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뿌리읽기]<200>玉(옥 옥)

  • 입력 2005년 5월 12일 21시 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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玉은 원래 여러 개의 옥을 실로 꿴 모습이나, 이후 王(왕 왕)과 형체가 비슷해지자 오른쪽에 점을 남겨 구분했다.

‘옥의 아름다움은 다섯 가지 德(덕)을 갖추었으니, 윤기가 흘러 온화한 것은 仁(인)의 덕이요, 무늬가 밖으로 흘러나와 속을 알 수 있게 하는 것은 義(의)의 덕이요, 소리가 낭랑하여 멀리서도 들을 수 있는 것은 智(지)의 덕이요, 끊길지언정 굽혀지지 않는 것은 勇(용)의 덕이요, 날카로우면서도 남을 해치지 않는 것은 潔(결)의 덕이다’고 한 ‘설문해자’의 말처럼 옥은 중국에서 최고의 덕목을 갖춘 물체로 인식되었다.

그래서 옥은 단순한 보석을 넘어서 더없이 보배로운 吉祥(길상)의 상징이었고, 珍(보배 진), 瑞(상서 서), 寶(보배 보)는 이러한 의미를 담았다.

그것은 옥이 갖고 있는 맑은 소리와 영롱하고 아름다운 무늬 때문일 것이다. 現(나타날 현)은 옥의 무늬가 드러남을, 瑩(밝을 영)은 옥색의 영롱함을, 玲(옥 소리 영)은 옥의 맑은 소리를 말한다.

이 때문에 옥은 몸에 걸치는 장신구는 물론 신분의 상징이자 권위를 대신하는 도장(璽·새)의 재료로 쓰였으며 때로는 놀이개로, 심지어 시신의 구멍을 막는 마개로도 쓰였다. 결(패옥 결), 珥(귀고리 이), 環(고리 환)은 옥이 장신구임을, 玩(희롱할 완)과 弄(희롱할 농)은 노리개였음을 보여 준다.

더 나아가 옥은 중요사의 예물로도 사용되었다. ‘순자’의 말처럼, 사자를 파견할 때에는 홀(珪·규)을, 나랏일을 자문하러 갈 때에는 둥근 옥(璧·벽)을, 경대부를 초치할 때에는 도리옥(瑗·원)을, 군신관계를 끊을 때에는 패옥(결·결)을, 유배당한 신하를 다시 부를 때에는 환옥(環·환)을 사용함으로써 각각의 상징을 나타냈다.

하지만 옥은 단단해 다듬기가 쉽지 않고 정교한 공정을 필요로 한다. 원석에서의 분리는 무#결을 따라 하는 것이 쉬운데 理(다스릴 리)는 옥의 무#결을 따라 돌에서 분리해 냄을, 班(나눌 반)은 옥을 칼(刀·도)로 쪼갬을, 琢(쪼을 탁)은 옥을 갈라내(”·축) 다듬음을 말한다.

하영삼 경성대 교수 ysha@k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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