남성이 63장의 잎을 가진 클로버를 재배해 기네스 세계 기록을 경신했다. 기네스 월드 레코드(기네스북)에 따르면 지난 22일(현지시간) 일본 도치기현 나스시오바라시에서 와타나베 요시하루(45)가 ‘63잎 클로버’를 재배해 기네스 세계기록을 경신했다. 와타나베는 2012년…
일본 대법원(최고재판소)이 3일 장애인 등에게 강제 불임수술을 시행한 일본 정부에 대해 배상을 명령하는 최종 판결을 내렸다. 일본 대법원은 이날 옛 우생보호법에 대해 “개인 존엄과 인격 존중 정신에 현저히 어긋난다”며 위헌 및 피해자 배상을 판결했다. 일본 정부는 당시에는 합법이었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내달 10~14일 총 5일 일정으로 독일과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3일 열린 정부여당연락회의에서 미국에서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독일에서는 올라프 숄츠 총리와 회담할 계획이라고 발…

일본 정부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광역 송전망 구축 지원에 나선다고 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신문은 이 같이 전하고 “아시아 에너지망에 대한 관여를 강화하는 중국에 대항해 일본 탈(脫)탄소 지원을 관민이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신문에 따르면 기…

일본 방위성이 중국에 대항할 목적으로 태평양 섬나라의 인재 육성이나 기술 협력 등 ‘능력 구축 지원’을 강화하고 올해부터는 군이 없는 나라에서도 경찰 등 치안기관으로 지원 대상을 넓혔다고 지지(時事)통신이 3일 보도했다. 방위성은 지난달 말 해상자위대 호위함 이즈모를 동원, 도서국 …

3일부터 일본 지폐에 새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가치가 큰 1만 엔 권의 주인공이 일제강점기 한반도 경제 침탈에 앞장선 인물로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메이지유신의 주역이자 침략 전쟁의 근본이 된 ‘탈아입구’ 사상을 주창한 후쿠자와 유키치에 이어 1만 엔을 장식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