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청문회 호출된 현대·기아차…차량 화재 대형 ‘악재’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18일 11시 38분


코멘트

美 “비영리 단체 290만대 리콜해야”, 엔진결함 연장선
현대·기아차 “통상적인 절차, 소명에 최선”

(뉴스DB)© News1
(뉴스DB)© News1
현대·기아자동차가 위기에 빠졌다. 미국에 판매한 차량에서 연이어 화재가 발생하자 당국이 소비자 불만조사에 나선데 이어 현지 상원 상무위원회는 현대·기아차 판매법인 최고경영진의 청문회 출석을 요구했다.

미국 비영리 단체는 현대·기아차가 미국에 판매한 4개 차종 총 290만대가량에서 원인 미상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고 주장한다. 만에 하나 청문회를 계기로 리콜 조사가 본격화되면 현대·기아차는 수천억 원 이상으로 추산되는 천문학적 비용을 부담해야할 상황에 놓인다.

18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존 튠 미 공화당 상무위원장과 빌 넬슨 민주당 의원은 현대·기아차 미국 판매법인 최고경영진의 청문회 출석을 요청했다.

출석기일은 다음달 14일로 현대·기아차 차량의 원인 미상 화재에 대한 해명을 듣기 위한 자리다. 미국은 소비자 안전에 엄격하기 때문에 강도 높은 청문이 예상된다.

이번 사태는 미국 비영리 단체인 자동차 안전센터(CAS)가 현대·기아차 4개 차종에서 발생한 원인 미상 화재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하게 주장하며 불거졌다.

CAS가 화재 위험이 있다고 본 현대·기아차 모델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생산된 현대 쏘나타, 싼타페와 기아 옵티마(K5), 쏘렌토 등 4개 차종이다. 총 290만대가량으로 CAS는 최근 미국 고속도로안전관리국(NHTSA)에 해당 차량의 화재결함 관련 리콜을 청원했다.

CAS는 청원을 통해 지난해 4월 차량 화재로 목숨을 잃은 인명 사고건을 비롯해 2010년부터 접수된 현대·기아차의 원인미상 화재 신고건수가 220여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NHTSA는 CAS 요청에 따라 원인미상 화재가 발생한 차종 소유자들의 불만사항 조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청문회에서 현대·기아차가 명확한 해명과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면 리콜 정식조사가 시작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더 큰 문제는 이번 청문회가 현대·기아차 미국 판매 모델에서 발생한 엔진결함 리콜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이다.

현대·기아차는 2015년 및 지난해 세타2 엔진 탑재 모델을 리콜한 바 있다. 쏘나타(2011년∼2014년), 싼타페(2013년∼2014년), 옵티마(2011년∼2014년), 쏘렌토(2012년∼2014년), 스포티지(2011년∼2012년) 등 119만대에 이른다.

CAS는 싼타페 등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일부 모델에서 화재위험이 발견됐다는 입장이다. 엔진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으로, 앞서 진행한 리콜 사태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NHTSA가 현대·기아차가 앞서 실시한 엔진 결함 리콜의 시정 여부를 점검하고 나선 것도 이같은 가능성을 염두에 둔 행보로 풀이된다.

다만 원인미상 화재 문제를 빌 넬슨 의원이 주도적으로 제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압박의 강도가 생각보다 약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빌 넬슨 의원은 플로리다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 지난해 4월 발생한 쏘울 화재 및 운전자 사망사고는 플로리다에서 발생했다. 자신의 지역구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CAS와 호흡을 맞춰 현대·기아차 차량 화재 문제를 집중 제기하고 있다.

쏘울 사망사고는 운전자가 치사량의 마약을 흡입한 상태였던 것으로 경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차량 화재 원인이 차량 변속기 주차 상태에서 의식을 잃은 운전자가 엑셀을 밟고 있었던 점 등 외부요인에 따른 것이라고 밝혀지면 넬슨 의원과 CAS 주장의 뒷심이 빠질 수 있다. 이 때문에 현대·기아차는 플로리다 사고를 포함해 차량 화재와 관련된 경찰 등 수사기관의 조사결과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비영리 단체의 문제제기에 따라 의회가 진행하는 통상적인 청문회로 파악하고 있다”며 “절차에 따라 소명을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