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빗나간 3기 신도시 추가 지정…고양·부천 선택한 까닭은?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7일 11시 50분


코멘트

관리계획 수립 별도 진행…주민 동의 과정 녹록지 않아
고양·부천 도시공사가 참여…지자체 사업 의지 ↑

7일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업무협약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이재준 고양시장,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 김현미 국토부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장덕천 부천시장,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왼쪽부터)2019.5.7/뉴스1 © News1
7일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업무협약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이재준 고양시장,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 김현미 국토부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장덕천 부천시장,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왼쪽부터)2019.5.7/뉴스1 © News1
3기 신도시에 대한 시장의 예상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7일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대규모 택지지구로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을 선정했다.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서남권인 광명과 시흥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정부가 고양과 부천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지역의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보다 거세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이 어느 정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무리하게 속도를 내기보다는 원만한 합의에 최우선을 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하남시 등 다른 지역과 달리, 고양시와 부천시는 신도시 지정에 대한 요구가 높았던 곳이다. 고양도시관리공사와 부천도시공사가 있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사업시행자로서 참여하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천의 경우는 먼저 의사를 타진해왔다”면서 “그동안 해당 지자체들과 신도시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기존 거주민들도 이로 인한 혜택이 볼 수 있도록 협의해 왔다”고 강조했다.

고양과 부천은 3기 신도시 유치를 위해 지자체가 발벗고 나선 반면, 강력한 3기 신도시 후보로 꼽혔던 광명과 시흥지구는 주민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됐다. 실제 광명시와 시흥시는 2015년 관리계획이 별도로 수립돼 있어 개발사업을 할 수 없다는 게 해당 지자체들의 입장이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광명과 시흥을 이번 대책에 포함할 것인지 대해 검토했지만 주민동의 등도 얻어야 해 결국 제외했다”고 말했다.

광명과 시흥은 앞서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유출된 과천, 의정부, 의왕, 성남과 함께 신규택지 후보지에 속해 있었다. 이들 지역은 애초 광명시 광명동, 시흥시 과림동 일대 1736만㎡ 부지에 9만5000가구 규모의 보금자리주택 조성을 계획했던 곳이어서 이번 11만 가구의 대부분을 수용할 수 있다.
© News1
© News1

서울과의 접근성도 이번 신도시 지정에 상당부분 고려됐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은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로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이다. 물론 정부 계획대로 교통대책을 마련한다는 전제하에서다.

국토부는 해당 지역에 지하철 연장과 슈퍼-BRT(S-BRT) 등 교통대책을 미리 수립했다. 이미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도 교통이 더욱 편리해질 수 있도록 노선과 역을 신설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존의 다른 신도시보다 자족용지를 2배 이상 확보하고, 녹지를 최대한 많이 확보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주민들과의 합의점을 찾는 게 신도시 추진에 관건이기 때문에 고양과 부천은 어느 정도 속도감을 낼 것으로 내다봤다. 함영진 직방 데이터랩장은 “정부가 주민들을 원활히 설득해 나갈 수 있느냐가 3기 신도시 조성의 관건”이라며 “자족도시 기능과 대중교통 연계방안 등으로 기존 주민들에게도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