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 바쁜 쌍용차, GM대우에 발목 잡혀

  • 입력 2009년 5월 1일 02시 56분


정부, 쌍용차지원 대우차와 형평성 고려할 듯

회사측 “2500억원 대출해주면 독자생존 가능”

지난달 초 대대적인 구조조정 계획안을 발표한 쌍용자동차의 4월 판매량은 내수와 수출을 합쳐 3500대 정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과거 판매량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3월 2458대에 비해 43%가량 늘었고,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를 신청한 1월(1644대)에 비하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청산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쌍용차가 독자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하고 있다. 하지만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새 주인을 찾겠다는 계획은 당초 가장 큰 걸림돌로 예상했던 노조 반발보다 더 큰 ‘암초’를 만나 차질을 빚고 있다.

○ “2500억 원만 대출해주면…”

이유일 쌍용차 법정관리인은 30일 동아일보와 한 인터뷰에서 “구조조정에 필요한 1000억여 원과 신차 개발자금 1500억 원 등 모두 2500억 원만 있으면 독자 생존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인력 감축에 착수했지만 정작 퇴직위로금 등 구조조정에 필요한 자금조차 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업계와 금융권 등에선 쌍용차 지원이 GM대우자동차 지원 문제와 맞물려 있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쌍용차의 경쟁력에 대한 정부 일각의 회의적인 시각도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쌍용차 측은 “상황이 GM대우차와 전혀 다른데도 ‘형평성’ 논리 때문에 정상적인 대출도 해주지 않는다”고 반박한다. 쌍용차의 전체 자산 담보가치(시가의 60%)는 6100억 원 정도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 중 평택공장 등을 담보로 이미 대출받은 2800억 원 외에 창원공장, 포승공장 등 추가 대출에 필요한 담보 여력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 법정관리인은 “신규 대출에 제공되는 담보도 공익담보권이 인정돼 금융기관으로선 떼일 위험성이 전혀 없다”며 “공적자금을 지원해 달라는 것도 아닌데 정상적인 담보대출조차 해주지 않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쌍용차의 회생 계획이 설득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경제 상황으로 볼 때 생존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 “구조조정 이후 새 주인 나타날 것”

쌍용차의 존속 가치에 대한 회계법인의 조사 결과는 6일 법원에 제출된다. 이를 토대로 법원은 22일 1차 관계인 집회를 열어 회생과 청산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된다. 4월 30일 1차 희망퇴직 접수를 마감한 쌍용차는 5월 중순까지 2차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6월에는 정리해고와 분사 작업에 들어가 전체 직원의 37%를 줄이는 구조조정을 할 계획이다.

쌍용차는 당초 계획대로 인력 감축이 이뤄질 경우 연간 2300억 원의 인건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포승공장 등 운휴 자산 매각을 통해 2000억 원가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다른 국내 자동차 회사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직원 1인당 매출액도 2011년까지는 타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이런 자구 노력이 이뤄지면 내년에는 1450억 원 정도의 흑자가 가능하다는 게 쌍용차 측의 설명이다.

쌍용차 최상진 상무는 “구조조정 후 하반기에 신차 C200이 출시되면 월 7000대 정도의 판매를 통해 이익을 내는 기업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적기에 자금 대출이 이뤄져 구조조정만 되면 새로운 주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