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겨울철, 가볍게 씻고 보습제 여러 번 덧바르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건성 습진과 2차 감염 예방법
수분 부족하면 건성 습진 위험…계속 긁으면 2차 감염 될 수도
초기 치료해야 재발 위험 낮아

최재은 노원을지대병원 피부과 교수가 무릎이 가렵다며 내원한 환자를 살펴보고 있다. 노원을지대병원 제공
최재은 노원을지대병원 피부과 교수가 무릎이 가렵다며 내원한 환자를 살펴보고 있다. 노원을지대병원 제공
겨울철 날씨는 대체로 건조하다. 그러다 보니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외부 자극에 취약해지고 건성 습진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가려운 부위를 심하게 긁으면 피부염이 생길 수 있고, 악화된 부위를 계속 긁으면 2차 감염마저 발생할 수 있다. 최재은 노원을지대병원 피부과 교수에게 건성 습진과 2차 감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가장 건조한 정강이서 피부건조증 빈발

피부건조증은 피부를 만졌을 때 거칠고 잔주름이 심하며 당기거나 가려운 느낌이 드는 증상으로 나타난다. 신체에서 가장 건조한 부위로 꼽히는 정강이 등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초기 증상은 물고기 비늘 같은 작은 껍질이 조금씩 벗겨지면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것이다. 적시에 치료하지 않으면 거북이 등딱지 같은 피부 균열로 이어지기도 한다.

피부건조증의 직접적인 원인은 다양하지만 피부 각질층에 문제가 생겨 수분을 충분히 함유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평소 얼굴에 기름기가 많은 지성피부를 가진 이들은 자신과 피부건조증이 무관하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피부는 신체 부위에 따라 피지 분비량이 제각각이라 얼굴에는 유분이 많더라도 팔과 다리, 특히 정강이는 건조할 수 있다. 또 20, 30대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건조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최 교수는 “피부건조증이 악화되면 건성 습진이나 화폐상 습진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특히 만성 신부전증이나 당뇨병, 림프종, 간질환, 갑상선질환 등을 가진 고령의 환자들은 피부 기능이 떨어지고 회복도 느려 심한 건성 습진이나 2차 감염 발생 빈도가 높다”고 말했다.

겨울철 잦은 목욕이 건조한 피부 만들어

목욕은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직접 수분을 공급한다는 점에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겨울철 하루에 2회 이상 목욕하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또 몸이 가렵다면서 뜨거운 물로 피부를 지질 경우 당장은 덜 가려울 수 있어도 피부 장벽 손상으로 목욕 후 더 건조해질 수 있다.

수분 증발 방지를 위해선 보습제를 바르는 게 중요하다. 목욕 직후 수건으로 몸을 닦기보다 가볍게 톡톡 두드려 물기를 말린 후 3분 안에 보습제를 바르면 된다. 샤워를 하지 않는 날도 보습제는 한두 차례 바르는 게 좋다. 보습제를 바르기 전 일부러 샤워할 필요도 없다. 그냥 보습제를 덧바르는 것으로 충분하다.

또 보디워시 등 세정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게 된다. 세정제는 물로 씻는 것만으로 세균이나 오염이 충분히 제거되지 않는 경우나 겨드랑이, 앞가슴, 회음부 등 분비물이 많은 부분에만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정강이나 팔다리 등 건조한 부분은 물로 닦고 세정제는 필요할 때만 가끔 사용하는 게 좋다. 때수건도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또 손톱 아래 세균이 많은 만큼 손톱으로 피부를 긁으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평소 손발톱은 끝의 흰 부분이 살짝 보일 정도로 짧게 깎고 끝부분을 부드럽게 다듬으면 좋다.

건조한 공기와 급격한 온도변화는 피부 건조를 악화시킨다. 또 너무 높거나 낮은 온도와 습도는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그런 만큼 실내에선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또 피부에 자극을 주는 거친 옷을 자주 입으면 피부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추울 때는 두껍고 몸에 꽉 조이는 옷을 입기보다는 헐렁한 옷을 여러 개 겹쳐 입는 것을 권장한다.

“2차 감염 땐 초기 치료해야”
건성 습진이 발생하면 앞서 언급한 피부건조증 관련 생활 습관을 꼭 지키고 피부과 전문의를 만나 피부염을 치료해야 한다. 피부를 심하게 긁으면 몸에 세균이 침투해 급성 고름염인 연조직염이 생길 수 있다. 긁은 부위가 붉게 변하며 붓고, 누르면 아픈 동시에 만졌을 때 열이 느껴지는 게 연조직염의 전형적 증상이다. 온몸에 열이 나고 오한을 동반할 수도 있다. 온몸으로 세균 감염이 확산되면 입원해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연조직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향후 재발할 수 있는 만큼 초기에 충분한 치료가 필요하다. 최 교수는 “피부건조증으로 건성 습진, 화폐상 습진, 2차 감염 등이 발생하면 전문의 진료가 필요하다”면서 “일단 올바른 목욕 습관을 갖고 보습제를 사용해야 한다. 피부염에 대해선 국소 스테로이드제와 경구 항히스타민제 치료를 하고 세균 감염이 뚜렷한 경우는 항생제도 사용하는 처방이 일반적”이라고 말했다.

겨울철 피부관리 생활수칙
① 목욕은 미지근한 물로 간단하게 할 것
② 보습제는 목욕 후 3분 내 바를 것
③ 세정제는 이틀에 한 번 정도 사용할 것
(약산성의 저자극성 액상세정제가 좋음)
④ 손톱은 짧게 자를 것
⑤ 실내 온도(영상 20∼22도)와
습도(45∼55%)를 적절히 유지할 것
⑥ 피부에 자극을 주는 옷(모직, 거친 섬유)을
피하고 부드러운 옷(면)을 입을 것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건성 습진#피부건조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