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옷가게에 AI 키오스크… 재고 줄이고 고객 옷 코디 척척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전주 완산 스마트마켓 ‘아날로그샵’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위치한 의류 매장 ‘아날로그샵’의 최인환 지점장이 인공지능(AI) 키오스크의 맞춤형 의류 추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전주=최호진 기자 hojin@donga.com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위치한 의류 매장 ‘아날로그샵’의 최인환 지점장이 인공지능(AI) 키오스크의 맞춤형 의류 추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전주=최호진 기자 hojin@donga.com
‘어떻게 하면 의류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까?’

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위치한 의류 매장 ‘아날로그샵’을 운영하고 있는 김은진 대표에게는 해묵은 고민이 있었다. 바로 의류 폐기물이었다. 이미 만들어진 기성품이 아닌 직접 생산해야 하는 제품의 경우, 최소 발주 수량이 보통 한 종류당 100장으로 정해져 있다. 따라서 판매되지 않은 재고는 버려지곤 했다. 통계를 내보니 일반적으로 주문량의 20∼25%가 폐기됐다.

재고 관리를 개선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고자 했던 김 대표가 찾은 해결책은 인공지능(AI)이었다. AI가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 데이터를 분석하고 재고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의류 폐기물을 줄이겠다는 구상이었다. 김 대표의 아이디어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진행하는 ‘경험형 스마트마켓 지원사업’에 선정됐고, 그 혜택으로 매장 내에 최근 AI 키오스크가 도입됐다. 그는 “AI를 활용한 스마트 재고 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재고 손실률을 15%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I 키오스크의 기능은 이뿐만이 아니다. 매장 방문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 선호할 만한 옷을 추천해주기도 한다. 고객이 AI 키오스크 앞에 서면 기기 위쪽에 달린 AI 카메라가 성별과 연령대, 입고 있는 옷을 분석해 비슷한 제품을 스크린에 나열해 보여준다. 매장에서 보유한 상·하의 제품 각각 10개와 신발, 액세서리 등이 추천된다. 고객은 추천된 제품을 터치해 색상, 사이즈를 선택한 뒤 직접 결제하고 필요에 따라 택배 발송도 신청할 수 있다. 매장을 둘러보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키오스크만 통하면 스크린 터치만으로 간편히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천장에 설치된 AI 카메라도 스마트 매장을 구현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다. 아날로그샵 매장의 입구 쪽 천장에는 매장 방문 고객의 성별과 연령대를 분석하는 AI 카메라와 매장 전체를 확인하는 360도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AI 카메라가 방문 고객의 동선 데이터를 수집하면 매장 직원이 키오스크에서 시각화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성별, 연령대별로 고객이 어느 공간에 오래 머무는지 확인할 수 있다. 김 대표는 “고객이 자주 머무는 매대와 움직이는 동선을 파악해 전략적으로 제품을 진열하면서 구매 전환율을 끌어올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발 팬데믹 시기, 온라인 의류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오프라인 매장은 상대적으로 위축됐다. 하지만 김 대표는 AI 기기 도입을 통한 고객 체험 요소가 오프라인 매장에 다시 활력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는 “도입 후 시험 단계인 만큼 30대 고객을 20대로 인식하는 등 AI의 분석이 정교하지 못할 때도 있지만 이런 오류 역시 고객에게는 재미 요소가 됐다”며 “AI 키오스크를 통한 고객 체험 공간 운영을 통해 매장 방문자 수와 체류 시간을 늘리면서 궁극적으로는 매출이 10%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최호진 기자 hojin@donga.com


#아날로그샵#ai 키오스크#맞춤형 의류 추천 서비스#경험형 스마트마켓 지원사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