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불진화 훈련 참관한 李대통령 “과잉이다 싶을만큼 조기대응”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강원 원주를 찾아 산불진화 관·군 합동훈련을 참관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제1책무이고 우리 공직자들이 해야 될 가장 우선적인 사명”이라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산불 진화 헬기를 타고 동해안 일대를 시찰하는 등 산불 대책을 종합 …
- 2025-11-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강원 원주를 찾아 산불진화 관·군 합동훈련을 참관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제1책무이고 우리 공직자들이 해야 될 가장 우선적인 사명”이라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산불 진화 헬기를 타고 동해안 일대를 시찰하는 등 산불 대책을 종합 …

이재명 대통령의 부인 김혜경 여사가 6일 재일본대한민국부인회(이하 부인회)와 만나 “한일 양국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하는 부인회 여러분을 보며 같은 여성으로서 깊은 감명을 받았고 커다란 자부심을 느낀다”고 했다.김 여사는 이날 오후 대통령실에서 부인회와 한복 차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이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벌어진 ‘배치기’ 논란 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배치기’ 피해자는 본인(이 의원)이다. 죄가 있다면 배가 나온 죄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 살 빼겠다”고 말했다.이 의원은 6일 페이스북에 “…

이재명 대통령이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에게 ‘국정감사 출석을 위해 경내에 대기하라’고 6일 지시했다. 김 부속실장 출석을 놓고 충돌한 여야가 의견을 좁힐 경우 김 부속실장은 이날 늦게라도 국감에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대통령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실은 국회 결정에 따라 국…

‘이재명 대통령 계엄 가능성’ 발언을 두고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와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최고의원과 한 전 대표가 정면 충돌했다. 한 전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어떤 용기 있는 판사가 이 대통령 재판을 재개하면 이 대통령은 계엄령을 발동할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주장했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6일 한국과 미국의 관세·안보합의 사항이 담긴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공개 시점과 관련해 “이번주를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한미 정상회담 이후 양측 합의 내용을 공식 문서로 담은 팩트시트를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했…

대통령경호처는 6일 “지난해 비상계엄 상황과 영장 집행 과정에서 발생한 부적절한 처신으로 인해 국가적 혼란(을 초래하고) 국민 여러분께 마음의 상처를 안겨드린 점에 대해 무척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병인 경호처 기획관리실장 직무대리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

6일 열린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 출석’ 문제를 놓고 충돌하다 몸싸움까지 벌였다. 이재명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성남 라인’으로 꼽히는 김 부속실장을 둘러싼 논란이 더욱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는 대통령실 등 국감이 열렸다.국민의…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6일 “(이재명 대통령) 취임 당시 업무에 필요한 필기도구와 컴퓨터는 물론 직원 1명 없어 인수인계조차 불가능했던 대통령실은 실로 무덤 같았다”고 말했다.강 실장은 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재명 정부와 대통령비서실은 탄핵이…

정부가 한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간에 신설하기로 한 ‘조선(造船)협력협의체’를 통해 국내에서 미국 군함 등을 건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신설된 이 협의체를 통해 한미 조선 협력의 걸림돌로 지적돼 온 미국 선박 규제 완화에 속도를 …

김민석 국무총리(사진)가 윤석열 정부와 현 정부에서 진행된 정부 자산 매각 사례에 대해 “즉각적인 전수조사와 감사를 실시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정부 자산 매각 전면 중단을 지시한 지 이틀 만에 이미 매각이 완료된 자산에 대해서도 전수조사와 감사를 지시하며 후속 조치에…

김민석 국무총리가 윤석열 정부와 현 정부에서 진행된 정부 자산 매각 사례에 대해 “즉각적인 전수 조사와 감사를 실시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정부 자산 매각 전면 중단을 지시한 지 이틀 만에 후속 조치에 나선 것이다. 김 총리가 2023년 YTN 지분 매각 건을 직접 언…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5일 “이재명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 이후 여태 쉬지 못했다”며 “휴식이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강 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소방의 날’ 오찬 행사에 이 대통령 대신 참석한 뒤 페이스북에서 이같이 밝혔다. 강 실장은 “본래 대통령께서 직접 감…

이재명 대통령의 대표 사업인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에 대해 야당이 ‘지방선거용 포퓰리즘 예산’이라고 비판하는 가운데,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5일 “지역사랑상품권이 많이 발행돼서 내수활성화에 기여했다”며 “내수를 살릴 뿐 아니라 내수를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살리고 있다”고 밝…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 집값 상승의 원인을 자신 탓으로 돌린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문재인 정부 때 공급 씨를 말린 정책 결정의 여파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고 반박했다.오 시장은 5일 페이스북에 “민주당 정치인들에 이어 정부 정책을 책임진다는 분까지 근거 없는 인허가 병목현상을 …

김민석 국무총리는 5일 헐값 매각 우려가 제기된 YTN 지분매각 등을 포함하여 지난 정부와 현 정부에서 추진된 매각 사례에 대해 즉각적인 전수 조사 및 감사를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김 총리는 이날 대통령의 정부 자산매각 전면 중단 지시사항 관련 후속조치 상황을 보고받고 이와 같이 긴급…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국가 자산을 헐값에 매각하는 것을 방지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 자산 헐값 매각 논란이 제기되자 이재명 대통령이 3일 내린 자산 매각 전면 중단 지시와 관련해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KBS 1라디오 ‘전격시…

이재명 대통령이 ‘소방의 날’을 앞두고 5일 예정됐던 소방 공무원 대통령실 초청 오찬에 불참한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부터 이어진 강행군 탓에 건강상의 이유라는 관측이 나온다.대통령실은 5일 예정된 소방공무원 격려 오찬에 강훈식 비서실장이 이 대통령 대신 참석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동맹 현대화’를 지렛대로 이재명 정부의 ‘자주 국방’ 정책이 속도를 높이고 있다. 국방비 증액을 통한 전력 증강과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핵추진 잠수함 도입 등에 한미 간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이를 문서화한 팩트시트(설명자료)와 한미안보협의회의(SC…

이재명 대통령이 4일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전쟁)장관을 만나 “임기 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조기 회복은 한미동맹이 한 단계 더 심화되고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직접 임기 내 전작권 전환 계획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