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행복한 세상]‘사이버 동요나라’ 율동까지 척척

  • 입력 2003년 9월 24일 16시 30분


코멘트
사진제공 YBM서울음반
사진제공 YBM서울음반
“정글 숲을 지나서 가자, 엉금엉금 기어서 가자…♬”

두 아이를 둔 주부 정소나씨(29·서울 노원구 중계동)의 집. 어린이 동요 ‘정글 숲’이 인터넷에서 흘러나오자 다섯 살배기 시온이가 악어 흉내를 내며 이리저리 몸을 흔든다. 갓 돌을 지난 시온이가 오빠의 노래를 따라 옹알이를 시작하자 집안은 이내 아이들의 ‘음악 파티’로 떠들썩해진다.

음대를 나온 정씨는 매일 30분에서 1시간 정도 인터넷 동요 사이트에 접속해 두 아이에게 동요와 클래식 음악을 들려준다. 요즘에는 영어 동요도 들려주고 있다.

정씨는 “인터넷 동요는 모니터로 다양한 율동을 보며 노래를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싫증을 내지 않는다”며 “아이의 표현력과 음감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말했다.

쥬니어 네이버. 이민숙의 노래친구들, 꾸러기 야후

▽인터넷은 동요 보물창고=인터넷에 접속해 ‘동요’라는 검색어만 입력해도 대중가요에 밀려 음반매장에서 사라지고 있는 국악동요 전래동요 등 다양한 동요를 들을 수 있다. 갓 발표된 창작동요 영어동요 국악동요 등이 인터넷에서 인기를 끈다. 또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율동을 배우며 아이와 함께 동요를 감상할 수 있다.

가사와 반주가 나오는 동요 노래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도 있다.

YBM서울음반 동요담당 박동용 팀장은 “어린이의 정서발달이나 표현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동요를 찾는 주부들이 많아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어디서 들을까=YBM서울음반이 운영하는 마이리슨닷컴(www.mylisten.com)은 20세기 초 한국 구전동요부터 최신 동요까지 1000여곡을 제공하고 있다. 또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동요 뮤직 비디오 서비스도 하고 있다.

‘꾸러기 야후’(kr.kids.yahoo.com) ‘쥬니어 네이버’(jr.naver.com) 등 대형 인터넷 포털 사이트는 어린이 영화 주제곡, 플래시 애니메이션 동요, 동요 노래방 등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다. ‘쥬니어 네이버’에서는 창작동요 전래동요 영어동요 만화 주제가 등 18가지 형태의 450여곡의 동요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맘스쿨의 ‘음악마당’(www.momschool.co.kr)은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창작동요 클래식 음악 등을 들을 수 있고 주제별로 묶은 동요 모음집 악보도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유치원 교사들이 자주 찾는 ‘아름다운어린이’(www.kidnmusic.com), 방송에서 널리 알려진 동요를 보급하는 ‘이민숙의 노래친구들’ (www.singfriends.com) 등도 대표적인 사이트. 아이노래(www.inore.co.kr)에서는 동요나 수화 동요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악보도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어떻게 이용할까= 인터넷 동요사이트는 유료 회원제로 운영되는 곳이 많다. 최근에는 무료 동요 감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늘고 있다. 최신 창작 동요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해 두면 힘들이지 않고 새로운 동요를 아이들에게 들려줄 수 있다.

인터넷 동요 사이트에 접속한 뒤 노래를 찾아 듣기 버튼이나 악보 보기 버튼을 눌러 이용한다.동요를 실시간으로 감상하려면 ‘리얼 플레이어’나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음악 재생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PC에 설치하면 된다.

동요 관련 인터넷 사이트
구분인터넷사이트홈페이지
동요세마치동요동산semachi.pe.kr
풀잎동요마을jjkhy.hihome.com
아름다운동요세상www.popopo.co.tv
동요닷컴www.dongyo.co.kr
아름다운 어린이www.kidnmusic.com
베이비송www.babysong.co.kr
음악마을myhome.hanafos.com/∼artbank
아이노래www.inore.co.kr
소리둥지www.cs79.net
동요나라dongyonara.netian.com
이민숙의 노래친구들www.singfriends.com
포털 사이트쥬니어 네이버jr.naver.com
꾸러기 야후kr.kids.yahoo.com
MSN키즈kids.msn.co.kr
맘스쿨www.momschool.co.kr
국악동요국악닷컴www.kukak.com
아이국악www.igukak.co.kr
음악교육소리나라www.sorinara.co.kr
한수성교사의 초등 음악교과서www.musictextbook.com
기타MBC창작동요제 music.imbc.com/contesthall/child_song
마이리슨닷컴www.mylisten.com

박 용기자 par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