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문헌으로 배우는 삶의 안목…“붓글씨 한 장에도 철학 깃들어”
고문헌 연구가 석한남 씨가 이달 30일부터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에서 문화교양 강좌 ‘박물관 뒷골목 산책(고서화 감상과 이해)’을 진행한다.이 강좌는 고서화 감상, 전각(篆刻) 실습, 조선 지식인의 편지(간찰) 해석 등 서화와 옛 문헌 예술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인문예술 강의다. 다산 정…
- 2025-09-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고문헌 연구가 석한남 씨가 이달 30일부터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에서 문화교양 강좌 ‘박물관 뒷골목 산책(고서화 감상과 이해)’을 진행한다.이 강좌는 고서화 감상, 전각(篆刻) 실습, 조선 지식인의 편지(간찰) 해석 등 서화와 옛 문헌 예술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인문예술 강의다. 다산 정…

‘상심 증후군’이라는 질환이 있다. 사별이나 이혼, 실연 등으로 정신적·신체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심장이 약해지는 타코츠보 심근병증(Takotsubo Cardiomyopathy)의 별칭이다. 온몸으로 혈액을 펌프질해 내보내는 심장의 좌심실이 마치 문어 항아리(일본어로 타코츠보)처럼 …

가수 백지영이 동료들과 함께한 근황을 공개했다.그는 1일 소셜미디어에 “BTX 모임, 주기적으로 서로의 안부를 묻고 응원하고 기가 막힌 에피소드를 대방출 하는 진짜 즐거운 시간. 이번엔 젊은이들의 핫플 을치포차에서 안주를 먹었드랬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사진 속 …

1200만 구독자 유튜버 쯔양이 자신의 차량을 공개했다. 고급 외제차 소문과 달리 2600만 원대 국산 SUV 토레스를 타는 사실이 화제를 모았다.

“사회적 문제 해결에 역할을 다하는 것이 세상의 어려움을 보듬고, 자비를 실천하는 것이니까요.”최근 ‘인연 아닌 사람은 있어도 인연 없는 사람은 없다(불광출판사)’를 출간한 묘장 스님은 1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수행자가 중매에 앞장서는 이유가 무엇이냐’…

대세 K-팝 그룹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스키즈)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에서 7연속 1위라는 K-팝 신기록을 쓴 가운데, 벅찬 소감을 전했다. 스트레이 키즈는 1일 자신들의 소셜 미디어에 “스테이(팬덤명) 저희가 ‘카르마(KARMA)’로 7연속 빌…

레오 14세 교황은 31일(현지 시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미국 총기 난사 사건 등 크고 작은 폭력이 전염병처럼 번지고 있다면서 ‘무기의 대유행(pandemic of arms)’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바티칸뉴스에 따르면 교황은 이날 주일 삼종기도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역에…
부산문화회관은 9, 10월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로 구성된 ‘시민뜨락축제’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먼저 6일 범일동 커넥트현대에서는 소프라노 김지현과 테너 류무룡이 이끄는 혼성 팝페라 듀오 ‘팝페라 휴’가 무대에 서 클래식과 대중음악을 넘나드는 다양한 레퍼토리로 감동을 선사한다. 이어…

씨름, 태권도, 유도, 역도, 복싱, 레슬링과 같은 종목은 선수들이 체급별로 나뉘어 경기를 치른다. 공정성 때문이다. 대개 더 큰 사람이 더 강한 힘을 갖는다. 그래서 체급을 구분하면 경기 결과가 단순히 체격이나 힘이 아니라 기술에 더 좌우된다.마라톤은 체급 구분이 없다. 하지만 한 …

제주 서귀포시 이중섭 거리에 새로운 예술문화공간 ‘사이서가’가 문을 엽니다. 개관을 기념해 오는 9월 첫째 주, 싱어송라이터 이두헌과 작가 강원국이 참여하는 특별 북콘서트가 열립니다.오는 9월 6일(토) 오후 5시, 그룹 ‘다섯손가락’의 리더이자 싱어송라이터인 이두헌 작가가 신간 『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오는 30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2025 대한민국 미술축제’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한국 미술의 오늘을 보여주고 세계 미술계와의 만남을 이어가는 이번 축제에서는 국내 주요 비엔날레와 미술박람회, 미술 기관이 힘을 합쳐 만든 미술의 향연이 펼쳐…

초가공식품 섭취는 남성의 생식 건강과 대사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저가공식품과 동일한 칼로리를 초가공식품으로 섭취했을 때조차 건강한 남성의 성호르몬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빠르게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 NNF 기초대사연구센터(CBMR)가 주도한 …

뮤지션 김동률의 단독 콘서트 티켓이 오픈된다.2025 김동률 콘서트 ‘산책’의 티켓 예매가 오는 4일 오후 8시 NOL E|켓에서 단독으로 오픈된다. 이번 콘서트는 11월 8일부터 10일, 13일부터 16일까지 총 7일간 7회에 걸쳐 서울 올림픽공원 KSPO DOME에서 개최된다.김…

홍대에서 외국인 관광객에게 접근하는 ‘홍대가이’ 영상이 화제다. 관광객들은 실제로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증언하며 안전 관광 이미지에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영화 할인권이 극장 부흥을 이끌었다?” 어쩌면 반만 맞고 반은 틀린 얘기다. 정부가 7월 25일 ‘영화관 입장권 할인권’ 450만 장을 배포한 지 한 달이 지났다. 지난달 25일을 기점으로 딱 한 달 만에 전국 할인권 사용률은 50%를 넘겼다. 관객 수 역시 할인권 배포 뒤 2배 이…

뾰족한 첨탑이 있는 커다랗고 오래된 성당에 처음으로 들어설 때. 강한 지진에 주변의 모든 것이 흔들리고 무너질 때. 뜨거운 용암이 화산에서 분출하고 잿더미에 휩싸여 시간이 멈춘 듯 굳어버린 폼페이 유적의 사람들을 마주할 때. 이렇게 시공간을 넘어 지금 내가 언제, 어디에 있는지 모를 …

“이중삼중의 압박에 눌리어 신음하던 자매들! 어서 빨리 일어나서 이 민족해방운동의 뜨거운 용로(鎔爐) 속으로 뛰어오라.” 여성 독립운동가 지복영 선생(1920∼2007)이 한국광복군의 기관지 ‘광복(光復)’에 쓴 글 ‘대시대(大時代)는 왔다, 한국 여동지들아 활약하자!’의 일부다. 여…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사진)이 국내 개봉 10일 만에 누적 관객 300만 명을 넘어섰다. 올해 국내 개봉작 중 가장 빠른 속도다.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은 31일 오후 5시 기준 누적 관객 약 311만 명을 기록했…

“박찬욱 감독의 최고 걸작은 아닐지 몰라도, 지금까지 선보인 베니스국제영화제 경쟁작 가운데 최고인 건 분명하다.”(영국 일간지 가디언) 제82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한 박찬욱 감독의 영화 ‘어쩔수가없다’가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현지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상영 직후 …

미국 빅테크인 메타가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사진) 등 유명인의 이름과 모습을 사칭한 인공지능(AI) 챗봇 수십 개를 만들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위프트와 앤 해서웨이뿐만 아니라 스칼릿 조핸슨 등 유명인의 챗봇이 본인의 동의 없이 메타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