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들수록 잘 안보이네”… 침침해진 눈 방치하면 치매 위험 1.5배 높아진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보 습득력 떨어지면 인지저하 발생
아스타잔틴-루테인-지아잔틴 섭취 도움

눈이 안 좋아지면 정보 습득이 어려워지고 뇌의 인지능력이 떨어져 치매 위험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눈이 안 좋아지면 정보 습득이 어려워지고 뇌의 인지능력이 떨어져 치매 위험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치매는 뇌의 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을 스스로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 혹은 그러한 질병을 말한다. 사람들은 ‘암보다 더 무서운 게 치매’라고 입을 모은다. 치매에 걸리면 죽을 때까지 가족이 오롯이 그 고통을 함께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매년 치매 환자는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치료약은 없다. 최대한 예방하는 방법만이 최선이다.

최근 의료계에서 치매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로 강조하고 있는 것이 바로 ‘눈 건강’이다. 눈이 안 좋아지면 정보 습득이 어려워지고 뇌의 인지능력이 떨어져 치매 위험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가톨릭대 안과 교수팀의 연구에 의하면 황반변성 진단을 받으면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약 1.5배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70세 이전에 황반변성을 진단받은 환자는 70세 이후에 진단받은 환자에 비해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도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됐다. 눈 건강은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챙겨야 한다.

노안은 노화로 인해 수정체의 조절력이 떨어져 가까이 있는 것이 잘 안 보이고 눈이 침침해지는 질환이다. 노안에 좋은 영양 성분은 미세조류인 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한 아스타잔틴이다. 초점을 잡는 역할을 하는 모양체근에 혈액과 영양을 공급해 노안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아스타잔틴은 비타민 C보다 65배, 베타카로틴보다 54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다. 망막 속까지 깊숙이 침투해 활성산소로 인한 망막의 노화를 막아준다.

아스타잔틴은 녹내장에도 효과가 있다. 녹내장은 안압이 올라가거나 혈류 장애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돼 시력을 잃게 되는 질환이다. 국내 녹내장 환자의 70∼80%는 안압은 정상이지만 망막의 혈류 문제로 시신경이 손상된 ‘정상 안압 녹내장’이기 때문에 눈의 혈류 문제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정상 안압 녹내장에는 아스타잔틴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망막 모세혈관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시신경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황반변성은 망막의 시력 담당 기관인 황반에 문제가 생겨 시력을 잃게 되는 질환이다. 초기 증상은 시야가 흐릿하고 침침해지기 때문에 단순히 노안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황반변성은 심하면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백내장은 노화로 수정체가 혼탁해져 앞이 잘 안 보이게 되는 질환이다. 백내장 역시 초기 증상은 노안과 비슷하기 때문에 간과하기 쉽다.

황반의 색소 성분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유해 광을 차단하고 노화로 인한 손상을 감소시켜 황반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부족해지면 황반변성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황반 색소는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외부 섭취를 통해 보충해줘야 한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녹황색 채소류에 들어 있지만 음식으로 섭취하기에는 그 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눈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백내장에도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수정체를 보호하고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미국 국립눈연구소의 ‘나이와 관련된 안질환 연구 2(AREDS2)’에 의하면 루테인·지아잔틴·오메가3·아연을 꾸준히 섭취했을 때 황반변성과 백내장을 늦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눈#아스타잔틴#루테인#지아잔틴#치매노안#황반변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