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통증이 뇌 건강 위협… 방치하면 치매 위험 높아진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표적 퇴행성 질병인 치매-관절염, 관절 통증 오래되면 뇌 손상 가능성
관절-혈액에 좋은 성분인 ‘데커신’… 당귀 뿌리에 많아 섭취 시 개선 효과

중년의 시작은 몸에서 느껴진다. 어느 날부터 소화가 안 되기 시작하더니 부쩍 피곤함을 느끼고 관절 곳곳에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며 깜빡하는 일이 잦아진다. 아픈 곳이 많아져 병원을 방문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나이가 든다는 것을 실감한다.

흔히 ‘해가 지날수록 어제 아프던 곳과 오늘 아픈 곳이 다르다’고 말한다. 이는 그저 신체의 노화 때문이 아니다. 인간의 몸은 혈액으로 연결되어 있어 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을 통해 원인 물질이 다른 곳으로 이동해 문제를 일으킨다.

노화-관절 통증 오래 지속되면 뇌 손상 가능성 높아져


치매와 관절염은 중년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이다. 자신이 신체나 정신을 통제할 수 없어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기 때문이다. 흔히 두 질병을 각기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관절 통증이 오래되면 뇌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치매와 관절염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가 수년째 이어지고 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연구팀은 임상 결과를 통해 통증 기간이 1년 지속될 때마다 뇌 용적은 1.3cm³씩 감소한다고 발표했다.

관절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바로 ‘염증매개물질’ 때문이다. 노화된 관절 부위의 연골이 닳아 생긴 부스러기인 염증매개물질은 혈액을 타고 신체 곳곳으로 이동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만약 젊고 건강한 사람이었다면 혈액이나 기타 기관들에서 문제가 되는 물질들을 사멸시켰겠지만, 나이가 들어 신체와 장기들이 노화를 시작했다면 이러한 기능들이 떨어져 없어졌어야 할 해로운 물질들이 곳곳으로 퍼져나가는 것이다.

염증매개물질은 혈액을 타고 뇌까지 간다. 뇌에는 감싸는 막이 있어 어느 정도는 방어가 가능하지만, 관절 통증이 오래될수록 뇌에 도착하는 염증매개물질이 늘어나면 막이 뚫려 뇌를 공격해 치매나 뇌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다시 말해 노화가 진행돼 해로운 물질을 막지 못하고, 지속되는 통증으로 염증매개물질의 양이 늘어나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해 관절 통증을 잡아야 하는 이유다.

관절 통증·인지 능력 개선에 효과적인 ‘당귀’


건강한 혈액의 흐름과 관절 통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당귀’다. 당귀는 한의학에서 흔히 쓰이는 재료다. 무엇보다 혈액의 흐름을 건강하고 원활히 하는 것에 탁월해 동의보감에서 500회 이상 사용된 기록이 있다. “기(氣)를 보하는 것이 인삼이라면, 혈(血)을 보하는 데는 단연 당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특히 몸이 삐걱대는 중년이 시작되면 당귀로 혈액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다.

현대의학에서도 당귀는 주목을 받고 있다. 당귀에 함유된 데커신(Decursin)이라는 유효물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과 ‘노화로 저하된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각각 개별 인정을 받은 유일한 물질이다. 인지 기능은 △시공간 감지 기능 △언어 학습 능력 △상황 파악 등을 포괄하는 통합적 사고 기능이다. 따라서 심각한 인지 능력 저하는 치매를 유발하기도 한다.

데커신, 관절 연골 분해 억제하고 인지 개선 효과


추운 겨울이 되면 관절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관절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고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 뼈가 시리고 통증이 악화되는 것이다. 이때 당귀를 섭취하면 데커신 성분으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관절 연골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시켜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그래프① 참고).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떨어지는 데 이 때도 당귀가 도움이 된다. 데커신이 알츠하이머 원인 물질로 꼽히는 베타아밀로이드(β-amyloid)와 타우 단백질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뇌세포를 보호하고, 스트레스와 노화로 인한 기억력 장애와 손상된 인지 능력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준다. 서울삼성병원 신경정신과에서 기존 치매치료제와 데커신을 비교 임상 실험한 결과, 치매치료제를 썼을 때는 일정 시간 경과 후 인지 기능이 다시 저하된 반면, 데커신을 썼을 때는 지속적으로 인지 개선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그래프② 참고).

해외에서 주목받는 참당귀, 효과적으로 먹어야


당귀의 뛰어난 효과는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다. 네덜란드에서는 관절 통증을 억제하기 위해 국내산 참당귀 분말을 수입하고 있다. 데커신은 2008년 캐나다 특허청으로부터 치료약 국제 특허를 획득하기도 했다.

해외에서 유독 참당귀를 선호하는 데에는 데커신 함유량이 압도적이기 때문이다. 다른 나라의 당귀에 비해 우리나라 참당귀에 데커신 성분이 무려 430배나 많다. 데커신은 아래로 내려가는 성질이 있어 잎이나 줄기보다 뿌리에 많다. 때문에 당귀를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국내에서 자란 참당귀의 뿌리 부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먹는 방법도 중요하다. 데커신은 물에 끓였을 때보다 열을 가하지 않았을 때의 함량이 훨씬 높다. 하루 섭취 권장량인 100.8mg을 충족시키려면 당귀 끓인 물 약 80L를 마셔야 하는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추출원료가 함유된 기능성 식품 중 열을 가하지 않고 진하게 농축한 제품을 살펴보자. 특히 분말보다는 액상이 체내 흡수가 빠르고 좋으므로 이 부분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중장년층 관절-뇌 건강, 참당귀 ‘데커신’ 성분으로 관리


푸른친구들
인지·관절 솔루션 데커신 프로


나이가 들수록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무거운 짐을 들 때 몸의 움직임이 예전 같지 않다. 노화가 진행되면 뼈 사이에 있는 관절 연골이 마모되기 때문이다. 연골은 한번 닳으면 재생되지 않아 미리 관리해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중장년층을 괴롭히는 건 또 있다. 나이가 들면 약속이나 지인의 이름을 잊는 등 자꾸만 깜빡깜빡하는 경우가 많아 당황하는 일이 잦아진다. 노화로 인지기능이 감퇴한 경우, 본인뿐 아니라 주변인들의 생활에도 많은 불편을 야기할 수 있기에, 인지능력 개선은 중장년층의 필수 건강관리 항목이다.

이때 적합한 식품이 바로 당귀다. 그중에서도 국내산 참당귀가 좋다. 국내산 참당귀 속 ‘데커신’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노화로 저하된 인지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 인정을 받은 원료다.

푸른친구들이 개발한 ‘인지·관절 솔루션 데커신 프로’는 중장년층의 관절 건강과 인지 개선을 위해 특화 개발된 건강기능식품이다. 고랭지산(産) 참당귀 뿌리만을 엄선해 특수 공법으로 추출한 제품으로 3700% 농축한 데커신을 액상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여기에 정상적인 면역 기능까지 챙길 수 있도록 글루콘산 아연을 더했다. 중장년층을 위한 맞춤 설계 ‘인지·관절 솔루션 데커신 프로’로 건강을 관리하면 나이 들어도 건강한 관절과 인지 기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인지·관절 솔루션 데커신 프로’는 푸른친구들 고객센터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당일 6박스 구매 시 1박스를 추가 증정한다.

건강한 생활 취재팀
#건강한 생활#건강#관절 통증#치매 위험#데커신#당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