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벨평화상 니혼히단쿄 “전쟁 개시한 日이 보상해야”…韓피폭자 언급도
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일본 원수폭피해자단체협의회(日本被團協·니혼히단쿄)는 시상식에 참석해 일본 정부에게 보상 책임이 있다는 점과 함께 한국인 피해자들도 언급했다. 11일 일본 공영 NHK 등에 따르면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서 열린 시상식 니혼히단쿄 대표로 연설에 나선 다나카 데루…
- 2024-12-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일본 원수폭피해자단체협의회(日本被團協·니혼히단쿄)는 시상식에 참석해 일본 정부에게 보상 책임이 있다는 점과 함께 한국인 피해자들도 언급했다. 11일 일본 공영 NHK 등에 따르면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서 열린 시상식 니혼히단쿄 대표로 연설에 나선 다나카 데루…

미국 국무부는 9일(현지 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출국 금지 등 계엄 사태에 대해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 대화 상대는 윤석열 대통령”이라면서도 “한국의 정치적 절차는 법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한국 국가수반이란 원칙을 견지하면서도 현재의 혼란이 법치주…

일본 극우 정치인들이 한국의 비상계엄 사태를 이용해 독도에 관한 망언을 쏟아내 큰 논란이 되고 있다.일본 중의원 의원을 지낸 나가오 다카시는 최근 자신의 SNS에 “한국의 비상계엄 해제, 어떤 의미에서 다케시마 탈환의 기회였다. 앞으로는 그 준비를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극…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대다수 불참으로 무산되자 해외 언론들은 7일(현지 시간) “한국의 정치적 혼란이 장기화될 수 있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비상계엄 선포 뒤 약 6시간 만에 계엄 해지를 이끌어내자 “한국의 견고한 민주주의 회복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탄핵 무산) 합의는 국민적 분노가 여당과 정부 전체로 확대할 위험이 있는 도박이다.”(미국 뉴욕타임스·NYT) 12·3 비상계엄 사태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한국의 상황을 예의주시해왔던 미국 등 서방이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무산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

“비상계엄에 불안했지만 용기 내 한국여행을 왔습니다. 한국은 문화강국답게 위기를 극복하고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 믿습니다.”7일 오후 2시경 광주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245에서 만난 방탄소년단(BTS) 일본 팬 35명은 이구동성으로 이렇게 말했다. 이들은 5일부터 8일까지 3박 4일 동…

영화 ‘러브레터’로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끈 유명 배우 나카야마 미호(54)가 6일 숨졌다고 일본 공영방송 NHK가 보도했다. 향년 54세.나카야마는 이날 오전 도쿄 시부야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나카야마의 소속사 관계자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해 사망을 확인했다. 교도통신은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6일 핵 억지력을 둘러싸고 “핵을 가진 전제 독재 국가가 주변에 있다”며 “억지력을 확보하는 것이 정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이시바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현재 핵의 반입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

영화 ‘러브레터’의 주인공인 일본 배우 나카야마 미호가 사망했다. 향년 54세.6일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나카야마 미호는 이날 도쿄의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그가 자택의 욕조 안에 쓰러져 있는 것을 한 측근이 발견했다. 미호가 예정된 일정에 나타나지 않은 것을 이상히 여겨 관계자가…

“윤석열 대통령은 사퇴하거나 탄핵당해야 한다.”(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4일 새벽 비상계엄이 해제됐지만 여전히 주요 외신은 한국의 후속 상황을 비중 있게 보도하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계엄령 선포 직후엔 핵심 민주주의 동맹국으로 여겼던 한국이 겪는 초유의 사태에 당혹감을 표했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5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 제출돼 표결을 앞둔 가운데 한일관계 개선을 추진해 온 노력을 해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이시바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제1야당 노다 요시히코 대표로부터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한 질의에 이같이…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가 외교 국방 각료 및 간부를 소집해 한국 정세에 대해 논의했다. 일본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및 해제, 국회의 대통령 탄핵 소추안 발의 등 한국 정치 상황에 대한 정보 수집과 대응책 마련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5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가 6시간 만에 해제된 이후 일본 언론들은 한국 여행을 주의해야 한다는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지지통신은 한국에 체류 중인 일본인 여행객들과 한국에 진출한 일본계 기업에 미칠 영향이 우려된다고 전했다.현시점에서 투어 취소 등 큰 혼란이 확인되지는 않았으나 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및 해제 뒤 한국이 ‘여행 위험 국가’가 됐다. 3일 한국에 비상계엄이 선포됐다는 게 알려지면서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국은 자국민들에게 ‘한국 여행 시 주의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나섰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한국을 여행 금지 국가로 지정한 주요국은 …

미국 백악관은 3일(현지 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를 철회하고 국회의 해제 투표를 존중한 것에 안도감을 느낀다”면서도 이번 사태가 한미 동맹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 측도 한국이 동맹국임을 강조하며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는 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및 해제와 관련해 “특단의 중대한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며 “(한국) 재류 일본인의 안전에 대해서는 최대한의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년 1월 방한을 추진했던 이시바 총리…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는 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및 해제와 관련해 “특단의 중대한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며 “(한국) 재류 일본인의 안전에 대해서는 최대한의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내년 1월 방한을 추진했던 이시바 총리는…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은 한국에서 비상계엄령이 선포됐다가 해제된 사태와 관련 4일 “계속 특단의 관심을 가지고 사태를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그는 이날 방위성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한국 비상계엄…

영국 남동부 억필드에 거주하는 맬컴 마케시 씨(83)는 농부로 일하다가 2006년에 은퇴했다. 은퇴 전엔 매일 소젖을 짜며 농사일을 했던 그지만 은퇴 후엔 네덜란드, 스위스, 이탈리아에 있는 가족들을 만나 여행을 즐긴다. 마케시 씨는 “일할 때는 저소득층에 속했지만 지금은 연금 덕분에…
일본 주요 대학 중 40%가 내년에 등록금을 인상하거나 올릴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일 보도했다. 국제 경쟁력 강화가 시급한 일본 대학들이 교육 및 연구 비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서둘러 등록금 인상에 나서는 모습이다. 니혼게이자이가 536개 대학을 대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