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창조경영]오염 막는 방제선 24시간 대기… 해양 생태계 살리는 수호천사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내에서 유일한 해양환경 종합관리 기관인 해양환경관리공단(이사장 곽인섭)은 ‘열린 채용’ 확대와 친환경 해양산업 토대 조성을 통해 창조경제 구현에 나서고 있다.

해양수산부 산하 공기업인 해양환경관리공단은 1일 계약직 직원 30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무기·연봉계약직 채용 제도는 폐지했다. ‘스펙’, ‘학벌’ 중심의 사회적 분위기를 깨는 데 걸림돌이 돼왔던 비정규직 채용을 없애 새 정부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정규직 고용 관행 정착’에 동참하고 나선 것이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그동안 비정규직 차별을 해소하고 열린 고용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왔다. 이에 따라 2010년 63명이었던 계약직 직원 수는 올 초 30명까지 줄었으며 남아 있던 계약직 직원 전원을 이번에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함께 창조경제 지원을 위해 고졸 및 지역인재, 경력 단절로 능력을 살리지 못하는 여성에 대한 채용도 확대할 계획이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평가에서 최고등급(A등급)을 받았으며 지난해 상반기에는 공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한국인정기구(KOLAS) 시험기관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또 5월 30일 ‘푸른 해양의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국민기업’이라는 신(新)비전 선포식을 갖고 친환경 해양산업을 위한 활동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친환경 해양산업은 고부가가치 수산자원 개발은 물론이고 해양산업에 관광을 접목한 해양생태관광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꼽힌다. 깨끗한 바다를 통해 수산자원을 확보하고 다양한 해양활동을 이끌어내야 해양산업 분야의 창조경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해양 선진국들은 해양산업을 친환경 그린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환경관리공단은 2017년까지 해양보호구역 10곳을 추가로 지정하고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누출로 시작된 방사능 오염 우려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사능 오염 측정 장비 도입과 함께 동해안과 서해안, 남해안에 3척의 해양조사선을 배치해 해양환경 측정망을 구척할 예정이다.

또 해양오염사고에 대한 사전예방 활동을 강화해 현재 72%에 이르는 고의나 부주의로 인한 해양오염사고를 앞으로 5년 내에 50%까지 줄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양오염사고 예방선 6척을 새로 건조해 오염사고 취약 지역에 배치하는 등 재난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해양생태계 복원사업도 강화하고 있다. 전남 신안군 병풍도의 노두길 물길 복원 사업에 나섰던 해양환경관리공단은 갯벌 복원과 해수식물인 ‘잘피’ 심기 사업에도 나설 예정이다.

2008년 1월 한국해양오염방제조합을 계승해 공식 출범한 해양환경관리공단은 해양환경 보전 관리와 개선, 해양오염 방제를 전문으로 하는 공기업이다. 2007년 12월 충남 태안군 앞바다에서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가 크레인 선박과 충돌해 기름이 유출되자 40척의 선박과 330명의 직원을 현장에 파견해 7개월에 걸친 방제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도 했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해양오염사고에 대비해 현재 78척의 방제선을 보유하고 오염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출동 가능하도록 24시간 대응체제를 갖추고 있다. 또 전국 주요 12개 항만에 각종 방제장비를 비치하고 있다. 이 같은 대응태세를 통해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지난해 52건의 해양오염사고 현장에서 55kL의 폐기물을 수거했다.

곽인섭 이사장은 “깨끗한 해양환경 조성이 해양산업 발전의 기반이며 해양강국 실현을 위한 초석”이라며 “지속적인 변화와 창조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해양가치를 창조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