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조숙증 진단은 타이밍 싸움… 여아 7∼8세, 남아 8∼9세가 ‘골든타임’
“초등학교 1학년 여자 어린이인데 요즘 머리에서 체취가 나요. 혹시 성조숙증일까요.” “성조숙증 치료제 맞으면 키가 안 큰다는데 괜찮을까요.” 아이들의 키 성장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온라인 카페에 흔히 올라오는 질문들이다. 성조숙증이란 2차 성징이 이르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성조숙증…
- 2025-07-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초등학교 1학년 여자 어린이인데 요즘 머리에서 체취가 나요. 혹시 성조숙증일까요.” “성조숙증 치료제 맞으면 키가 안 큰다는데 괜찮을까요.” 아이들의 키 성장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온라인 카페에 흔히 올라오는 질문들이다. 성조숙증이란 2차 성징이 이르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성조숙증…

고령화와 함께 척추질환을 호소하는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특히 치료를 위해 척추 수술을 받았음에도 다양한 요인에 의해 계속되는 통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적지 않은데 이를 ‘척추 수술 후 통증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서울 광혜병원은 이러한 척추질환 통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
![“진단서만 찍어 올리면 AI가 맞춤 의학 정보 알려줘”[이진한 의사·기자의 따뜻한 의료기기 이야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22/132042396.4.png)
병원에서 진료받은 뒤 진단서 등을 받지만 의학 용어는 매우 낯설다. 환자가 진단서를 읽고 질환 등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런 문제를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한 서비스가 등장했다. 바로 진료 기록지를 촬영해 업로드하면 AI가 내용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애플…
![[의료계 소식]근무 교대 때 인수인계서 자동 생성… 중환자실 의료진 도울 AI 비서 연구](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7/22/132045687.1.jpg)
가톨릭대 가톨릭중앙의료원 기초의학사업추진단 인공지능뇌과학사업단의 고태훈 교수(의료정보학교실·사진)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 중 ‘다기관-멀티모달 연합학습 기반 의료 인공지능 기술 시범모델 개발’ 연구 과제의 주관 연구 책임자로 선정됐다. 전국 주요 대학병…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전공의 지도 교수들은 훗날 내가 만날 의사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질 높은 수련 환경 개선에 사활을 걸었다.” 지난해 2월 의정 갈등 속에 수련 병원을 떠났던 전공의(인턴, 레지던트)들이 복귀 조건으로 수련 환경 개선과 수련 연속성 보장 등이 포함된 …

간암은 국내 주요 암 중 발생률은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사망률은 높아서 치명적이다. 2022년 기준 간암 발생자는 1만4913명으로 전체 암 중 7위를 차지했으나 사망률은 2위로 예후가 좋지 못하다. 이는 간암이 조기 발견이 어려워 환자 상당수가 암이 전이된 뒤 진단을 받기 때문이…

황반변성은 백내장, 녹내장에 이어 전 세계 주요 실명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신생 혈관이 만들어지는 ‘나이 관련 황반변성’은 급격하게 진행하는 특성이 있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각한 시력 저하를 유발한다. 유승영 경희대병원 안과 교수를 만나 황반변성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서 있는 상태에서 몸을 살짝 숙이고 어깨에 힘을 뺀 후 아랫배와 허벅지에 힘이 들어간 상태로 좌우 체중 이동을 해보면 코어를 느낄 수 있다. 그 자세를 유지하며 걸으면 코어를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인지 훈련을 충분히 했다면 일상생활에서 코어를 느끼면서 지낸다. 이것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