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덕 금감위장 집에 재택근무지원시스템 구축

  • 입력 2007년 9월 12일 03시 01분


코멘트



금융감독원이 지난달 중순 김용덕(사진·금감원장 겸임) 금융감독위원장 집에 ‘재택(在宅)근무지원 시스템’을 구축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 시스템은 금감원 외부 근무가 불가피할 때만 설치되는 것으로 비밀번호 등이 유출되면 보안상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금감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취임 직후인 8월 초 집에서도 결재 업무를 볼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도록 전산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같은 달 중순 150만여 원의 비용을 들여 김 위원장 집에 보안장비를 설치해 재택근무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재 금감원 내부 전산망과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성과 시험가동 작업을 마친 상태다.

김 위원장은 이 시스템을 통해 컴퓨터에 비밀번호와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등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치면 집에서도 금감원 내부 전산망에 접속할 수 있다.

내부 전산망에 접속하면 결재 업무뿐 아니라 금감원과 관련된 각종 내부 정보를 열람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때문에 최악의 경우 다른 사람이 비밀번호를 알아내 금감원 전산망에 접속한다면 금융회사와 관련된 중요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감원 당국자는 사견을 전제로 “김 위원장이 과거 관세청장 시절부터 출퇴근 시간을 정확히 지켜 온 것으로 아는데, 이번에 보안장비를 집에 설치하게 된 것도 정시 퇴근 후 집에서 결재 서류를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하지만 보안장비는 금감원 지방 지원(支院)이나 금융회사에 장기간 검사를 나가는 검사역 등 일부 외부 근무자의 컴퓨터에만 장착하는 것으로 역대 금감위원장 집에 설치된 전례는 없다.

금감원 측은 ‘김 위원장이 아닌 누군가가 비밀번호 등을 입력해 금감원 내부시스템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할 방법이 있느냐’는 본보 기자의 질문에 대해선 답변을 피했다. 인증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내부 전산망에 접속할 수 있어 보안상 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부인하지 못한 것이다.

이에 앞서 6월에는 금감원 직원이 내부 자료를 민간업체가 운영하는 인터넷 웹하드에 올렸다가 자료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런 사고가 일어난 지 불과 2개월여 만에 다시 보안상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는 작업을 신임 위원장의 업무 편의에 맞춰 사실상 비공개로 추진했다는 점에서 금융감독 당국의 ‘보안 불감증’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홍수용 기자 leg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