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브리티’에서 ‘소셜테이너’로… 이효리의 인기 비결은?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5월 30일 09시 41분


코멘트
출처= 이효리 블로그
출처= 이효리 블로그
톱스타들의 인기를 곡선으로 표현할 때 ‘결혼’이 변곡점이 되는 경우가 많다. ‘나만의 연인’이라는 기대감과 막연한 보상심리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효리(36)는 늦은 결혼이었는지 몰라도 변곡점이라기보다 관심과 인기를 되레 한 몸에 받고 있다.

지난해 9월, 가수 이효리가 싱어송라이터 이상순과 결혼했다.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 초반까지 가요계에서 큰 획을 그었던 아이돌 핑클의 이효리가 싱어송라이터와 결혼한다는 사실에 네티즌들은 뜨거운 반응을 보냈다.

출처= 효리투게더
출처= 효리투게더
가수 이효리는 항상 대중에게 ‘핫 아이콘’이었다. 그룹 핑클에서 활동하던 때도, 솔로로 데뷔해 대한민국 섹시 아이콘으로 군림하던 때도 말이다.

그에게서 슬럼프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늘 대중의 관심을 받았고 인기를 얻었으며 결혼한 이후에도 또 다른 매력으로 대중의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효리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섹시 디바로만 여겨지며 셀레브리티(유명 인사)로 불리던 이효리는 각종 토크쇼에 출연하며 마치 옆집 누나, 아는 언니 같은 털털한 모습을 선보이며 네티즌들에게 색다른 매력을 선사했다.

또한 사회적인 이슈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밝히며 대중 편에 서는 일명 ‘소셜테이너’다운 면모를 보였다. 지난 2011년, 서울시에서 열리는 ‘모피쇼’에 반대 의사를 직접 자신의 트위터에 남기며 동물사랑에 대한 애정을 표시했다.

출처= 아름다운 재단
출처= 아름다운 재단
지난 2월에는 4만 7000원과 함께 직접 쓴 손 편지로 해고 노동자들을 위한 ‘노란봉투 프로젝트’에 동참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여성 아이돌 출신이라는 타이틀을 뒤로한 채 맞이한 결혼이후에도 그만의 독특한 생활방식과 소탈한 매력으로 네티즌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효리는 최근 블로그를 개설하며 팬들과 새롭게 소통하기 시작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공간보다 대중과 더욱 넓게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한 것이다.

출처= 이효리 블로그
출처= 이효리 블로그
이효리의 블로그에는 여느 블로그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남편과의 일상, 요리 레시피, 여행 사진 같은 평범한 글과 사진들이 담겨 있다. 그럼에도 개설 소식이 알려진지 하루 만에 총 접속자 55만 명을 돌파했고, 블로그 이웃도 4만 6000명을 넘어서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다분히 일상적인 사진과 소식에도 네티즌들에게 이효리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스타라는 이름으로 대중보다 높은 자리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닌 팬들과 같은 위치에서 바라보려는 자세, 최대한 가까운 눈높이에서 대중과 소통하는 점 그리고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행동으로 쉽게 옮기기 어려운 일들을 직접 해내는 모습이 바로 지금의 이효리를 있게 한 것이 아닐까.

인기 아이돌이라는 셀레브리티를 넘어 대중과 함께 소통하는 소셜테이너로 진화하고 있는 이효리의 소통 방식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동아닷컴 장경국 기자 lovewith@donga.com 트위터 @love2with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