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가톨릭계가 한국에 보낸 격려메시지"

  • 입력 2002년 5월 10일 18시 14분


리링위안 대만 푸렌대 총장으로부터 명예법학박사 학위를받고 있는 한홍순 교수(왼쪽)
리링위안 대만 푸렌대 총장으로부터 명예법학박사 학위를
받고 있는 한홍순 교수(왼쪽)
“세계 가톨릭계는 아시아에서 한국, 특히 평신도들이 해야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첫 천년이 유럽, 두 번째 천년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복음화였다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 번째 천년은 아시아 복음이 과제입니다.”

서울대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부회장인 한홍순 교수(59·한국외국어대 경제학과)가 올해 겹경사를 맞았다.

교황청 평신도평의회 위원인 그는 3월 4번째 연임을 통보받아 최장수 위원 기록을 세운 데 이어 최근 대만의 가톨릭계 푸렌(輔仁)대에서 평신도로는 최초로 명예 법학박사 학위를 받은 것. 그는 “이 모든 일 들이 나 자신의 경사라기 보다는 교황청 등 세계 가톨릭계가 한국 가톨릭에 보낸 격려이자 더 많은 일을 해달라는 희망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67년 평의회가 설립된 뒤 4번째 연임은 한 교수와 이탈리아 마르첼로 베데스키씨가 처음이다. 하지만 한 교수가 베데스키씨보다 1년 빠른 84년에 위원으로 임명돼 최장수 위원이 됐다. 평의회는 평신도 문제에 대해 교황의 자문에 응하는 기구로 고위 성직자와 평신도 등 37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전체 위원중 31명이 새 얼굴을 바뀌었을 정도로 연임이 드물다. 임기는 5년.

푸렌대가 한 교수에게 명예 법학박사 학위를 수여한 것은 ‘가톨릭 사상에 바탕을 둔 경제학 연구와 아시아 교회의 발전에 대한 공헌’ 때문. 푸렌대는 지금까지 추기경 등 고위 성직자와 국가 원수 등 총 52명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해왔다. 한국인으로는 김수환 추기경과 고(故) 전석재 몬시뇰에 이어 세 번째.

이탈리아어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그는 평의회 위원으로 1년에 4∼5차례 교황청을 방문하고 그 때 마다 교황을 알현하는 등 교황청 소식에 밝은 인사로 꼽힌다.

지난해 9월 교황청에서 열린 세계 평신도지도자 대회에서 일어난 에피소드. 한 교수가 평신도 대표로 인사말을 하자 교황이 답사중 갑자기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두차례 한국을 방한한 교황께서는 한국에 대해 애정이 많은 분입니다. 독대할 기회가 있을 때 ‘찬미 예수’ ‘감사합니다’ 등 짧은 한국말을 자주 하십니다. 교황께서는 또 분단 국가인 한국의 화해와 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는 말을 여러 번 하셨습니다.”

한 교수는 “대만 가톨릭계는 신자가 30∼40만명에 불과하지만 불교 유교 등 토착 종교와 활발한 대화 노력을 벌이고 있어 깊은 감명을 받았다”면서 “아시아 평신도들의 연대를 통해 교회가 더 큰 일을 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김갑식 기자 g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