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부동산시장 거래 실종

  • 입력 2003년 10월 12일 18시 05분


코멘트
썰렁한 중개업소정부의 부동산 투기 대책 발표를 앞두고 서울 강남권의 부동산 거래가 자취를 감췄다. 서울 강남구 대치1동의 한 부동산중개소 창에 붙은 아파트 매물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전영한기자
썰렁한 중개업소
정부의 부동산 투기 대책 발표를 앞두고 서울 강남권의 부동산 거래가 자취를 감췄다. 서울 강남구 대치1동의 한 부동산중개소 창에 붙은 아파트 매물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전영한기자
강도 높은 후속 안정대책 발표를 앞두고 건설업계와 부동산시장이 숨을 죽이고 있다.

부동산 활황을 틈타 아파트 분양가를 줄곧 인상해 온 각 건설회사는 세무조사의 ‘유탄’을 맞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한편 ‘9·5 대책’의 충격으로부터 회복 기미를 보이던 아파트 매매시장은 다시 뚜렷한 관망세로 돌아섰다.

▽건설업계, ‘세무조사 칼날’ 전전긍긍=‘고가(高價) 분양의 원죄(原罪)’를 갖고 있는 주택 건설업계에서 정부가 작정하고 나오는 이번에는 세무조사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국세청은 부동산 대책이 나올 때마다 “고가 분양 의혹이 있는 건설사를 중점 관리하겠다”고 거듭 밝혀왔다. 상당수 건설업체는 최근 롯데건설에 대한 정기 법인조사가 시작되면서 “이번에는 당할 수밖에 없다”며 체념하는 분위기다.

국세청 고위 당국자는 “고가분양과 관련한 세무조사에 아직 착수하진 않았으나 부동산 문제가 심각한 만큼 이번 정기조사에서 분양가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살피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8월 말 현재 동시분양가 인하 권고를 외면한 8개 회사, 11개 현장의 분양가 명세를 최근 국세청에 통보했다.

건설사들의 모임인 한국주택협회와 대한주택건설협회가 10일 ‘분양가 자율조정’ 계획을 발표한 것은 이런 흐름을 의식한 몸 낮추기로 풀이된다.

한편 국세청은 12일 서울 강남권 부동산투기 혐의자 448명에 대한 세무조사를 다음달 13일까지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철민 조사3과장은 “강남권 이외의 집값 급등지역에 대한 세무조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파트 거래 실종=부동산 후속 대책이 예고된 2일 이후 서울과 수도권에서 아파트 매물은 조금씩 늘고 있으나 거래는 자취를 감췄다.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인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경우 12일 현재 31평형 호가가 6억9000만∼7억3000만원으로 9월 말 수준에 머물고 있다. 부동산중개업체인 금탑공인 관계자는 “매물이 여전히 귀하고 매수 문의도 하루 3, 4건에서 1건으로 줄었다”고 말했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 주공3단지 16평형 호가는 4억∼4억1000만원까지 반등하다가 최근 3억9000만∼4억원으로 밀려났다. 인근 석사부동산 조재순 사장은 “한동안 없었던 매물 의뢰가 9, 10일 2건씩 들어왔으나 매수 문의는 뚝 끊겼다”고 밝혔다.

9·5대책에 따른 반사이득을 누렸던 기존 중대형 단지들의 상황도 비슷하다.

대치동 선경2차 45평의 경우 14억∼15억원의 호가가 보름가량 이어지고 있다. 아성부동산 민태윤 사장은 “선경 미도 등 은마 인근 단지에서 1000가구당 1, 2건에 그쳤던 매물이 최근 5, 6개로 늘었다”고 전했다.

한 달여 동안 급등세를 보였던 경기 성남시 분당신도시도 이달 들어 매수세가 사라지면서 시세가 주춤한 상태다. 강남공인 김태 사장은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장미현대와 동부아파트 32평형의 경우 두 달 전 3억4000만∼3억5000만원에서 9월 말 4억3000만∼4억5000만원으로 껑충 뛴 뒤 더 이상 시세 움직임이 없다”고 말했다.

이철용기자 lcy@donga.com

차지완기자 c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